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블로그 운영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들, 정리해 봤습니다~
    블로그/일반 2010. 3. 23. 08:26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의 경우..

    일단 포탈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제너레이터들을 통해..

    쉽게 만들 수는 있습니다만..

    광고 하나를 달아 보고자 맘먹었거나... 사진하나 올릴려고 맘 먹는 등의... 운영관련 액션을 취할때는..

    높디높은 문턱에 턱...걸리게됩니다.

    평소 IT와 친숙한 분들이라면.. 일도 아닌것들이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의 경우라면.... 당연 캄캄할 수 있죠..

     

    그래서..오늘은..

    블로그 운영에 필요했었던 소프트웨어들을

    큰 틀에서, 함 요약정리해 봤습니다.

     

    물론 아무런 소프트웨어 없이도..

    맨주먹 붉은피...손가락 10개로만 얼마든지 잘 운영가능합니다만..

    ㅋㅋ..그래도 수많은 인파속을 뚫고.. 머리 끄트머리라도 들이 밀려면?

    이런저런 SW를 차근차근 활용하는것도..

    분명, 나름 차별화에서 도움은 되더군요..^^

     

     

    • 이미지 처리 SW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바로 이미지 처리 프로그램였던것 같습니다.

    텍스트만 있는 포스트들의 경우,

    자칫 읽기 지루할 수 있기때문에..

    무료 이미지들을 활용하여 글 중간중간 배치하면.. 보기에 좋은 떡이 되죠.

     

    물론..

    티스토리나 다음, 네이버 블로그에서 사진을 포스트속에 삽입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이미지를 한번 손을 본 다음 활용하면..?

    제 경우에는,

    색의 보정, 사이즈 조절, 이미지와 이미지의 결합, 이미지에서 필요한 부분만 잘라내서 활용 등등..

     

    다양한 이미지 프로세싱 및 에디팅 기능을 활용하는것이 속이 편해서...-_-

    포토샵을 쓰고 있습니다만..

     

    포토샵을 초보가 첨부터 배우기에는...기가질려 하품이 나올정도로 방대할 수 있으므로..

    당장에는..그림의 테두리 액자효과, 그림자 효과등등..

    사용하기 쉬운 간단한 툴들을 활용해도 좋더군요.

    (포탈 검색으로 "이미지 변환프로그램", "사진 편집툴" 등으로 검색)

    이로써 밋밋한 글들 속에서..훨씬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간혹..저에게 그림을 어디에서 가져 오냐?고 물어보시는 분들 계신데..

    저는 Google 이미지에서 필터링(저작권 관련 옵션조절 가능함)해서 즐겨 쓰고 있습니다.

     

     

     

    • 플래쉬 처리 SW

     

     

    플래쉬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동안 사용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약간이나마 눈에 띄게 엑센팅할 일이 있다면?

    플래쉬만큼 톡톡튀는 넘도 드물죠.

    너무 많은 플래쉬를 블로그에 사용하다보면.. 로딩속도가 늦어지는것은 물론..

    유료 호스팅을 하는 상황이라면? 트래픽을 감당하기 힘들므로 참조하세요~

     

    플래쉬 파일(실행파일)은 소스 파일이 필요한데..

    소스파일은 "투맨" 사이트에서 구매하면, 가장 저렴하고 실속있으며 ( http://two-man.co.kr )

     

     

    이 소스파일을 편집하여 원하는 형태로 수정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Macromedia Flash 8 버전을 사용하면 됩니다.

     

    물론...버전업되면...

    그 상위버젼으로 바꾸면 되겠지여.

     

    단, 플래쉬 소스파일을 읽으려면..

    프로그래밍 랭기쥐(C 또는 C++)를 독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일반인이 플래쉬 소스를 편하게 수정 편집하는것은..결코 쉬운 작업이 아닙니다.

     

     

     

    • 동영상 편집 및 생성 SW

     

     

    블로그에 동영상을 넣으면 아무래도 생동감있고 사실감있는 포스팅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tvPot이나, 네이버 붐에 있는 동영상, 판도라, 엠군 등등에 올려져 있는..

    퍼오기 기능을 허용하는 동영상의 주소를 따다가..

    자신의 포스트에 삽입하면 좋죠.

     

    하지만..직접 발로뛰어 현장을 취재한 동영상 이라면..?

    불필요한 부분은 잘라내야 할 것이며... 멘트처리, 이펙팅 기능등을 넣을 수 있는데..

    이처럼 직접 원본을 편집해야 하는 경우라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이 필요하게 됩니다.

     

    포탈 네이버나 다음에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다운로드" 로 쳐보시면...

    따끈따끈한 무료 소프트웨어들이 널려 있습니다.

     

    포토샵이나..플래쉬8처럼...대표주자격 프로그램을 딱 집어 낼 수 없는것 같네요.

     

     

     

    • HTML 편집 SW

     

     

    블로그의 글을 입력하고, html 이라 표시된 전환버튼을 클릭하면..html 코드들이 보입니다.

    이것을 직접 수정하는 것 보다는..

    아무래도 글 편집기에서 제공하는 기본 기능을 쓰는것이 가장 속 편합니다.

     

    하지만, 글편집기에서 제공하지 않는 기능 또는..복잡한 형태의 테이블을 작성하고 싶을 경우라면?

    당연히 HTML 전문 편집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제경우에는 주로 테이블을 편집하기 위해 활용하고 있는데..

    Macromedia Dreamweaver 를 주로 사용합니다.

    거의 HTML편집기의 지존격이죠.

    국내산 토종 프로그램으로는 나모에디터가 있는데..

    링크주소 열기와 같은 제한적으로 드림위버에 없는 기능, 또는 조금 편리한 기능들만 활용하는 편입니다.

     

    그리고..가끔 시스템을 맛가게하는 버그들이 있어서 자주 사용하진 않지만..

    드림위버와는 다르게...편리한 구석(배우기 쉽고 직관적인)이 있으므로..참조하면 좋습니다~

     

     

     

    • 화면 캡처 SW

     

     

     

    만들어진 이미지를 가져다 쓸수도 있지만..

    종종 자신의 화면에 있는 이미지를 블로그 글 속에 포함시키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웹사이트 리뷰를 한다고 치면...해당 사이트의 화면 모습을 이미지로 찍어내야 하니깐요..

     

    윈도우 자체기능으로 Prt Sc(프린트 스크린) 키를 누르면..

    현재 자신이 보고있는 모니터 화면 전체가..메모리(클립보드)에 임시저장되고,

    그것을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위에서 설명한 포토샵이나 그외의 편집 프로그램)에서 붙여넣기(Paste: Ctrl+V)하면..

    편집 프로그램속으로 방금 잡아놓은 이미지를 가져올 수 있게됩니다.

    이후에 이 화면을 편집하거나, 입맛대로 수정해서 파일로 저장하면 되겄지여~

     

    이와같이 윈도우 자체 핫키인 Prt Sc를 사용하는것 이외에..

    화면을 편리하게 잡아낼 수 있도록(캡쳐) 전용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Snagit 또는 캡순이 와 같은... 무료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만..

    이또한 포탈 검색에서 "화면캡쳐 프로그램"으로 검색해보시면..

    최근의 좋은 프로그램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 OA프로그램 - 엑셀

     

     

    걍..개인 일기정도로 1인미디어에 충실하게 운영할 목적이라면..

    엑셀을 활용할 일은 거의 없겠습니다만은..

    어떤 목표를 가지고 블로그를 체계적으로 운영 및 관리하기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액셀이 필요합니다.

     

     

    제경우 다양한 머천트(광고주) 관리

    제휴마케팅사에서 제공하는 다양하고 시시각각변하는 Status..

    그리고 수많은 링크들을 관리하기 위해 엑셀을 적극활용합니다.

     

    엑셀은 아시다시피...최고의 spread sheet 프로그램인데..

     

    엑셀 하나 제대로 꿀같이 활용할 수만 있으면..

    비단 블로그 뿐만아니라..

    차별화된 OA능력을 만천하(?)에 떨칠 수도 있을겁니다..ㅋㅋ

     

    그만큼...우리가 모르는 기능들도 많고,

    깊게 숙지하여 응용하면...응용폭을 절대확장하는데..모자람이 없단 의미입니다~

     

     

     

    • 데이타베이스(DB) 관리 SW

     

     

    제가 애플에서 잠시 근무하는 동안,

    Mac의 Claris Works, QuarkExpress 개발에 참여하고,

    최종적으로 FileMaker Pro 프로그램 개발 프로젝트에 투입된 적이 있었습니다.

    90년 초반였으니,

    그 당시만해도 윈도우 시장에는..제대로된 PC용 데이타베이스(db) 프로그램 찾기 힘들었지요.

     

    이후..

    End User가 직접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항목들을 모아 (Field)

    양식화 하고...(Form)

    그속에 꾸준하게 데이타(Record)를 첨가, 수정, 삭제, 관리하는 프로그램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출시이후 번들화 된, Access가 보편화 되면서...

    일반인들이 그것이 DB인지 뭔지도 모르지만..편리하게 비소로 쓸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블로그에서 왠 DB관리냐 라고 반문하실수도 있겠지만..

    저는 머리가 나쁘기 때문에..

    방문하는 이웃과 관련된 기본적인 데이타들을 가급적이면..메모를 해 두는 편인데..

    Access ... 이만한 툴도 없다고 봅니다.

    물론 최근에는...엑세스 프로그램의 사이즈를 더 줄여서.. 작고 귀엽게 만든 프로그램들도 돌아다니니..

    포탈에서 "명함관리 프로그램" 또는 "로컬db관리 프로그램"등으로 조회하셔서

    한번정도 써 보시면.. 상당 도움되실겁니다.

     

     

     

    • FTP SW

     

     

    일반 포탈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은 거의 해당사항이 없겠지만..

    독립 도메인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하시거나..

    또는... 이미지 및 플래쉬 등을 호스팅할 목적일 경우..

    FTP 프로그램이 필요하게 됩니다.

    파일 트랜스퍼 프로토콜이라고...머리아프게 이야기 하지만..

     

    쉽게 말해..

    내가 쓸 파일을 큰 회사의 큰 컴퓨터에 올려놓고...

    이놈 저놈 공유토록 하는 방법을 의미하는 겁니다.

    이때 큰회사 큰 컴퓨터(서버)로 내 컴퓨터(클라이언트)의 파일을 보내려면...

    이런 역활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한데..그게 ftp 프로그램인거죠..

    저는 속편하게 알ftp를 쓰고 있는데..

     

    언제한번 블로그 글을 읽으면서 돌아다녀보니...

    알집은 죽어도 쓰지 말자..라는 이상한 캠페인이 있었던것도 같지만..ㅠㅠ

    전 걍..새로운거 익숙하기 구찮아서 아직까지 쓰고 있습니다..ㅋㅋ

     

    이또한 포탈에서 "ftp 프로그램" 쳐보면... 징그럽게 많이 나옵니다..

     

     

     

    • 연관키워드 SW 및 사이트

     

     

    블로그 글제목은 크게 2가지의 목적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나는...눈에 잘 띄는 네이밍룰에 입각한 제목짓기 방법과..

    또 하나는.. 검색엔진 눈에 잘 띄는 SEO(검색엔진 옵티마이징)에 입각한 제목짓기 방법이겠죠.

     

    후자에 해당되는 형태를 취할 경우,

    주 키워드는 경쟁이 치열하므로...

    그와 연관된 부 키워드를 공략하는것도 나름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부 키워드 공략이 오히려 더 광고수익 측면에서는 득이 되는데..

    그 이유는..간단합니다... ㅋㅋ

    포탈에서 주 키워드에 스폰서들을 떡칠하고 있기때문에..

    일반인들이... 넌더리를 내기 때문이라죠? ㅎㅎ (미확인된 카더라 정보입니다. ^_^v)

     

    요런 연관키워드를 알아서 편하게 선택하게끔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웃블로거 지니캡님이 개발한 키워드 트렌드 도 있고.. (성능 좋더군요.)

    포탈에서 "연관검색어 추출 프로그램"또는 "관련검색어 유추 프로그램" 등으로 조회하면..

    어렵잖게 찾아내실 수 있을겁니다.

     

     

     

     

    • 외부에서 블로그 관리? 아이폰 또는 노트북 으으..-_-

     

     

    ㅋㅋ...마지막 항목은..걍..제 최근 근황에 대한 섹션입니다..ㅋㅋ..

    돌던지지 마시길...^^

     

    어제도 잠시 포스팅했지만...

    아이폰..요거 모바일 노트북 대용으로..매우 very 좋습니다.

     

    특히..블로그와 관련하여..

    블로그 운영에 관련된... 댓글 달기, 댓글 삭제, 방명록 관리..기능..이 편리할 뿐만아니라..

    심지어...브라우저 모드(사파리 앱)로 전환하여.. 블로그 통째 관리도 가능합니다.

     

    본인이 외근이 잦거나..

    대중교통은 물론 자가용 정체시..틈틈 블로그에 올라오는..악성댓글이나..스팸댓글등..쳐내는거..

    진짜루 엄청 편합니다..ㅋㅋㅋ

     

     

    휴...........

    대략 요정도 툴들이면..

    입맛에 맛도록.. 운영하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애플리케이션인 SW 뿐만아니라..

    도움되는 사이트들도 많이 있고...

    반드시 알면...운영에 불편함이 없는...별것아닌 기술들도.. 이것저것 있습니다.

    틈나면..사이트들 모음 및 기술 모음도 한번 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즐건 하루 보내세여~!

     

     

     

    덧글]


    블로그로 1억벌기

     

    위의 도서는

    제가 프로블로그를 운영해 오면서,

    그리고 인터넷의 다양한 수익모델들을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나름 터득한 Make Money 방법론들을 모아 출간한 책입니다.

     

    떼돈을 만드는 법을 알려드릴수는 없습니다만,

    최소한... 어떤 수익모델이 허구이고, 어떤 수익모델이 제대로된 비즈니스 모델인지..

    시행착오의 갈림길에 놓여있는 분들에게... 그 리스크를 크게 줄여드리는 것에, 분명 일조할 수 있을 겁니다.

    위의 도서를 클릭해 보시면, 상세한 목차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화이팅~!!


    댓글 70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블로그 하신지 얼마 안되시는 분들께는 정말 좋은 정보가 되겠네요..^^
      저는 오히려 캡쳐처리는 포토샵으로 보통 사진처리는 포토웍스로 하고 있어요..^^:ㅋㅋ

      2010.03.23 23:00 신고
    • 프로필사진

      아이폰이 너무 부럽네요.. 지금 핸드폰 노예계약끝나면 저도 스마트폰으로 가야겠어요..

      2010.03.24 00:06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10.03.24 02:55
    • 프로필사진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

      2010.03.24 10:56 신고
    • 프로필사진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언제나 항상 건강하고 즐거운 블로깅 하세요 ~!

      2010.03.24 18:10 신고
    • 프로필사진

      연관 검색어 추출 프로그램은 저두 한번 이용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2010.03.24 23:29
    • 프로필사진

      정말 다양한 소프트웨어들이 많군요.
      언제 이런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풍성한 포스트를 해 볼 수 있을지
      노력해야 겠습니다~~ㅠㅠ

      2010.03.24 23:36 신고
    • 프로필사진

      좋은 정보긴 하지만..
      그렇게 사용도가 높진 않을 것같네요^^
      블로그하면서 좀 오래하신분이거나
      소프트웨어 주로사용하신분 아니면
      그냥 꾸밀듯.. 쩝~~
      그래도 좋은 정보감사해요

      2010.03.24 23:38 신고
    • 프로필사진

      아 저거 무슨말인지 다 모르겠지만 ㅠㅠㅠㅠㅠㅠㅠ
      유용해보여요
      하나써볼까??

      2010.03.25 10:29 신고
    • 프로필사진

      저도 한번 정리를 해몰까 말까 했엇는데..
      조금의 빈틈도 없이 정리를 해주셨네요~~
      ㅎㅎ 엑셀은 저도 잘 못하지만...
      정말 무궁무궁한 응용의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것 같아요~~

      2010.03.25 15:00 신고
    • 프로필사진

      아휴.. 넘넘 어렵사와요 ㅎㅎ

      2010.03.25 17:58
    • 프로필사진

      아이폰 구매하셨군요 ^^
      온라인으로도 뵈어요 ㅎㅎㅎ
      저도 아이폰 있어요
      키워드에 대한 프로그램도 있었군요 ㅎㅎ

      2010.03.25 18:33 신고
    • 프로필사진

      Google Docs를 이용하셔도 좋을거 같네요 ^^
      블로그 잘 보고 있습니다

      2010.03.26 11:15 신고
    • 프로필사진

      정말 유용한 포스팅 정보 인것 같습니다. ^^:
      포스트에 있어 txt 위주보다는 이미지를 함께 삽입한 포스트야말로
      눈에 확들어오게 되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화면 캡쳐 프로그램중. 오픈캡쳐를 주로 사용합니다. 매우 편리한만큼
      한번씩 사용해보세요. ^^:

      2010.03.26 18:08
    • 프로필사진

      ㅎㅎ 아이폰 부럽습니다~ 머니야님의 쓰신 성서(?) 구매해서 잘 보고 있습니다. 조만간 후기도 올릴 예정입니다~ 종종 놀러오지요~ 그럼 ^_^

      2010.04.02 20:50 신고
    • 프로필사진

      에고.. 대학교때 플래시 배워둘때 빡시게좀 배울껄.. 후회가 되네요.;;

      2010.04.10 04:19 신고
    • 프로필사진

      잘 읽고 갑니다. ㅅㅅ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아요.

      2010.07.04 10:28 신고
    • 프로필사진

      와.... 블로그 관리에 엑셀이나 DB관리 프로그램도 사용한다니 정말 놀랍네요...

      전 그냥 머리로만............... ㅡㅅㅡ;;;

      그런데... 플래시 프로그램의 경우 매크로미디어 (Macromedia)는 어도비 (Adobe) 사에 합병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름도 Adobe Falsh Professional CS5 이런 이름으로 나오더군요.

      드림위버도 Adobe Dreamweaver CS5 이런 형태로 나오고...

      딴지거는 댓글을 아니고 그냥 제 의견입니다 ㅎㅎ;

      캡처 프로그램의 경우 window clippings 좋더군요. 윈도 비스타나 7의 경우 창의 그림자까지 캡처를 해줘서 더 멋져요 +_+!

      2010.07.04 15:48
    • 프로필사진

      눈으로 익히고 갑니다
      몸으로 열심히 해야죠

      2010.07.04 20:36
    • 프로필사진

      아이폰이 너무 갖고싶은 일인....ㅋㅋㅋ 근데 ..아이폰 4는 말이많네요...워째요? 걍 3 살까요? 워낙 이리저리 재는거 싫어하는 게으른(?)ㅋㅋㅋ 내일부터 힘찬 한주 하셔요

      2010.07.04 23:38 신고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