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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인터넷/쇼핑몰

쇼핑몰 7년동안 경험한, 대박 vs.쪽박 아이템 (제품 소싱시 주의할점 포함)

 

  • 쇼핑몰하면서...흥하고 망했던 내용들을 주저리 주저리 회고하다보니..
    아..길이 상당히 길어졌습니다.................ㅠ.ㅠ 스크롤 압박..지송합니다..^^;;;

 

 

얼마전에 이웃 블로그 EoStory 님의 쇼핑몰인 "그보다"를 포스팅에 소개했었습니다. (http://www.gvoda.com/)

몇년전 저 또한 쇼핑몰을 6~7여년 이상해 본 경험이 있었는데...

그 경험을 바탕으로 아래와 같은 포스팅을 했었더랬습니다..

 

쇼핑몰 관련 링크모음

 

 

이처럼 최근 쇼핑몰 글들을 만들어 발행하다보니..

그때 생각이 좀 나네요..ㅋㅋ

 

오늘은... 당시 제가 쇼핑몰을 하는 과정에서

 

투자대비 큰 폭의 수익을 거두었던, 소위 말해.. 대박아이템과....

대박을 기대하고 판매했다가 홀라당 쪽받을 맞았던 아이템들을.. 몇가지만 추려서..

 

제품소싱 직전의 판매자인 제가 생각(짐작)했었던 내용들...

잘 들어맞았던 내용...그리고..어긋났었던 내용 등등을..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당시 판매자의 Status = 명품(이태리, 프랑스, 독일, 영국) 수입화주 였었고,

참고로, 제가 관여했던 명품유통과 관련된 포스팅 내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브랜드 명품 관련 링크모음

 

 

모든 쇼핑몰에 공통으로 적용하기에는 분명히 무리가 있을것입니다 만은...

특히나 처음 또는 경험이 오래되지 않으신 쇼핑몰 운영자분들에게는..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페라가모 간치니 벨트

 

  • 소싱(사입) 직전, 도매처 의견 

 

이태리 현지 거래처에서, 페라가모 벨트는 베스트 상품이라고 권하는데 주저함이 없었습니다.

쇼핑몰을 운영한지 오래되지 않았던 초보(?)시절,

반박할만한 경험치도 별로 없던터라,

일단 사입을 했었습니다.

 

  • 소싱(사입) 직전, My 의견

 

당시, 제경우,

남자들이 착용하는 벨트는, 단순한 버클모양에 가죽 스트랩이면 되지 않나? 라고 생각했었습니다.

 

  • 판매 & 마케팅

 

시장조사를 해보니, 2000년도 옥션에서 22만원 전후반에 판매가 되더군요.

디테일컷을 잘 준비하고, 가격을 착하게 올렸지요. 18만9천원..ㅋㅋ

 

  • 결론 및 느낀점

 

베스트 상품에 등재되고, 엄청나게 팔려나갔습니다.

초도 수량을 200개로 했었는데, 금새 팔려나가더군요.

이후에 알았지만, 페라가모의 경우, 남녀 구두외에 각종 소품이 인기도가 높았습니다.

특히, 동양인들이 좋아한다는, Logo Based 된 제품은 인기가 좋다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경험치에 입각하여,

향후, 페라가모와 관련된, 각종 소품들을 수입했는데, 대부분 성공적이더군요.

나중에 느끼게 된점인데.....페라가모만 그랬던것 같습니다.

즉,,,, 페라가모의 경우,,,,대부분의 남녀 구분없이 소품들이 골고루 인기가 있더군요.

 

이와같은 경험치를 잘못 활용할 경우,

여타 브랜드, 예를들면 구찌의 경우, 남성 벨트 잘못 잡았다가 쪽박난 경우가 있습니다.

 

브랜드가 아무리 인기가 있어도,

해당 브랜드에서 유독히 인기가 없는 품목도 있다는 점...

꼭 기억해야 합니다.

 

 

 

  • 테스토니 남녀 신발

 

  • 소싱(사입) 직전, 도매처 의견 

 

테스토니는 가죽류가 강세이고, 테스토니는 볼로냐 100년기업이라, 엄청 인기 좋을것이다하고 함.

수량이 많고, 모두 떠가야만 가격을 좋게 줄수 있다고 함.

 

  • 소싱(사입) 직전, My 의견

 

수량이 너무 많아 염려스러웠고,

Stock 상품이고, 몇년 이월된 상품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염려 스러웠음.

특히, 각종 생피(뱀, 타조, 악어, 머스카렛, 소가죽 등등)가 약간 혐오스럽지 않을까 걱정도 되었고,

소위말하는 명품다운 구색(케이스, 신상품)이 잘 안갖춰 져도 잘 팔릴것인지 염려

 

  • 판매 & 마케팅

 

일단, 아 테스토니라고 하는 명품브랜드의 유통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특히 Stock 유통에 대해 설명할 필요가 대두 되더군요.

또한, 수천족의 신발을 속칭 분류작업(유통용어로 까데기)이 너무 어려웠지만,

향후 효과적 판매를 위해, 철저하게 준비(색상별, 생피별, 사이즈별 수량파악 - 품절정보 대비)

특히.....생피의 종류와 특징을 잘 구분하고, 효과 및 특징들을 부각했었습니다.

 

관련글: 이태리 명품회사가 시골고무신을 판다? => http://moneyamoneya.tistory.com/265

 

  • 결론 및 느낀점

 

많은 우려와는 달리,

천원경매에서도 엄청난 금액으로 경매가가 치솟고,

특히, 남성구두의 경우 고가 낙찰 및 고가의 즉시구매가 일어 났습니다.

 

수많은 제품들이 빠른시간에 판매되었고,

 

특히, Big Size 제품의 경우,

한두명의 고객이 싹쓸이를 해 갔습니다.

 

이와같은 고객가운데 한분은..

"저는...테스토니 신고싶어도, 국내에 사이즈가 없어서 못샀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310 사이즈 모두 사겠습니다."

 

흔히 말하는 재고 걱정 전혀 없이, 큰 수익을 냈었습니다.

 

 

 

  • 알마니 진

 

  • 소싱(사입) 직전, 도매처 의견 

 

알마니 진 신상품임을 강조.

가격이 다소 비싸지만 콸러티가 좋고, Size를  Assorted 된 베스트 형태로 구비하여 판매가 쉽다를 강조.

 

  • 소싱(사입) 직전, My 의견

 

원가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이 없지 않을까 염려되었음.

여차 잘못해서 재고가 남을 경우, 손실이 클 수도 있으므로 고민했음.

특히, 알마니 진은 알마니의 세컨브랜드인데, 이것이 한국시장에 먹힐수 있을런지 걱정했었음

 

  • 판매 & 마케팅

 

소품과는 달리, 정확한 치수정보가 필수

치수에 신경을 집중하지 않을 경우, 교환의 빌미가 제공되는 것임.

품목은 단품(한가지 아이템의 모델)이므로, 사진 작업 및 등록작업이 용이 했음..

 

당시, 즉시구매가격을 테스트 해 본 결과...

19만원에 올렸는데....단지 10분만에 즉시구매가 되는 것을 몇차례 경험하고..

"아...이게 시장에 먹히겠다...." 는 자신감이 생기더군요..

 

당시 고가 제품이였음에도 불구하고,

옥션에 천원경매에 물품량을 전량 풀었습니다...대략 500장 정도..

경매를 경험해 보시지 않았다면...감이 안오시겠지만..

판매자가 즉시구매 설정이 아닌 많은 수량을 천원경매형태로 던지는 것은..대단히 Risk합니다.

 

다행이....입찰이 폭주하여..

경매낙찰 종료시점 이전에....모두 즉시구매로 책정 완판했었습니다.

 

  • 결론 및 느낀점

 

알마니와 같은 퍼스트 라인의 수트는 물론,  

동 브랜드 명칭을 갖는 캐쥬얼 세컨드 브랜드도

어느정도 가격만 괜찮다면, 그리고 신상품이라면?

 

퍼스트이건 세컨드이건간에....브랜드 후광이 반드시 작용됩니다.

 

이와같을 때, 경매에 과감하게 수백장을 날려도.... 불같이 판매됨을 확인

 

 

 

  • 구찌 몬드리안 지갑

 

  • 소싱(사입) 직전, 도매처 의견 

 

구찌지갑은 대단히 인기 있는 품목이라,

사실 물량을 확보하는것이 쉽지 않아서 그렇지,

일단 확보만 된다면 안정적인 판매와 상당한 마진이 보장됩니다.

 

  • 소싱(사입) 직전, My 의견

 

구찌의 베스트 모델들은..사실..판매시 크게 염려하진 않습니다.

문제는 같은 시장속에서 유사제품을 판매하는 동종 업자들과의 경쟁이 오히려 더 중요합니다.

잘 판매되는 판매자를 따라하는것은....

처음에는 효과가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구매자들도 메인 판매자를 찾아가게 되어 있습니다.

 

  • 판매 & 마케팅

 

지금도 옥션과 G마켓을 보면...

수많은 판매자들이 자신의 판매 리스트에 사용하는 제품의 대표사진을...

GIF 파일...번쩍 번쩍 번쩍.........눈이 아프고 촌스럽게들 만들어 쓰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판매자들은..

html, 포샵..모르기때문에..

외주를 주죠.....

한결같이 외주받은 대행사에서....그처럼 번쩍거리게 만들어 줍니다..ㅋㅋ

 

 

위의 제가 당시 사용했던 리스트 대표사진입니다.

플래쉬가 아닌 Gif 파일인데....번쩍거리는 단순노가다식 Gif하고는 좀 다르다보니..

상당히 눈에 잘뛰었고..

결국 10여차례 공동구매에서 완판을 하는 기염을 토해냈습니다.

덕분에 당시 월매출 1억을 여러차례 돌파했고..옥션에서 판매왕 상패도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 결론 및 느낀점

 

요즘 블로그의 경우...

수익모델과 관련하여..이웃분들의 다양한 시도들이 보입니다.

 

벤치마킹을 하고 최종적으로는 자신의 방식을 터득해야 수익도 커집니다.

백날 복제형태로 따라해봐야...그 틀에서 절대로 못벗어 나는 법이지요.

 

쇼핑몰도 다르지 않죠..

여타의 판매자와 같은 물건을 소싱했다고 하면..

번쩍번쩍..또는 게시판 도배로 눈에 띄려 애쓰지 마시고,,

남이 어려워서 하지 않는 뭔가를 반드시 찾아내고 실천에 옮겨서 시장을 두들겨야 합니다.

 

 

 

  • 몽블랑 시계

 

  • 소싱(사입) 직전, 도매처 의견 

 

시계의 경우...

국내에서 안심하고...마진 걱정없이, 재고걱정없이 판매할 수 있는것은..

바로 롤렉스와 까르띠에입니다.

문제는 아무리 현지에서 물건을 구할려고 해도...

성에 차는만큼 물량을 확보하는것이....루이비통 만큼이나 어렵기 때문에..

아쉽게 돌아서는 경우가 많고..

간혹 제품을 확보하더라도... 가격이 비싼것은 물론....통관비용까지 고려하면...크게 재미를 못봅니다.

 

그런데...당시 이런문제로 고민하는 저에게..

몽블랑 시계를 권하기에...

상당히 망설였지요.

 

  • 소싱(사입) 직전, My 의견

 

원래 몽블랑의 베스트 품목은 만년필등의 필기구류죠..ㅋㅋ

그다음으로 남성 소품이 인기가 있고...한데..

시계라?

음....일단 경험해 본 부분이 아니다 보니..상당 걱정되었는데...

 

원가의 단가가 너무 크다....는 점이 가장 큰 걱정이였습니다.

소품이야 재고가 나면...어떻게라도 소화가 가능하지만..

고가의 시계들이 재고가 난다면?

갑갑한 노릇이 되지요.. 

 

  • 판매 & 마케팅

 

고가의 제품인 만큼...물건 갯수도 적고..

그러다보니.. 의류와 달리 물류비용 및 관리비용이 거의 들지 않습니다.

대신....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얻기위해 제품 설명 및 사진 작업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제품의 히스토리와 유통과정에 대한 Cross Check 가 구매자단에서 가능할 수 있도록 

체크 정보도 함께 포함시킵니다.

 

  • 결론 및 느낀점

 

기우에 불과하더구요..

물론 복을복이겠지만..

 

소싱 평균 단가가 큰 제품인 경우..

안팔리면...? 재고 부담이 커져서 타격도 크겠지만..

잘팔리면...? 자금회전률이 좋아지고, 마진규모도 커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잘 예측하면 한방이 가능한 것입니다.

 

 

 

  • 브리오니 남성수트

 

  • 소싱(사입) 직전, 도매처 의견 

 

사실...알마니, 제냐.. 로로피아냐 등등..남성복들을 판매해 봤었지만...

이태리 현지에서 브리오니라는 생소한 브랜드...

생소하다기 보다...더 정확히 표현해서...범접하기 어려운 브랜드를 이야기 듣고보니..

덜컥..낯설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 소싱(사입) 직전, My 의견

 

사실....국내에서는 매장도 몇개없고...

백화점에도 매장이 없었고...(호텔1곳과...당시 갤러리아에만 매장이 존재)

그러므로....시장 인지도가 거의 없을텐데...

이것이 팔릴것인가??에 대한 우려가 가장 컸었습니다.

 

그리고...막강한 브랜드의 경우..절대로 신상품은 오퍼항목에 포함이 안되므로..

수년전 Stock 이고..

이 브랜드 자체가...Hand made 이다 보니...

표준화된 사이즈란것이 거의 맞지를 않고....Order 된 사람들의 특수 체형에 맞다 보니...

국내에서 판매가 과연 가능하겠나...? 하는 점이 큰 걱정였습니다.

 

대신.....한벌에 수백만원하는 제품의 구매단가는..

기가찰정도로 Best Low Price 이므로...이 둘을 놓고 끊임없이 고민이 되더군요..

 

  • 판매 & 마케팅

 

일단... 덜컥...남성복...500장..여성복 1천장을 들여다 놓고..

브리오니라는 브랜드에 대해..

엄청 공부했지요..

 

 

그런다음...검색엔진을 쳐보니....거의 자료가 없을 정도이니..말 다했죠..ㅋㅋ

이후...씩씩하게 마켓에 선을 보이게 됩니다.

 

관련글: 이건희 회장이 즐겨입는 수트 브리오니 => http://moneyamoneya.tistory.com/119

 

  • 결론 및 느낀점

 

엄청난 마진으로 남성복 500장은 한달이 안되 다 팔려 나갔습니다.

마진율은 1,000%가 넘었지요.

특히.......놀랬던것은..

저만 잘 몰랐던 것이지..

브리오니 라는 브랜드를 아는................속칭 골때리는 옷귀신들이..대한민국에 많았던 겁니다.

 

부산..대구..에서....새벽차 타고 올라와서..수십벌씩 사고..

식구와...형제들까지..사무실에 와서...입어보고..몇벌씩 사는것은 물론..

유명 프렌차이즈회사 대표는...자기가 브리오니 매냐라고 하면서..

스스로..진가품에 대한 의견까지 피력하더니..

100장넘는 옷을 싹쓸어 갑니다...

 

당시 느낀것은..

 

판매자의 눈은 극히 협소하다는 것이였습니다.

판매자가 알지 못하고, 읽어내지 못하는..시장이란것은 항시 존재하며,,

자신의 좁은 소견에 스스로를 꾸겨 넣는순간..

모든것이 게임Over 라는.... 귀한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 버켄스탁 다보스

 

  • 소싱(사입) 직전, 도매처 의견 

 

버켄스탁이라는 독일산 신발제품들..

여전히..국내에서는 꾸준하게 인기가 있습니다만.

당시 위의 사진 제품(다보스: Davos)은..

당시..국내에서 버컨스탁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는 국내 수입화주와 대화를 하다가..

"판매가 다 잘되는데...유독 이제품만...재고가 많이 쳐지네...."

라는 말을 듣고서..

"단가 싼가요? 제가 직접 사기는 그렇고....가져다가 판매대행을 한번 해 볼까요?"

라고...이야기해서...판매하게 된 케이스입니다.

 

  • 소싱(사입) 직전, My 의견

 

사실... 신발이 매우..독특합니다.

요즘은 기능성 슈즈니 뭐니..좀 많이 들 보이고..

간혹..모방제품들을 본것 같기도 하지만..

당시..이런 신발 거의 안보였었거든요..ㅋㅋ

 

그리고...직접 소싱을 하지 않아도 되고..

내 쇼핑몰의 신용도와 평판을 등에 업고, 판매대행을 하는것이므로..부담이 없었습니다.

 

  • 판매 & 마케팅

 

여느때와 같이 사진찍고...반응을 보는데..

허허..이게 생긴거와 달리..쭉쭉 빠져나가고...

파트너 사장님 사무실에 있던 재고까지 다 털어주고 난 후..

쩝..아쉽게 재 오더를 때리니까....당시...물량여분이 없어서..수입을 못했다는....ㅠ.ㅠ

 

  • 결론 및 느낀점

 

똑같은 물건이라도, A가 판매할 경우와 B가 판매할 경우,

잘 판매될수도, 그 반대일수도 있다는 점. 

 

한번은, 병원 총무과에서 전화가 오더군요...ㅋㅋ

의사들 장시간 서서 수술하면 피로감이 극대화 되므로..버켄스탁을 찾아봤는데..

이 신발 괜찮을것 같다고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그때 알았지요....

 

고객을 통해 신규시장을 오히려 새롭게 알게된다는 사실을요..

 

 

 

  • 머드, 스티븐메이든, 람페이지 등 미국 의류(셔츠, 티, 청바지) 및 신발(구두, 힐, 운동화 등)

 

  • 소싱(사입) 직전, 도매처 의견 

 

이 제품군들도.. 아는 사장과의 미팅에서...

속칭..

제품군들은 너무 좋은데....자기가 못먹으니까...(자금부족)

Source를 저에게 넘겨주게 되어,,,

제가 제품을 직접 보고 사입을 결정한 케이스에 해당됩니다.

이런경우..좋은 물품을 소개한 이양반에게는.... 제가 또 커미션을 쥐어주게 되죠..ㅋㅋ

 

  • 소싱(사입) 직전, My 의견

 

물건이 있는곳으로 직접 가서..(당시 분당 창고)

제품을 보니...어이가 없는 땡물건이더군요..

어이가 없다함은....제 혼잣생각으로...

"이렇게 좋은 제품들인데....

 이놈의 회사에서는 무슨 관리를 어케 했는지...,

 이 좋은걸 아직도 안팔고 뭘하고 있었던 건가?" 라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 판매 & 마케팅

 

당시 조건도 좋더군요..ㅋㅋ..

코엑스 유밀레 매장에서...2주정도간 매장을 빌려주고 판매를 도와주겠다는 것이니..

일단..저질렀습니다..ㅋㅋ

 

관련글] 땡처리 이렇게하면 돈됩니다 => http://moneyamoneya.tistory.com/48

 

  • 결론 및 느낀점

 

이때 엄청 날렸습니다.

수량만 족히 3만개에 육박했었는데...

엄청나게 팔린거죠..

 

세상에는 사기꾼들도 많지만..멍청한 애들 및 조직도 분명 많습니다..

관리부재에서 오는...가끔 보이는 좋은 물건들..

직원들 월급생각하다보니...어떻게라도 쌓인 재고물건들 빨리 쳐 냈어야 했겠죠..ㅋㅋ

 

당시 느낀것은..

 

남들이 못파는거....

판매못한 이유를 잘 살펴보고난 후....

그 이유를 내가 극복이 가능하겠다 싶으면?

그것은 부활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헉헉헉..............~

 

위에서는...힛트친 내용에 관한것이지만..

매번 힛트치면..재벌되겠죠..ㅋㅋ

 

 

 

하지만...

쇼핑몰을 하다보면..

스스로 판단을 잘못하는 경우도 많고...

사기당할 때도 있고....

자기덫에 자기가 걸려 자빠지는 경우도 많이 생기죠..

 

아래에는,

 

기대한 만큼의 수익을 못내고...

상당 큰폭 손실 또는 똔똔을 했었던 품목들을 모아봤습니다..

 

사실..소싱이후 똔똔 쳤다는 뜻은...

시간 날린것만 계산해 봐도...큰폭 손실을 의미하게 됩니다.

 

 

  • 이띠에르 계열 여성복

 

  • 소싱(사입) 직전, 도매처 의견 

 

일단, 이띠에르 유통에 관련된 브랜드는...막스마라, 막스앤코, 돌체앤가바나, D&G, 장프랑코 페레 등등..

매년 브랜드를 영입하기도....계약이 만료되어 유통을 안하기도 합니다.

브랜드가..메이저 탑5위는 아니더라도..

짱짱한 브래드가 많습니다.

 

국내에서는 지금도 많이 풀리나 봅니다..ㅋㅋ

일단...이띠에르 본사 사장과 직접 Nego 가능하다면..? (밑에 브로커들 말고..)

수입가격은 대단히 좋습니다.

 

  • 소싱(사입) 직전, My 의견

 

당연히 괜찮은 가격이고..신상품도 포함되어 있고..매력적인 디자인들...넘쳐나고

상당히 좋은 여건들이 충족되었는데..

이상하게도....저는 여성복 판매를 통해 대박을 친 기억은 거의 없습니다.

 

  • 판매 & 마케팅

 

치수 및 사진작업에 심혈을 기울이죠..

보관상태도 최적으로 하고..

상담이야 기본이고..등등..

 

  • 결론 및 느낀점

 

여성복이 자꾸 물을 먹다보니...

처음에는 오기가 생깁니다..

오기 부리고 몇번 더 무리를 반복하죠... 

 

이처럼 "이번에는 두고봐라,.,,,,!" 하면서...이태리에서 여성복 제품들을 더 공격적으로 떳다가...

똑같은 고전을 반복했던 기억이 납니다..ㅠㅠ

 

 

  • 브랜드 선글라스 및 안경테

 

  • 소싱(사입) 직전, 도매처 의견 

 

대표적 계절상품이 바로 선글라스입니다.

안경테는 선글라스처럼 계절을 타지 않으므로 함께 들여오는 것이구요..

서플라이어들은 특별한 의견이 없습니다.

선글라스 베스트 모델과 베스트 품목은 사실..국내 판매상이 유행에 민감해서 더 잘알죠..

 

  • 소싱(사입) 직전, My 의견

 

저 또한...

어느 시즌에 어떤 폼목군(반무테, 무테, 뿔테, 렌즈 색상 및 인기 브랜드와 모델번호 등)이 인기가 있는지

대충 알고 수입합니다.

시즌 상품의 경우...타이밍이 핵심이죠..ㅋㅋ

 

  • 판매 & 마케팅

 

사진작업하고, 멘트 작성후 날립니다.

당연 잘 팔리죠..

 

  • 결론 및 느낀점

 

문젠,, ㅋㅋ  욕심입니다..

재미를 본 품목에서...또한번의 욕심으로 추가오더를 씩씩하게 내죠..

이것을 다시 받을때쯤 되면..

이미 시장은 포화되고..물건은 마켓에 넘쳐납니다..

 

가장 잘 해먹었다 느낄때쯤..멈춰야 되는데..

 

이게...눈이 뒤집히다보니...ㅋㅋ 잘 안됩니다..ㅠ.ㅠ

알면서 스스로 속아 손해보는 대표적 케이스입니다.

 

 

 

  • 몽블랑 귀금속

 

  • 소싱(사입) 직전, 도매처 의견 

 

몽블랑의 핵심은 필기구입니다.

위에서 잠시 언급했었지만..개인적으로 몽블랑 시계로 큰폭 이익을 봤었지요..

이에 잘판다고 파악을 끝낸 서플라이어는...살살 바람을 잡습니다..ㅎㅎ

알면서 넘어가는거죠..

"Mr.Cho.... 잘 해먹었으니...몽블랑 다른 품목도 해봐...인기 좋아~"

 

  • 소싱(사입) 직전, My 의견

 

사실..브랜드 후광도 있을 것이고..

비싸다는 시계도 잘 해봤고...

자신감에 넘치죠..

그러면서...남성 및 여성관련 쥬얼리 제품을 들여 옵니다..

그리고 착각하죠..."쥬얼리도 사이즈들이 작아서리....물류부담도 없고...대박냈던 시계하고 조건이 비슷하네.."

 

  • 판매 & 마케팅

 

고가의 제품이다보니..

솔직히 여타 제품군들을 작업할때보다..더 신중하고..멋있게 제품을 표현합니다..

마케팅에도 소홀히 하지 않죠!

 

  • 결론 및 느낀점

 

그런데...이게 시계와는 달리..안되더군요..

나름 실패한 이유를 분석합니다.

"여성 쥬얼리라서 그런가?", "반지의 사이즈가 문제인가?" "디자인이 다양하지 않아서 인가?"

ㅋㅋ..아무리 두들겨 합리화 하려고해도..

다른 브랜드 제품군과...상호 모순이 되다보니..자폭하게됩니다..

 

그러다가...여타의 경험자(몽블랑 귀금속을 직접 판매해본 경험자)로 부터..

한말씀 듣게되죠..

"아...원래 몽블랑이...이상하게 귀금속이 잘 안되더군요..."

이 또한..참고만 해야 겟지만....

모두에 말씀 드렸듯이.. 구찌가 그렇게 인기가 좋아도..."벨트가 잘 안되더라.."라는 속설이 있듯..

 

스스로 경험하지 못한 시장의 경험치에 당한 케이스가 된겁니다..

 

이는..리스크를 관리할 만한, 솔루션이 없습니다.

실제....돈을 잃어봐야만...? 소중한 경험치들이 나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험이 돈이라는것을 그제서야 절감하게 되지요.

 

 

 

  • 펜디 머플러 vs. 제냐 머플러

 

  • 소싱(사입) 직전, 도매처 의견 

 

선글라스와 같은 계절 상품에 해당됩니다.

국내에 짝퉁도 엄청 돌아다니지요..

명품관련 제가 올린 포스트에서도 누누히 말씀드렸지만..

이태리 현지의 규모있는 홀셀러들은..(쫄떼기들..말고..)

짝퉁파는 업자들의 List를 만들어..서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 소싱(사입) 직전, My 의견

 

가격이 좀 만족스럽지 않지만..신상품이라는 것에..일단 한번 베팅을 해 봅니다.

그리고..예전 겨울에 힛트했던 대박의 추억에 잠기죠..ㅋㅋ

 

  • 판매 & 마케팅

 

여전한 마케팅, 물량공세, 홈쇼핑 공략, 마켓플레이스 공략...

순서에 입각해서..착착진행을 합니다.

 

  • 결론 및 느낀점

 

역시나...

 

가격이 좀 높거나..

그해 짝퉁이 엄청 풀렸거나..

짝퉁이 아닌 진퉁들도...너무 많이 풀렸거나..

시장에 넘쳐나는 제품들의 경우..

피를 봅니다.

 

이때는 손절매도 가능하지만..

내년을 기약하는 편이 나을수도 있습니다.

 

 

 

위의 내용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해 보면...

 


쇼핑몰 제품소싱시 주의할점들이 도출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 일단, 소싱 가격이 대단히 좋아야 한다.

  2. 브랜드가 인기있는 브랜드라고 해서, 해당 브랜드의 모든 각종 품목들이 전부 다 인기가 있는것은 결코 아니다!

  3. 판매자의 MD예측은 상당한 안목과 경험없이는 성공을 담보하기 어렵습니다.

  4. 판매자가 예측하는 MD 성공확률보다는, 시장에서 원하는 고객의 목소리가 더 정확합니다.

  5. 퍼스트 브랜드의 명성은 세컨드 브랜드에도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6. 내가 소싱한 물건을 여타 판매자도 판다면? 결국 나만의 표현방식과 독창적인 마케팅만이 살길입니다.

  7. 때로는 판매자의 협소한 경험과 안목이 구매자의 그것을 못따라 갑니다. 시장을 함부로 예단하지 말아야 합니다.

  8. 고객으로 부터, 새로운 시장이 개척되는 경우가 있는데, 절대로 간과하지 말아야 합니다.

  9. 같은 물건을 판매하는 경쟁관계의 A 와 B가 있을경우, 고객관점에서 모든것을 Support 하여 차별화에 성공한 판매자가 최종 승자가 됩니다.

  10. 한번 실패한 품목에 대해, 오기로 한번 더! 를 외치면 위험이 따릅니다.

  11. 한번 성공한 품목에 대해, 더 큰 이익을 목적으로, 추가로 연이어 오더할 경우, 또 성공하란 보장은 없습니다.

  12. 대량으로 풀리는 품목은 시간이 갈수록 Assort가 깨지고, 인기도가 떨어집니다. 아무리 인기 있는 제품도 공급이 과하면 이와 같은 현상이 나타나므로, 차라리 이같은 시점이 감지될 경우, 물건을 거두어 들였다가, 6개월 정도의 시간이 경과한 이후, 다시 푸는것이 좋습니다.

 

휴....

 

대충 써봤더니...엄청 길어졌네요...ㅋㅋ

검색봇들은 좋아하겠지만...글쓰는 습관은..못고치나 봅니다..^^;

 

쇼핑몰 대박은

대박이 다가올때 더 크게 이익을 극대화하고,

쇼핑몰에서 쪽박케이스가 되었을때는

그 피해의 폭 정도를 최소화 하기위해... 최선의 Risk Taking에 전력함으로써,

손실폭을 최소화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모쪼록...쇼핑몰 운영하시는 분들과..

앞으로 쇼핑몰에 도전해 보고자 하시는 분들...

잡는것 마다 대부분 대박치실 수 있도록..

마이다스의 손을 만들어 가시길 기원하는 바입니다~!!

 

 

덧글]


블로그로 1억벌기

 

위의 도서는

제가 프로블로그를 운영해 오면서,

그리고 인터넷의 다양한 수익모델들을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나름 터득한 Make Money 방법론들을 모아 출간한 책입니다.

 

떼돈을 만드는 법을 알려드릴수는 없습니다만,

최소한... 어떤 수익모델이 허구이고, 어떤 수익모델이 제대로된 비즈니스 모델인지..

시행착오의 갈림길에 놓여있는 분들에게... 그 리스크를 크게 줄여드리는 것에, 분명 일조할 수 있을 겁니다.

위의 도서를 클릭해 보시면, 상세한 목차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화이팅~!!



 


 

 

 

 

중요 덧글]

 

저는 직장생활도, 사업도 해봤었고.. 지금도 사업에 ing중입니다만,

정말 돈을 번다는것도 중요하지만 돈을 관리하는것도 무척이나 중요하단것...

해가 바뀔때마다 절감하고 있습니다. ㅠㅠ

특히.. 사업하는 입장의 경우,

돈 잘벌때는 평생을 잘벌것 같다는 착각으로,

정작 힘들게 되면, 방법하나 찾아나오기 힘든 암울한 상황이 되기도 한다는거...

겪어보신 분들이라면 통감하실줄 압니다.

 

돈이 있건 없건, 돈을 잘벌건 그렇지 않던간에,

그리고 사업하면서, 돈에대한 혜안이 아무리 뛰어나다고 자부하실 망정,

제도권에서 제대로 실력갖춘 자산관리(재무설계) 전문가 옆에 한분 끼고 있을 경우,

어지간한 고용변호사 보다도 더 힘이 된다는거... 함 경험해 보세요.

고용변호사도 월비용 들어가지만, ㅋㅋ

이 자산관리사는 무척 헌신적이고 무료마인드라..--;

부담도 전혀 없으실겁니다.^^

 

아래 소개드리는 분은,

저에게도 현재 재무관련 항상 도움을 주시는 자산관리사 분인데...

국제공인자격증은 물론이고, 인생전체를 내려놓고 허심탄회하게 논의해도 될 정도로 분야에 해박하시고 따뜻한 분이니, 여기저기 뒤지고 다니시는 수고.. 이젠 마무리 하셔도 되지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