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 관련

소셜커머스 업체 반값할인 쿠폰 사기행각 구조적 문제점의 핵심은? 불량 브로커!

 

 

얼마전 모방송사에서 소셜커머스 업체들로 인해

최근 피해를 많이 입고 있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시사성 방송을 본 적이 있었습니다..

 

사실..방송에서 워쩌구 저쩌구 하면..

크게 믿는 편은 아니지만..

소셜커머스 업체의 최근 문제점들은 실제로 지인 및 주변인들로부터도 종종~관측되던바..

그닥 틀린말은 아니겠다..싶더군요.

 

저도 유통쪽에 꽤 오랜세월 몸담았었고..

지금도 어찌보면...그 인맥들이 유지되면서 유통아닌 유통을 하기도 하고...

특히..최근엔..

소셜커머스 창업과 관련된 조언을 듣고자 오시는 분들도 부쩍 늘어난것 같고..

실제 지인 몇분은 소셜커머스 업체에 씸짓돈을 투자하기도...

또는..

투자받기 위해.. 제안서 쪼가리 들고..동분서주 하는 모습을 심심찮게 보게되는데..

헐.... 뭔가 Boom이기는 붐인가 보다...싶습니다.

 

요즘 소셜커머스 업체들의 난립/부작용을....딱 보고 있자면...ㅋㅋ

2000년도 전후해서,,,

명품수입관련 열풍이 불던 그때 그시절이 고스란히 떠오릅니다..^^

 

그저 돈이 된다고 하면.... 앞뒤잼 없이...무척들 씩씩한 국민성이 표출되는것 같아..씁쓸하긴 하지만..ㅎㅎ

그래도..누가 말리겠습니꽈? 쩝..

 

 

당시...명품....

원가대비 3배 또는 그이상의 마진이 보장되다보니..

가히.... 중소 명품업체 및 딜러들이 창궐하는가 싶더니..

소규모 보따리에서부터... 기하급수적으로 공급과잉까지 치고 올라오는데...

이 기간이...채 1년도 안걸린듯 싶더니만......

ㅋㅋ... 결국...몇년동안...처음엔 돈 좀 만지는가..싶다가..ㅋㅋ

나중엔.... 대다수 중구난방파-무개념따라쟁이-카피캣파 들은...

궁극에는 최종 몰락의 길을 걷고..

지금 뒤져보면...

당시에도 안정적이였거나..

기본적인 유통룰을 꿋꿋하게 고집해온 몇 곳들만 남고..

나머지는 쓰나미에 모조리 쓸려내려간 현실을 쉽게 알 수 있겠더군요.

 

설이좀 길었습니다만..

현재의 소셜커머스 업체들 또한..

유통과 닿아있는 한...

이 롤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특히..최근과 같은 부작용의 이면에는...

핵심적이고도 극복할 수 없는 취약점이 하나 있는데..

바로....유통전문가의 부재를 꼽을 수 있습니다.

유통전문가라는 말이 거창한것 같지만..

실제 유통업체 현업에 종사하는 사람들 가운데서도...

유통의 속성을 잘아는 전문가집단(MD, 마케터, 프로바이더, 서플라이어..등등)을 일컫는 말 되겠습니다.

 

소셜커머스 시스템이야...

대한민국 it전문가에서 쫄데기에 이르기까지 널리고 널렸으니..

돈 천도 안되는 몇푼만 쥐어주면...금방 구현할 수 있다보니..

소셜 업체들이 난립할 수 밖에 없는 것이지만..

ㅎㅎ...결국 유통전문가는.... 이들 신앵업체의 수요를 따라갈 수가 없고..

쉽게말해...불량 유통 브로커들로 구성원을 채우다 보니...

마진이고..장사하는 사람의 입장이고 공급하는 사람의 입장이고 뭐고..앞뒤 안재고서..

반값이라는 사기성 멘트로 사람만 꼬이면 다되는줄로만 착각들을 하면서.. 사업한다고들 떠들고 있으니..

ㅋㅋ.... 결국엔 매스컴에서 두들기고..나중엔 검경에서 떠주고.....상호 박살들 나면서..^^

나중엔...명품업체들이 난립하였다가..싹다 사라지는 그 모습에서 봤듯....

제대로된 유통전문가 집단을 가졌거나...제휴한 곳들만 을 제외하고는..

결국,,,,모조리 사라지게 될겁니다.

 

(결국 돈대고 투자했거나.... 내용도 모르고 질질 끌려다닌 사람들은...돈 날려줘야죠..별수 있겠습니까? ㅎㅎ)

 

 

제가 좀 극단으로 달렸을까요? ㅋㅋ

사실..유통이 ㅇ ㅑ로가 많고..마진장난이 심하게 출렁거리는것 같지만..

이것만큼 기본에 익숙하고 Pure한 비즈니스도 없습니다.

즉...빤하게 보이는 마진롤을 무시하고..반값이라? ㅎㅎ

 

기본적으로 소셜에서 반값으로 대차게 풀려면...

대한민국 유통업체들가운데 마진 최소 평소에 100%이상 냄겨먹는 업종이..

과연 뭐뭐가 있는지..?

제대로 리스트업 해도고...알고 있어야만...접근/수행이 가능할진대..

쩝...재료비빼고..마진 50%도 안되는 식음료코너에 쿠폰행사라?

음... 참 재미있는 MD가 아닐수 없겠지요..-_-

 

 

요약하면..

소셜커머스 업체를 안정적으로 끌고가기위한 핵심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소비자를 기만하지 않아야하는,,

안정적이고 전문화된 유통조직+유통라인 확립입니다.

이걸 제대로 안갖춰 놓을경우..?

결국..몇번 사람들 꼬여서 먹튀하자는 이야기 밖에 안되거나..

유통구조 모르고..소비자 만족시키려다보면...?

결국엔..자기자본 다 까먹을테니..결국 road to 파산...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사기 당하고 하소연하기 이전에..

유통의 구조를 어느정도 숙지하고..

이건 되는거...이건 안되는거..대략은 짐작할수 있는 눈을 만들어

소셜커머스 업체의 행사들을 투시할 필요가 있을것 같습니다~!

 

제 경우,,, 쩝..

대한민국 유통되는 대략의 품목별 마진율을 어느정도는 알기때문에..-_-...

되는거 안되는거.. 대충 때려잡습니다만....

일반인들의 경우...현혹되기 딱좋은 비즈니스인것 같기는 하네요....으으..ㅜㅜ

어떨때는 ㅎㅎ

제값주고...제대로된 서비스 받는게..속편하다는..대형 유통업체의 평상시 논리를..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앞다투어 간접홍보 해주는것 같기도 하다죠?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