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북한은 인터넷 안하나?
    IT 인터넷 2009.03.12 18:59

     

    얼마전에 흥미로운 무료 카운터를 하나 달아놓아 봤습니다.

     

    블로거들은 이미 많이들 알고 계시겠지만,

    일반 방문객 카운터랑은 좀 다른 글로벌 카운터죠..ㅋㅋ

    아래와 같습니다.

     


    free counters

     

    그런데...오만곳에서 다 접속들이 발생하는데...

    지리적 거리상으로는 가장 가까운 북한에서는...

    가장 멀리있는 남미 애들보다도, 정녕 인터넷을 사용안하는 걸까요?

     

    물론 카운터 달아놓은지는 ...한달도 안된상태이지만..

    카운트가 1 정도는 생길법도 한데...거의 감감무소식입니다..ㅋㅋ

     

    전해듣기(?)로는, 북한 애들은..

    영어도 잘하고, 프로그램도 잘하고, 인터넷도 잘한다고 들었던 기억이 나는데...

    그렇다면...뭔가 막아놨나??? 싶은생각도 듭니다..

     

    그래서 뒤져봤더니...이런 기사가 보이길레 퍼왔습니다.

     

     

    북한의 인터넷 개방이 2009년부터 부분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체제 안전을 최우선 국정과제로 하고 있는 북한정권은 인터넷을 첨단정보문화 도입문제가 아닌 국가 존망과 관련한 중대한 정치적 사안으로 다루고 있다.

     

    단적인 예로 노무현 전대통령은 작년 10월 남북정상이 만난 자리에서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의 업무편의를 거론하며 인터넷 개통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당시 김 위원장은 “자신도 ‘인터넷 전문가”라고 말하면서 “인터넷이 공단에서만 통하면 되는데 북쪽 다른 지역까지 연결되서는 문제가 많다”면서 “그 문제만 해결된다면 공단에 인터넷을 개통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는 이야기가 동행한 취재 기자들에 의해 전해졌다.

     

    북한의 다른 모습도 보인다. 김 위원장은 “디지털시대에 살면서 아날로그시대에 닫혀 살면 안 된다.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며 군에도 이런 얘기를 했다”고 언급, 디지털 세상의 트렌드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줬다고 한다. 북한이 인터넷의 국제개방을 두고 참으로 많은 고민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터넷이 북한에 가져 올 새로운 변혁과 감수해야 할 위험을 두고 북한은 어떤 결심을 굳히고 있을까?

     

    2003년에 작성, 추진 중에 있는 인터넷 국제개방을 위한 로드맵대로 내년 2009년부터 북한 내에서 정말로 인터넷이 제한된 범위에서라도 사용될 수 있을까?

     

    고민의 핵심은 아마도 인터넷의 강점인 정보 접근성과 신속한 전파가 미칠 영향 때문인 듯하다. 북한의 인터넷 문제는 사실상 세계적인 관심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터넷 개방이 어떠한 측면에서는 핵무기 폐기보다도 오히려 북한 내 미치는 정치적, 사회적 영향이 더 클 수 있다.

     

    북한이 핵무기를 폐기하면 곧 동아시아 나아가서 국제사회의 군사적안정과 평화에로의 큰 획을 긋게 된다고 한다. 하지만 핵 폐기가 곧 북한 사회 변화는 아니다. 하지만 인터넷을 개방하게 되면 북한은 국제사회의 규칙을 따르고 글로벌 세계의 일원이 되겠다는 확고한 의지와 뚜렷한 변화를 알리는 것이 된다.

     

    북한이 제한된 범위에서나마 인터넷을 개방하는 시기는 아마도 최소한 다음과 같은 과제가 해결되는 시점으로 본다.

     

    첫째,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window)를 대체할 수 있는 북한판 PC 운영체제의 개발,

    둘째, 완벽한 보안 솔루션과 차단 기술의 실현, 셋째, 인터넷 접근 범위와 대상 및 방법을 규정하는 정책 결정,

    마지막으로 테러 지원국 리스트 해제에 따라 미국의 EAR(Export Administration Regulations) 규제 완화이다.

     

    지금까지 인터넷 개방정책 수립이나 기술 문제 해결에서는 큰 진전이 있은 것으로 파악된다. 이 정도 추세라면, 내년(2009)께 인터넷 개방이 시작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도 결코 과장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짚고 가야 할 난제가 더 있다.

     

    북한이 기술 문제부터 개방정책 수립까지 어려운 문제를 넘더라도 장비와 재원문제가 걸려 있다. 북한의 국제 인터넷은 아마도 현재 북한 전역에서 접속할 수 있는 ‘광명’ 인트라넷에 연결될 것이다. 북한 중앙과학기술통보사가 부설운영하고 있는 광명 인트라넷은 1997년에 첫 서비스를 시작할 때만 해도 저기능 PC통신의 한계를 넘지 못했다.

     

    디지털 전화망 목적으로 부설된 광케이블에 모뎀 결합방식의 인트라넷을 구축하다 보니 데이터 전송속도가 평균 수십 kbps 정도로 느릴 수 밖에 없었다. 광케이블의 기술 상태가 좋지 않고 네트워크 전 구간에 부설된 신호증폭시설의 불량도 많아 서버-클라이언트의 접속이 자주 끊긴다. 정보의 부분적인 유실이 발생하기도 한다. 라우터, 네임서버와 같은 필요 설비들의 부재로 인터넷 사이트는 숫자로 된 IP 주소로만 지정해야 했다.

     

    지난 2004년부터 2007년까지 북한은 인터넷 개통과 개방을 목표로 본격적인 인터넷 인프라를 재구축하고 시설 보완 공사를 진행했다. 인터넷 전용으로 전역에 광케이블 백본망을 새로 부설하고 랜 카드 결합방식의 VDSL망을 새롭게 구축했다.

     

    2003∼2004년에는 평양시 권역에 대한 초고속망부설공사가 끝났으며 2005년 7월에는 함흥, 청진방향으로 500킬로미터이상 확장했다. 이듬해에는 신의주까지 VDSL 공사도 완공됐다. 신설 확장된 ‘광명’망의 데이터전송속도는 평양에서는 거의 70∼80Mbps, 지방에서는 파일 업, 다운로드가 10Mbps까지 높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국제 수준의 인터넷 서비스를 하기에는 기술장비와 설비, 재원이 태부족이다. 북한은 인터넷개방을 위해 필요되는 추가적인 설비와 재원을 한국으로부터 지원받기를 원하고 있다.

     

    현재 핵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고 새정부의 실용적인 대북정책에 익숙해지지는 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리겠지만 이 같은 전제들이 해결돼 남한과의 교류협력이 활성화된다면 반드시 인터넷구축을 위한 인프라설비와 장비들을 지원해 줄 것을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와 산업체, 학계에서는 북한의 인터넷개방에 대한 추진현황을 면밀히 살피면서 앞으로 예상되는 북한 인터넷 국제개방에 주도적으로 대처해야 할 것이다.

     

    발췌: NK지식인연대 대표 북한연구소 연구위원 김상명 (사정상 사진 및 이메일 주소를 싣지 않습니다.)

     

    읽어보니... 카운터에 북한깃발이 안보이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진보,보수를 떠나서, 저는 이와같은 내용에 대하여 이러쿵 저러쿵... 떠들고 싸우는것을 별로 좋아하진 않지만,

    도와줄수 있는 부분은 좀 도와주더라도, 점진적인 개방의 장으로 나와 한데 어울렸으면 하는 바람만 있을 뿐입니다.

     

    어쨋든...

     

    이제나 저제나...요즘은 북한에서 들어오는 카운트 1을 기다리는 재미가 나름 있는것 같습니다.

    북한에서 카운트 1이 발생되는날... 알림 포스팅함 해야겠네요..ㅋㅋ

     

    댓글 24

    • 프로필사진

      ㅋㅋㅋㅋ
      북한인터넷 그랬군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ㅋㅋ
      저는 창피해서 그런 글로벌한건 못달겠어요 ㅋㅋ

      2009.03.12 20:12 신고
      • 프로필사진

        아뇨~ 이거 미리 달아놓으시면 잼날것 같아요..하루에 한번씩 새로운 나라가 늘어나는거 구경하면 욱겨여~^^

        2009.03.13 20:41 신고
    • 프로필사진

      아직 통신망은 걸음마 단계로군요.

      2009.03.12 21:25
    • 프로필사진

      2년넘게 운영했는데 역시 북한은 0이더군요. ^^; http://daeil.tistory.com/1050

      2009.03.12 22:23 신고
    • 프로필사진

      저도 머니야님 포스트 보고 달았습니다..
      저도 기다려 보는중 입니다..
      한국사람들이 어느나라에 살고 잇나 궁금하기도 하네요

      2009.03.13 00:52 신고
    • 프로필사진

      예전에 북한에서 인터넷사이트를 운영하는 걸 본 기억이 있습니다. PC관련 잡지에 소개되어서 접속한 기억이 있는데, 그 당시 대충보고 자세히 조사는 하지 않아서 진짜 북한에서 운영하던 사이트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2009.03.13 01:30 신고
      • 프로필사진

        요 밑에 어떤분이 사이트 한군데 알려주시길레 함 들어가봤는데..북한사이트가 맞는거 같아요..^^ 가까우면서도 먼나라 같네요..

        2009.03.13 20:43 신고
    • 프로필사진

      탈북자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본 경험에 의하면 북한에서 인터넷을 사용한다는 것은 너무나도 먼 이야기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끼니를 해결하기도 힘든 실정인데 인터넷을 할 여유가 있을까요?

      2009.03.13 02:08
      • 프로필사진

        글키야 하겠죠...그래도 개중 몇몇부류는 분명히 사용할법도 한데말이죠^^ 네트워크까지 저토록 통제가 가능한것 보면..참 대단한 나라가 맞는것 같아요..

        2009.03.13 20:44 신고
    • 프로필사진

      북한 생각은 않해봤는데.. 그러네요.. 저 근데 북한 사람 봤어요.. 베를린에서.. 캬오~ >.< 깜작 놀랐슴다.. 근데 교육의 효과인지 전혀 가까이 못가겠더라구요. 왠지 무서운..

      2009.03.13 04:30 신고
      • 프로필사진

        저희 뇌리속에 반공교육이 한켠에 자리하고 있다는거 부인할수 없죠... 사상의 차이에서 오는 막연한 두려움일수도 있겠네요...^^ 저같아도 걍 피했을것 같아요..

        2009.03.13 20:44 신고
    • 프로필사진

      군인트라넷만 사용해왔다는 얘기는 들은 것 같은데. ㅎㅎ

      2009.03.13 10:22 신고
      • 프로필사진

        우핫..그런가요? 군에서 사용하는것도 인트라넷이면..어휴..인터넷도 안된다고 봐야겠네요..하긴..군에서 신문물바람이 불면 그나라 입장에서는 답이 안나오긴 하겠죠.

        2009.03.13 20:45 신고
    • 프로필사진

      이런 내용을 써도 되는지 모르겠는대..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티스토리에서 블코 베스트 올라온걸 보고서 그냥 넘어가려 했는대(주제 넘는것 같아서..)
      머니야 님이 언제까지나 매일같이 카운터를 보며 마냥 기다리시기에는 기약이 없는것 같아
      쓰겠습니다. (주제넘는다면 죄송해요..ㅡㅜ)

      우리나라는 거의 백본으로 깔려있는대 KT의 망을 기본으로 KRNIC(Korea Network Information
      Center)을 대표로 인터넷을 하고 있습니다. 즉, 일반 사용자는 KT나 SK브로드밴드 같은
      ISP업체에서 할당해주는 IP를 사용하지만 이 ISP업체들은 KRNIC에서 할당해준
      IP범위를 가지고 사용자에게 IP를 할당해 주게 됩니다. KRNIC에 상위는 APNIC
      (아태 : Asia Pacific) 그 상위에 Inter NIC이 있습니다.
      (뭐 IANA니 ICANN같은 조직들은 생략하겠습니다.)
      문제는 여기서 비롯 됩니다. 우리나라는 Inter NIC의 하위 APNIC에 그 하위 KRNIC이 있지만
      북한은 APNIC밑에 "북한NIC"이 없습니다. 결국 이말은 자국 인터넷을 담당하는 Inter NIC의
      하위 기관이 없기때문에 자국망을 사용해서 바로 인터넷을 한다는건 불가능하다는 말입니다.
      때문에 북한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방법은 중국에 CNNIC에 IP를 할당이 아니라
      IP를 대여해서 자국망에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말은 어떻게보면 Inter NIC에서 국가로서 인정을 못받았다는 말도..-_-a)
      위 뉴스에서 북한의 "광명"라인을 VDSL로 새롭게 구축했다고 하지만 그망은 단지
      중국 CNNIC과 연결된 좀더 좋은 망으로 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북한의 인터넷을
      하게되면 글로벌 카운터로 보았을때 북한으로 나오는게 아니라 중국이라고 나오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머니야 님이 기약없이 기다리실까봐.. 장문의 답글을 스게 되었습니다.
      아 그리고 북한의 홈페이지들은 서버가 북한에 있더라도 결론적으로 CNNIC에서 대여한
      IP를 쓰기 때문에 Who is 검색을 하면 대부분 중국으로 나오게 됩니다.(APNIC에서 검색)
      종종 중국외의 서버를 쓰기도 한다고 들었는대 어쨋든 그렇답니다. ^^;

      2009.03.13 10:50 신고
      • 프로필사진

        아항,,,그렇네요..이해되었습니다...긴 댓글 감사드려요..사실..약간의 짐작은 했습니다만.. 정확한 내용을 알게되어 기분좋네요.. 요 아랫분이 북한 사이트를 알려주셨길레..제가 이멜을 보내고..살짝 꼬심글을 달았거든요... 사실확인이 머지는 않은것 같아요^^ 그래도 점차 개방이 되는것을 거스르진 못하겠거니..하면서..걍 함 기둘려보죠^^ 마냥 기다리는건 아니니깐요~ 감사합니다!!

        2009.03.13 20:48 신고
    • 프로필사진

      이건 북한싸이트 같은데요,
      얼마전에 신문에 북한에서 게임을 만들었다고 해서
      찾아 들어가 봤더니 포커게임이랑 뭐랑 있던데여
      http://chosunexpo.com/

      2009.03.13 11:34
      • 프로필사진

        말씀하신 사이트에 접속해보니 북한 사이트 맞네요.. 그래서 관리자에게 글한자락 남겼습니다... 요기에 그나라 국기가 찍혀질지 궁금하네요^^ 감사합니다!@

        2009.03.13 20:41 신고
    • 프로필사진

      저도..4차원알렉스이 말씀해주시는것과 비슷한 생각을 했는데.. 역시 그런가 보군요 ㅋㅋ

      2009.03.13 11:54 신고
    • 프로필사진

      중국 당국에서 티스토리 접속을 차단시켰습니다. 아래 플래그카운터에 보면 중국방문객도 거의 없죠. 상식적으로 한국인들이 중국에 얼마나 많이 있나요? 차단시켰기에 저정도의 수만 들어오는 겁니다.

      2009.03.17 20:16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