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일상

저출산 고령화 사회, 실생활속에서 서서히 체감되는것 같네요...

 

전주 금요일쯤 연합뉴스에서 OECD 국 랭킹관련-2010년 통계연보 발표 기사를 접했었습니다..

 

여러가지 항목들이 있었는데..

몇가지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네요..

 

(비교는 OECD 국가들을 기준)

  • 한국 연평균 근로시간 가장 길다 1위
  • 한국 출산율 최저 1위
  • 한국 자살율 최고 1위
  • 한국 학생들의 학력은 최고 1위
  • 한국 사회복지 지출비중 최하위 1위

 

뭐..대략 보셨으면 아셨겠지만..

 

삶의 질적 측면에서...

아직 부러워할 만한 나라들에 대비하여...택도 없다!...로 정리됩니다.

 

 

전 갠적으로 눈에 확 띄었던것이...

바로 고령인구 증가율이였었는데..

이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경우.. 출산율 저하로 인하여

2050년경 65세 이상 고령 인구비율은 38.2% 예측한다는 것이였습니다..으으

 

ㅋㅋ..제나이가 44세니까...40년뒤인 2050 년도에는...나이가 무려...84세...ㅋㅋ..

그때까지 살아있을런지도 불명확 하겠지만..-_-

무하튼...

젊은 층에서 뼈빠지게 일해서...

노인네들 끙끙대며 먹여살리게 되는 날이.. 목전에 펼쳐진다고 생각해 보니..

아..증말...애하나만 나아서 키우고 있는 저같은 경우에도..

무한 책임감이 느껴지는 대목이더군요..

 

 

사실..요즘 번화가던..일반 길가건..

오전이건 오후건 간에..

길에...예전보다 노년층...(저 포함한 중년들 포함)..이 눈에 띄는 비율이랄까요?

무척 많아졌다고 실질적으로 조금씩 느끼던 참였었는데..

저출산 고령화 사회, 실생활속에서 실제로 체감되는것 같네요...

그런 와중에..

OECD 보고서를 접하고 보니... 사태의 심각성이 실제로 와닿는듯 합니다.

 

애 많이 놓자고..국가에서 캠페인 열심히들 하는듯 하지만..

OECD 보고서에서 보듯...

후진성과...열악한 환경속에서..

애들만 무작정 많이 놓게 하고..

놓아두기만 하면..저절로 큰다?!! 라고 했었던.. 옛사람들의 말에 전적으로 동조할만한..

그런, 현시대 상황이 아닌걸 생각해 보면....

출산장려정책만이 유일한 대안인가...? 이런 생각이 불현듯 드네요...

 

쩝...저또한..늙어서리...자식에게 약간이라도..부담지우지 않을려면....

ㅎㅎ 나이 한두살이라도 더 젊을때,, 여생대비...돈 잘모아 놔야쥐..

그때가 되면...자식한테 용돈 좀 받아도 미안할 터인데...

부모 이외의 전국구 노인층 다 떠받들수도 있겠다...싶어...순간 소름 돋네요..ㅋㅋ..

 

건 글코..음....

향후 20년까지는...노인 관련 사업아이템에서...박터지는거..꽤 보일듯 싶습니다..-_-;;

 

 

 

중요 덧글]

 

저는 직장생활도, 사업도 해봤었고.. 지금도 사업에 ing중입니다만,

정말 돈을 번다는것도 중요하지만 돈을 관리하는것도 무척이나 중요하단것...

해가 바뀔때마다 절감하고 있습니다. ㅠㅠ

특히.. 사업하는 입장의 경우,

돈 잘벌때는 평생을 잘벌것 같다는 착각으로,

정작 힘들게 되면, 방법하나 찾아나오기 힘든 암울한 상황이 되기도 한다는거...

겪어보신 분들이라면 통감하실줄 압니다.

 

돈이 있건 없건, 돈을 잘벌건 그렇지 않던간에,

그리고 사업하면서, 돈에대한 혜안이 아무리 뛰어나다고 자부하실 망정,

제도권에서 제대로 실력갖춘 자산관리(재무설계) 전문가 옆에 한분 끼고 있을 경우,

어지간한 고용변호사 보다도 더 힘이 된다는거... 함 경험해 보세요.

고용변호사도 월비용 들어가지만, ㅋㅋ

이 자산관리사는 무척 헌신적이고 무료마인드라..--;

부담도 전혀 없으실겁니다.^^

 

아래 소개드리는 분은,

저에게도 현재 재무관련 항상 도움을 주시는 자산관리사 분인데...

국제공인자격증은 물론이고, 인생전체를 내려놓고 허심탄회하게 논의해도 될 정도로 분야에 해박하시고 따뜻한 분이니, 여기저기 뒤지고 다니시는 수고.. 이젠 마무리 하셔도 되지않을까 싶습니다.

 

 

 

  • 이전 댓글 더보기
  • BlogIcon 바람처럼~ 2010.05.31 20:25 신고

    우리나라는 그게 더 급속도로 빨라지는거 같아요

  • BlogIcon soybbay 2010.05.31 21:20 신고

    갈수록 1인당 부양 노인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는 군요 ;;

  • BlogIcon 둔필승총 2010.05.31 22:29

    그러니까 머니야님 포스팅을 평소에 눈여겨 봐야함돠.^^;;;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5.31 23:59

    전에보니 실버타운도.. 목좋은 곳은 투자자 모집에 열기도 대단하더군요..

  • BlogIcon Slimer 2010.06.01 00:50 신고

    저 출산은 매우 복합적인 사회적 문제일텐데 말이죠..ㅎㅎ
    장가 안간 저같은 사람에게 책임을 묻는 분위기가 너무 싫어요..ㅜㅜ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6.01 08:49

    음~고령화 와 저출산 !
    제 나름 생각을 해보았는데요 ...

    현재 우리나라는 '노동의 유연화' 를 주장하면서 '해고'는 기업들사이
    선호하는듯 보이지만 '취업'은 그에 반해 제한을 많이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년퇴임기간을 늦추고, 건강하시고 경험이 풍부한 노인분들이
    당당히 취업할 수 있는 시스탬을 갖추는게 좋다고 봅니다.

    또 저출산은 우리나라에서 '콘돔' 판매를 금지 시키는 겁니다. ㅡㅡ;;
    뭐 '콘돔사용금지에 관한 특별법'을 만들어서 국회에 통과만 되면^^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6.01 09:06

    첫 방문이에요~
    전 미국에서 학교를 다니고 있는데, 알바를 하고 싶어서 일자리를 알아보다가 입양 관련 기관에서 인터뷰를 보게 되었어요. 그런데 제가 한국 사람이라그랬더니 "한국에서 많은 아이들이 미국으로 입양되고 있다"고 대뜸 말하는거 있죠 ㅠ
    기분이 나쁘긴 했는데 맞는 말이라서 이건 뭐 화를 낼 수도 없고..
    오히려 성교육, 피임교육 더 철저하게 시켜야 할 것 같은데요 ^^;
    사람들이 아이를 낳지 않는 건 어쩔 수 없지만 적어도 모르고 낳아서 버리지는 않을테니 말입니다.
    저출산도 문제지만 지금 태어나고 있는 아이들 중에 버려지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더 슬픈 것 같네요.
    게다가 대부분의 20대가 아직도 산부인과 가는 것을 두려워 하죠.
    그런데 정부에서는 저출산 운운하며 무조건 아이를 낳으라니;;
    미국, 유럽 이 나라 저 나라 살아도 보고 여행도 많이 다녔는데
    한국에서처럼 쇼프로에서까지 애 낳아야 한다는 나라는 처음 본 것 같아요.

  • BlogIcon 기브코리아 2010.06.01 11:26 신고

    에휴 정말 좋지 않은것만 1등이네요.

    출산율을 높이기위해서는 정말 정부의 지속적인 대책이

    필요한데 말입니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6.01 12:38

    노인 빈곤층이 더욱 확대 되어 가고 있다는데.... 더욱 심각해 지겠네용...

  • BlogIcon 둥이 아빠 2010.06.01 13:18 신고

    그럼 전 쌍둥이라서 국가에 이바지하는거 맞죵?ㅎㅎㅎ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6.01 14:17

    고령화 사회가 되어갈수록 복지에 많이 신경써서 제대로 잡아놓지 않으면...선진국은 커녕 버려지는 노인들의 나라가 될것같아요 ㅡ..ㅡ;;

  • BlogIcon 악랄가츠 2010.06.01 19:04 신고

    후우... 결혼하는 나이도 늦어지고,
    자녀의 수가 줄고....
    국가적 대책마련이 시급한데...
    많이 미비한 거 같아 아쉽습니다 ㅜㅜ

  • BlogIcon 미엘린 2010.06.01 19:49

    우리 아이들이 불쌍하다는....
    앞으로 30년 뒤에는 1인당 먹여 살려야 할
    노인들이 얼마나 많을지...

  • BlogIcon 리브Oh 2010.06.01 22:36 신고

    공감합니다.
    나이는 꽉 차 가는데 결혼한 친구들이 거의 없습니다.
    남자 친구가 그중 빨리 갔고 여자친구들의 경우는 연애 하는 비율도 현격이 낮구요. 가임 여성이 결혼을 못 하니 출산율 저하되고 늦게 결혼하니 한명 정도 낳고 말구요. 저 역시나 저출산에 공로(?)한 바가 크네요.
    에흐...

    향후 청년 한명이 노인 7~8명을 책임져야 한다는데 참 큰일입니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6.02 02:22

    요즘은 주위 어르신들께서 80이 넘으셔도 정정하셔서..
    저희 세대는 노후 대책이 시급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축을 잘 해두는 것 뿐 아니라, 나이들어서도 할 만한 일거리가 있어야 되겠더군요 ^^;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6.02 19:57

    고령화와 저출산, 우리나라 산업전선에 비상이 걸린다는
    이야기와도 상통하죠.
    실버산업 당연 기대주입니다.
    에고 앞으로 10년만 더 있어면 고령화 범주에 들어가나요?..ㅎㅎ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6.04 14:04

    노인빈곤층 문제,, 나이 들어서도 할 만한 일거리,,, 등등
    댓글 남겨주신 분들 의견에 대공감하네요...

    노인도 할 수 있는 일들인데도
    나이 제한을 40대로 두고 있는... 이 나라 일자리 현실!!
    짜증이 확 밀려오네요.. ㅡㅡ;;

    복지란 건 다른 게 아닌 것 같습니다.
    어떤 기관을 운영하는 차원이 아니라, 사회문화적으로 바뀌어야 하는 것 같아요...

  • BlogIcon 하얀구름세상 2010.06.11 08:46 신고

    아이 셋 다둥이 가족인 저희집은 사회적 책임은 한거네요 ^^
    전 아이는 2이상은 있어야 된다는 생각과
    더 늙기 전에 하나 더 낳아 기르자는 생각에 셋이 되었네요.

    출산 장려 정책이라고 내 놓은 것 보면
    다둥이 가정으로서 화가 날때가 많은데
    지금 다둥이 가정을 편하게 해줘야
    다음 사람들이 보고 의식이 바뀔텐데
    앞으로 잘해주겠다며 아이낳으라고하면 누가 그말을 믿겠습니까.

    글을 읽다보니 푸념을 하게되네요. ^^

  • 강예나 2010.06.20 23:20

    고령화가 계속해서 문제가 있다는건 알았지만
    이렇게까지 심할줄은 몰랐어요.
    그렇지만 제 또래의 애들은 아직 잘 모르는 사랍들이 의외로 많더군요.

    정부의 정책도, 사람들의 의식개선도 좋다고 생각하지만,
    전 일단 교육과정에서 이 문제를
    지금보다 자세하게 배워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런 문제가 '있다'라는 선에서만 넘어가는 느낌이 자주 드네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8.09 17:30

    맞벌이 부부가 점차 늘어남에 따라 저출산이라는 커다란 문제가 생긴 요즈음
    다양한 시각으로 다양한 출산장려 정책이 나오곤 있지만,
    아직 저출산에 대한 명쾌한 정책은 없는것 같습니다.
    경기도에선 직장 여성들을 위해 최초로 24시간 보육을 실시하는 어린이집을
    개원했다고 하는데요, 관련 트랙백 엮고 가겠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