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쇼핑몰 처음부터 끝까지 속성으로 만들기라는 내용으로 포스팅한 적이 있었습니다.
- 쇼핑몰 혼자서 끝까지 속성으로 만들기 => http://moneyamoneya.tistory.com/212
베스트글에는 등극되지 못했지만, 열혈 블로거님들이 많이들 퍼 날라주시니, 감사할 따름이죠.
그런데, 저도 IT밥을 남들 먹을만치 배터지게 먹었던 사람이라..이분야 속성을 좀 압니다만,
무슨 말이건 고객에게 설명을 좀 할랍시면..
그놈의 전문용어들 때문에, 듣고 있는 사람은 항상 머리에 쥐가 납니다..
개발하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원서사다가..한번이라도 읽을려치면.. 신기술과 관련되어, 수많은 약어, 약자들이 쏟아지는 판국이고,
자체적인 기술력이 외국에 비하여 크게 떨어지는 우리네 입장에서는 그들의 발뒷꿈치 쫒아가기도 힘들다보니,
용어나..이런것들을 거름없이 줒어다가 사용하는 것에 급급한거...
뭐..다 이해되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쇼핑몰을 만들거나, 홈페이지를 하나 만들때에도,
사실...알면 별것들도 아닌데,
정말 새롭게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설명을 할라치면...
듣는 사람입장에서는 그놈의 용어때문에 넌덜머리가 나고...결국엔 떄려치져..
블로그할때도 마찬가지 였던 기억이 납니다.
블로그 처음하는데, 뭔놈의 용어랑 은어들이 글케도 많은것인지...ㅋㅋㅋ
저도 첨에..ㅇㅣ거이 뭔말이여?? 싶었던 것이 한두가지가 아녔으니까요..
- 블로그 초보딱지 뗄려면 기초용어부터 익히세요. => http://moneyamoneya.tistory.com/185
저는, 그런꼴이 보기싫어서,
가능하면, 뭔가 설명을 드릴때, 약어, 은어, 외국어를..가급적 안쓸려고 노력하는데..
사실..습관이 되다보니..어쩔수 없이 실수하는 부분이 생기기도 합니다.
각설하고..
쇼핑몰이나, 홈페이지를 혼자서 만들기 위해, 자주 부딛히게 되는
온갖 IT용어, 약어, 약자, 전문(?)용어들에 대하여,
매우매우 쉽게 용어풀이를 한번 해볼려 합니다.
뭐를 시작할래도..용어부터 제대로 이해하고 알아야만....나중에 혼자 뭘 하더라도 할수가 있겠죠..쩝..
용어를 크게 3가지로 구분하여 각각 포스팅 하겠습니다~!!
1. 도메인 및 호스팅 단계에서 등장하는 용어 [현재 보고계신 포스트]
2. 쇼핑몰 개발 및 입점 단계에서 등장하는 용어 => http://moneyamoneya.tistory.com/240
3. 쇼핑몰 홍보 및 광고 단계에서 등장하는 용어 => http://moneyamoneya.tistory.com/241
1. 도메인 및 호스팅 단계에서 등장하는 용어
- 홈페이지, 웹사이트, 홈피, 내집
다 같은 뜻으로 사용됩니다.. 인터넷에 지어놓은 내 집이다..이겁니다..
- 도메인
도메인이란, 인터넷에 지어놓은 내집(홈페이지)의 주소입니다.
우편물 보낼려면, 집주소를 알아야 찾아갈 수 있듯, 인터넷 집들도..각각의 주소들이 있어야만, 연결하고 싶은사람들이 그 주소를 주소창에 입력하고, 찾아갈수 있는겁니다.
보통, 홈페이지 만들때 무료로 집주소를 주기도 합니다만, 보통은 자신만의 집주소를 골라서 주소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럴려면 도메인을 신청하셔야 하고( 가비아 가보기), 도메인 신청하는데는 1년간 2만원 내외의 유지 비용이 발생됩니다.
도메인이 없으면, 웹사이트,홈페이지도 무용지물이 됩니다.
- url 또는 주소
유알엘은 위에서 말한 도메인과 거의 비슷한 집주소 개념정도로 이해하심 됩니다.
일반적으로 주소창에 도메인 쳐주세요~ 라고는 말하지는 않습니다.
주소창에 url(홈페이지 주소) 입력해 주세요..라고 말하죠..
- 링크
보통 글을 쓰면서, 글본문안에..다음과 같이 홈페이지의 주소를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http://moneyamoneya.tistory.com 을 참조해 주세요."와 같이 사용하는 경우, 이것을 링크건다..링크해둔다..라고 합니다.
사실 링크라는 것은 연결의 의미지요.. 즉, url주소를 사용하여 다른 사이트로 이동하기 위한, 연결을 제공한다는 의미입니다.
- 페이지
쇼핑몰을 만들려고 외주업체에 의뢰하면, 페이지당 얼마...이런식으로 용역비 견적을 내곤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페이지는 책의 페이지가 아니라, 사이트 내에서, 뭔가를 클릭하면, 다른 화면으로 샥~ 바뀌는데, 이 바뀌는 단위를 페이지라고 칭합니다.
일반적으로 쇼핑몰 만드는 회사는 이 페이지 단위로 개발(디자인+코딩)을 하기때문에, 페이지당 얼마~ 요런식으로 비용을 청구하게 됩니다.
- 서버, 클라이언트
서버라는 개념은 클라이언트와 같이 이해를 해야만 합니다..
사실..it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서버, 클라이언트..이거 뭔지 헷갈려서 머리에 지진나거든요..
쉽게 말해, 서버는...서비스 제공업체가 가지고 있는 큰 컴퓨터,,로 이해하세요.
그렇다면..클라이언트는?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제공하는 서버에 연결하여 뭔가를 이용하려는 내 컴퓨터.,,로 이해하심 쉽습니다.
누군가가 내 컴퓨터에 연결을 하여, 내 정보를 빼간다고 할경우라면? ㅋㅋ
이때는 내 컴퓨터가 서버가 되고, 해킹하는 누군가의 컴퓨터가 클라이언트가 되는거겠지요^^
- 호스팅
호스팅은...서버를 운영하는 회사에서 행하는 모든 서비스를 통칭합니다.
호스트바의 호스트랑 뜻은 똑같죠..ㅋㅋ
쇼핑몰 만들려는 분들의 경우, 접하게되는 이 호스팅의 뜻은, 그 범위가 아래와 같이 좀 세분화 됩니다.
- 웹호스팅
쇼핑몰을 만들기 위해서는, 큰 컴퓨터(서버)를 가지고 있는 회사(호스팅 업체)에 의뢰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아야 합니다.
받아야 하는 서비스에는 여러가지 종류들이 있는데, 가장 기본적인 서비스가 웹호스팅입니다.
웹호스팅이란, 쇼핑몰 또는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각종 웹페이지, 이미지, 파일등을 보관할 수 있는 대용량의 하드디크를 제공해 주는데, 이 서비스를 웹호스팅이라 합니다.
일반적으로 웹호스팅 서비스를 받게되면 일정한 임대료가 발생됩니다.
임대료가 싸냐 비싸냐 하는 기준은, 제공하는 서버의 속도가 어느정도 빠르냐? 하드용량이 얼마나 크냐? 트래픽용량이 크냐? 작냐? 정도로 세분화됩니다. [주인장 추천 도메인 및 호스팅 업체 => 가비아 호스팅]
- 이미지 호스팅
호스팅의 종류가운데...특화된 형태의 서비스 입니다.
원래 위에 설명한 웹호스팅을 받을때, 업체가 기본적인 하드디스크를 제공하고 있기때문에, 간단한 홈페이지를 만들려 한다면, 별도의 이미지 호스팅은 필요가 없는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쇼핑몰을 조금 크게 운영하고자 한다면..이야기가 좀 달라지는데,
하드디스크의 용량과 더불어, 고객에게 노출되는 이미지의 사이즈와 해상도때문에, 트래픽이 금방 초과될 수가 있습니다. (트래픽 용어는 바로 다음 항목에서 설명)
쇼핑몰 운영하다가 트래픽이 초과되면...방문자에게 자신의 이미지가 안보이게 되지요....[그럼 낭패를 봅니다.]
그렇기때문에, 이미지만 전용으로 올리고, 그 올린 이미지의 링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분리하여 제공하는데...그것을 이미지 호스팅 서비스라고 합니다.
- 트래픽
트래픽은...쉽게 말해...
방문자들이 자신의 쇼핑몰에 방문한다고 가정해 볼 경우,
방문자들에게 보여지는 모든 데이타(이미지, 웹페이지등등)들의 크기를 수치화한 개념입니다.
만일..사이트에 방문한 방문자가 이미지 파일크기 10k짜리를 딱 한 번 구경했다고 할 경우,
1,000명이 보았다고 하면...10k X 1,000명 = 10M의 트래픽이 발생되는 겁니다..
즉..호스팅업체에서는 이 트래픽의 규모를 기준으로 호스팅 임대료를 차등화하여 판매하는 겁니다.
- db
디비는 데이타베이스입니다.
사실..평생 살더라도 디비같은거 몰라도 사는데 전혀 지장없죠..
ㅋㅋ..근데 쇼핑몰 호스팅한번 한다고 하면, 디비용량을 따지고 들어오게되죠..
데이타 베이스를 오라클..어쩌고 시작하면...머리에 지진이...찌지직~ 납니다..
그냥...어딘가에 특화된 자료를 모아둔 덩어리 파일정도로 이해하세요.
자료 덩어리이기 때문에, 하드디스크 용량이 필요해 지는것이며,
이에대한 용량에 따라 임대료가 차등발생됩니다.
- db 호스팅
위에서 설명한 디비를 별도로 구분하여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이미지 호스팅과 개념은 비슷함)
사실..노말한 쇼핑몰운영자의 경우, db호스팅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만..
예를들어..리써치 회사를 홈페이로 만든다고 가정해볼 경우, 회원들이 무지하게 많아야만..성공할 수 있겠지요..
그런경우, 회원관련된 자료를 저장할수 있는 별도 덩어리 공간이 필요합니다.
이 덩어리 공간(db)은...일반 하드디스크랑은 구분해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밖에 없으므로,
이같은 특수한 경우에만 db 호스팅을 별도로 신청하고, 사용하게 됩니다.
- 리눅스, 아파치, php, ms-sql, mysql
이는 디비 및 서버관련 용어들입니다..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프로그램할 경우도 있습니다만...
지금 깊게알면..골아프므로, 나중에 알아도 무난합니다..
- 동영상 호스팅, 플래쉬 호스팅
위에서 설명한 이미지 호스팅과 개념이 동일합니다.
단 이미지가 대상이 아닌, 이미지보다 일반적으로 사이즈가 몇배더 큰, 동영상 또는 플래쉬 파일들을 별도로 구분지어 호스팅 서비스를 특화하여 제공하는 것입니다.
몇개만 사용할 것이라면, 당연히 일반 웹호스팅의 허용범위(하드사이즈 및 트래픽규모)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 메일 호스팅
메일 호스팅은 위에서 말한 다른 호스팅과는 조금 개념이 다릅니다.
기본개념은 서로 같지만, 좀 다른데요..
우리가 일반 오피셜 사이트를 방문해 보면...
보통 웹주소가 www.tistory.com 일경우, 운영자 메일주소가 aaa@tistory.com 의 형태를 띠고 있지요..
이게 별것 아닌것 같지만, 회사 홈페이지를 외부에서 판단하는 기준가운데 한가지 요건에 해당됩니다.
즉..어떤 회사가 회사같은 회사냐..아니면..걍..떨거지 회사냐..를 판단하는 체크리스트가운데...
이 항목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제말이 아니고, 국내2~3위 회계법인의 감사보고서에서 확인한 내용입니다.]
그런데..일반인들이 그냥 만든..홈페이지의 경우..
사이트명과 이메일명이 서로 꼬랑지 부분이 다르죠..ㅋㅋ
이와같은 것을 해결해주는 것이 바로 메일 호스팅입니다.
즉...호스팅 받는 웹사이트의 주소와 일치하는 메일주소를 부여하는것이지요..
이것도 비용이 발생되는데...다행이..ㅋㅋ..
아래 파란닷컴(http://www.paran.com)에서 무료 이메일 호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처음하시는 분들은 메일 호스팅 셋팅하는게 좀 까다롭습니다만...씩씩하신 분들은 시도를 권해드립니다.
- ftp, 알ftp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 호스팅이 완료 되었다면, 바로 부딪히는 용어가 ftp 입니다.
ftp는 사용자 pc 와 호스팅업체 서버를 연결하여, 파일전송을 해 주는것이다..라고 생각하지면 됩니다.
정확히는 파일트랜스퍼 프로토콜..어쩌구 하지만..필요 없구요..ㅋㅋ
이와 같은 파일전송을 하려면, 이런 기능을 수행해주는 프로그램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 프로그램가운데 가장 쉽게, 가장 많이들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알ftp 프로그램이더군요..
- dns, 네임서버
디앤에스.. 네임서버.. 또는 도메인 네임서버 라고 명칭합니다.
이것은...도메인(주소)이 저장되어 있는 호스트 업체의 대형 컴퓨터로 이해하심됩니다.
사실..dns 서비스에 해당되는것은 여러가지 있는데..그건 생략하구요..
도메인을 구매한 업체와, 호스팅 업체가 다를경우,
도메인 주소가 자칫 찾아가는 길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이것을 바로잡아 주기위해..네임서버를 셋팅할 필요가 있는겁니다..
요 정도로만 이해하시고, 추후 네임서버 셋팅하실 일이 생기면..해당 호스팅업체의 홈페이지에서 메뉴에 네임서버를 찾아보시면 눈에 잘띌겁니다...거기 설명대로 하시면 쉽게 설정가능합니다.
- 파킹
파킹은 주차라는 뜻이지요^^...
쇼핑몰 제작도중 접하게되는 파킹은...도메인 파킹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도메인을 신청하고 하루정도 지나서, 주소창에 자기가 신청한 주소를 입력해 보면...
보통은 텅텅빈 화면이 나옵니다..
당여하죠..주소신청하고난 후, 아무것도 한것이 없으니까요..
이때, 공사중~ 이런 화면이라도 있으면 조금 보기가 낫겠지요..
이 과정은 도메인신청 직후, 호스팅업체에서 서비스 개념으로 잠깐 도메인을 안착시켜 주는 절차를 의미합니다.
- 포워딩
포워딩은 뭔가를 받아 전한다는 뜻이지요..
도메인 포워딩에 이 말이 사용되면, 원래 신청한 도메인 주소를 다른 주소로 연결시켜준다는 의미가 됩니다.
보통우리가 주소창에서.. http://www.daum.co.kr 을 치고 엔터치면...주소창이 http://www.daum.net 으로 변하는것을 확인해 보실수 있습니다.. 즉..co.kr 주소를 포워딩하여 net 으로 돌려준거죠..
요런것을 포워딩이라고 하며, 일반 쇼핑몰에서도 이같은 기능이 필요할 경우, 설정이 가능합니다.
- IDC, IDC 센타
간혹 도메인 사이트를 구경하다보면.. IDC 어쩌고 나옵니다..
별거 아니죠.. 큰 컴퓨터 덩어리(서버)가...일반회사에서 감당하기 힘든정도로 그 규모가 너무 큰 경우가 있습니다.
당연히 회사에서는...이것을 다 구매할 수도 없을것이고..그렇다고 서비스 안할수도 없을것이고..
그럼... 더 큰 회사에다 서버를 임대받아 사용할 수 있는거죠..
이 더 큰 회사(특히..서버를 임대하는 큰회사)를 IDC, 또는 IDC 쎈타라고 부릅니다.
쇼핑몰 하시는분들이 직접적으로 IDC 센타를 이용할 일은 거의 없지만,
자체 호스팅을 하는 회사인지...IDC 를 이용하는 호스팅 회사인지..알아둘 필요는 있습니다..
둘다 장단점이 있는데..그것은..추후에 설명하지요.
- sms
sms는 쉽게 인터넷 문자발송 서비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호스팅업체들 가운데, sms 호스팅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는데,
혹여 궁금하신분 계시면..제가 쓴 포스트 구경해보시구요..
- 1,200만원으로 무료문자 100만건을 살수 있네~! => http://moneyamoneya.tistory.com/164
2. 쇼핑몰 개발 및 입점 단계에서 등장하는 용어
3. 쇼핑몰 홍보 및 광고 단계에서 등장하는 용어
중요 덧글]
저는 직장생활도, 사업도 해봤었고.. 지금도 사업에 ing중입니다만,
정말 돈을 번다는것도 중요하지만 돈을 관리하는것도 무척이나 중요하단것...
해가 바뀔때마다 절감하고 있습니다. ㅠㅠ
특히.. 사업하는 입장의 경우,
돈 잘벌때는 평생을 잘벌것 같다는 착각으로,
정작 힘들게 되면, 방법하나 찾아나오기 힘든 암울한 상황이 되기도 한다는거...
겪어보신 분들이라면 통감하실줄 압니다.
돈이 있건 없건, 돈을 잘벌건 그렇지 않던간에,
그리고 사업하면서, 돈에대한 혜안이 아무리 뛰어나다고 자부하실 망정,
제도권에서 제대로 실력갖춘 자산관리(재무설계) 전문가 옆에 한분 끼고 있을 경우,
어지간한 고용변호사 보다도 더 힘이 된다는거... 함 경험해 보세요.
고용변호사도 월비용 들어가지만, ㅋㅋ
이 자산관리사는 무척 헌신적이고 무료마인드라..--;
부담도 전혀 없으실겁니다.^^
아래 소개드리는 분은,
저에게도 현재 재무관련 항상 도움을 주시는 자산관리사 분인데...
국제공인자격증은 물론이고, 인생전체를 내려놓고 허심탄회하게 논의해도 될 정도로 분야에 해박하시고 따뜻한 분이니, 여기저기 뒤지고 다니시는 수고.. 이젠 마무리 하셔도 되지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