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건강 다이어트

스펀지 집먼지 진드기 퇴치하기 위해, 계피와 알콜로 명약을 만들어 봤습니다.

[스펀지에서 방송한 집먼지 진드기 퇴치하기 위해, 계피와 알콜로 명약을 만들어 봤습니다.]

 

 

얼마전 케이블TV를 뒤적이다..

과거에 방송했었던 집먼지 진드기 퇴치법 방영분을 보게되었습니다. (스펀지)

당시에도 시청하면서..."아..저거 함 해봐야지.." 생각만 했었다가..

구찮아서..또는 까먹는 바람에..안했었는데..ㅠㅠ

이번 기회에...직접 만들어서..

맘 좀 편해지자.. 싶더군요..ㅋㅋ

 

사실...

내가 살고 있고..내가 잠자는 곳에,...

집먼지 진드기가 있는지 없는지.. 알수는 없지만..

사람이 자는 곳에 집먼지 진드기가 없는 곳은..거의 없다! 라는 말을 익히 들은터라..

 

나도 예외는 아니겠지...싶어서..

만들기로 작정을 했죠..ㅋ

 

일단..

준비물만 준비하면?

만들기는 대단히 쉽습니다.

 

 

  • 집먼지 진드기 퇴치를 위한 준비물 (계피+소독용알콜(에탄올))

 

 

준비할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비용은 대략...계피 3천원+소독용알콜 2천원 해서.. 5천원정도 들더군요.

 

  1. 계피 : 계피는 오픈마켓에서 쉽게 구할 수 있더군요. [옥션 계피판매자 둘러보기] 스펀지 방송을 보면, 계피덩어리를 그대로 사용하길레, 제 경우, 계피가루를 사지 않고, 계피 덩어리를 샀습니다. 대략 3천원 전후면... 수차례 만들수 있을정도의 분량이 배송되더군요.
  2. 소독용 알코올(에탄올) : 약국에서 "소독용 알콜좀 주세요~"라고 하면... 250ml 한병을 주는것 같습니다. 천원인가 하는데, 두통 사면, 조그만 분무기에 충분히 넣고도 남는것 같습니다.
  3. 끓일 수 있는 주전자 또는...냄비 : 주전자를 사용하면.. 나중에 분무기에 따라붓기가 쉬워 편한듯 합니다.
  4. 분무기 : 분무기는 없으면 사야겠지만.... 왠만한 집에는 한개정도 굴러뎅기는 것 같더군요..

 

 

  • 집먼지 진드기 퇴치제 만드는 방법

 

[이 사진은 제조과정과 무관한 사진입니다. ㅋㅋ]

 

 

집먼지 진드기 퇴치를 위한 제조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200ml 에탄올 알코올(에 계피를 만 하루동안 뚜껑없는 용기 속에 담궈두거나, 용기 윗 부분은 살짝 호일이나 랩으로 덮어둔다.
  2. 하루 이상 담궈놓은, 계피물이 베어나온 에탄올 알코올을 호일이나 랩을 제거한 후, 하루 더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놓아두면, 그 효능이 있습니다.(휘발 성분을 공기중에 자연 제거) 방송에서는 휘발 성분을 공기중에 자연 제거하지 않고, 계피물이 베어나온 에탄올 알코올을 약 3분간 약한불에 가열하여 알코올을 휘발시켜 바로 사용하였었는데, 이처럼 ※알콜을 그냥 가열하였을 경우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아마도 방송을 본 사람들이 방송 그대로 직접 가열했다가... 화재를 일으킬 뻔 한 사연들이 많이 올라왔나 보더군요. ㅋㅋ 이후에 방송국 게시판에 아래와 같은 공지문이 올라 왔었습니다. 참조하세요. ㅎㅎ


  3. 즉, 안전하게 사용하시려면, 하룻동안 알코올에 계피를 담궈 놓은 용액을 그대로 사용하여도 효과가 있으니, 일반 가정에서는 가열하지 말고, 용액 자체를 그대로 사용하세요. 저도 가열하지 않고, 그냥 사용했습니다.
  4. 휘발시킨 용액을 분무기에 담습니다.
  5. 분무기로 침대, 침대보, 베게에 적정량을 골고루 분무합니다.

 

 

  • 집먼지 진드기 퇴치제 만들때 주의사항

 

 

스펀지에서 방송한 집먼지 진드기 퇴치제를 직접 만들때

주의해야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알코올을 바로 가열하지 마세요!!! 매우 위험합니다~!!!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가열을 한다면, 반드시 중탕방법을 사용하여야 하며, 일반가정에서는 가열하지 않고,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해당용액을 직접 분무기에 넣어 사용해도 효과가 있습니다. (위의 스펀지 제작PD 공지사항 참조)
  2. 에탄올 알코올이 아닌 다른 알코올을 사용하지 마세요!
  3. 진한 계피 알코올의 용액을 섬유에 분사할시 얼룩이 남을 수 있습니다. 계피는 에탈올 알콜에 적당량 넣어주면 됩니다.

 

일단, 제 경우, 중탕을 하지 않고,

주전자 뚜껑을 열어놓은 채..

2일간 자연 휘발성분을 대기중에 날려보낸 후,

계피를 담궈놓았던 에탄올 원액을 그냥 사용했는데..

진드기 퇴치 효과를 직접 눈으로 확인해 볼 수는 없었지만..

맘은 좀 개운해 졌던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