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천 이백만원으로 무료문자 백만건을 살 수 있네...
    IT 인터넷 2009. 2. 8. 01:30

     

    무료문자를 보내게 해주는 블로그 수익모델들이 간혹 눈에 보입니다.

     

    대표적인것이 애드찜인데,

    블로거에게 무료문자를 보낼수 있는 위젯을 제공하고, 방문자가 무료문자를 보내다가 혹시 심심해서, 무료문자 위젯에 걸려있는 광고배너를 클릭하면, 클릭한 횟수만큼 블로거에게 수익을 제공하는 비지니스 모델입니다.

     

    요즘 엘리시안인가? 그건 방문자에게 무료문자 서비스만 제공할뿐, 블로거에게 수익을 직접 제공하진 않지요.

     

    사실 저도 애드찜의 광고주 및 매체주로서 양쪽다 회원가입이 되어있습니다.

    광고주로 가입한 이유는, 나의 어떤목적을 갖는 사이트를 이곳에 광고의뢰했을때, 어느정도의 광고효과가 있는지 직접적으로 알아보기 위함이였고,

    매체주로서 가입한 이유는, 내 블로그에 방문한 사람들이 이 위젯을 통하여 사람들이 어느정도 내광고를 보고, 어느정도 무료문자를 사용하며, 어느정도 클릭하여 유입되는지 확인해 볼 목적이였습니다.

     

    처음 애드찜에 관심을 가진 이유는, 방문자가 문자를 보내기만 하면, 블로거에게 수익을 제공해준다! 라는 방식이 맘에 들었기 때문인데, 이번 개편한 시즌2에서 이부분에 대한 수익모델은 제외시켰습니다.

    그러므로, 블로거에게는 큰 메리트가 하나 없어진 상태인데,

    이에 대한 대책으로 애드찜 관계자는 고민하여 더좋은 수익 모델을 블로거에게 제공하기위해 많은 준비를 하고 있다고 전해왔습니다.

     

    어쨋든, 현재로서 블로거가 애드찜의 무료문자 위젯 스크립트를 사용하게 된다면,

    유일하게 위젯에 있는 광고를 클릭하는 형태로만 수익이 발생되므로, 알라딘의 수익모델과 같다고 보심됩니다.

    단, 알라딘의 노출에 대한 인센티브를 준다고 되어 있는데, 그 기준에 대해서는 오픈을 안했죠..

    그거 잘못오픈되면, 골치아프니까, 안보여주는게 당연할 수 있습니다.

     

    사실..애드찜의 초창기 수익모델은 굉장히 사업성이 있는 비지니스 모델이였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거에 방문한 방문자가 문자를 보내기만 해도, 블로거에게 수익을 준다고 했었던.)

    지금 초창기 모델을 고수하지 못하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뭐..이거저거 다 제쳐두고..사실..자금상의 문제가 가장 큰 부분입니다.

     

    무료문자를 수많은 불특정 다수의 블로거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사업자가 무료문자를 사와야 합니다. 사오지 않으면 다이렉트로 ktf, sk, lgt랑 붙어서 협의해야 되는데, 이건 시간많이 걸리고, 인맥으로 풀어가야하는 복잡한 내용들이 있어서, 일단 제껴놓아보면, 결국 요런 문자들을 돈주고 사와야되는 결론에 놓여지게 됩니다.

     

    ㅋㅋㅋ.. 제가 잠시간 요 비지니스 모델이 맘에 들어서 한번 뒤져봤는데,

    구글같은데서 "sms 호스팅"이라고 쳐보시면 좍 다 나옵니다.

     

    이넘저넘 모두 다 서비스들을 해 대고 있지만, 대충 두개로 압축해 보면, cafe24와 후이즈인데, 가격면에서 저렴한 서비스는 cafe 24인것을 알수 있습니다.

     

    후이즈몰의 sms 서비스 가격대

     

    cafe24의 sms 서비스 가격대


    50,000건을 기준해서 비교해보면, cafe24가 한결 쌉니다.

    cafe24를 보면, 고도몰인가? 거기보는것처럼...점점 징그러운 느낌이 들 정도져...ㅋㅋ

    여기서 잼난것이... 문자 백만건에 단가 12원, 즉 1,200만원 있으면, 한번 사업해 보라고 꼬시고 있습니다..ㅋㅋ

     

    그러면, 자금이 더 있다면, 직접가서 쇼부치고, 현찰놓고 흥정하면, 최소 9원때까지는 맞출수도 있을거고..

     

    그렇다면, 요 모델을 가지고, 블로거들을 모집하는것은 시간문제입니다. 사실..디자인 산빡하고, 무료문자 서비스를  블로그 위젯으로 달아라 표명하고, 위젯회사나, 여기저기, 또는 구글가젯 만들어서 제휴마케팅까지 잘 한다면, 폭팔적으로 매체주는 모을 수 있을것이고,

     

    매체주가 확보되면, 그다음에 광고주 모으는 것은 좀 쉽습니다.

    그리고 이게 아주 메리트가 있는것이,

    블로거들이 폭팔적으로 늘어나더라도, 광고주 늘어나는 속도와 반드시 맞물려 돌아가지 않아도 되기때문에,

    매칭타이밍에 대한 손실은 없는 사업이죠.

     

    하지만, 이 사업의 핵심은

    블로거가 늘어나는 시간동안, 무료문자공급에 투입되는 자금을 견뎌내야 한다는 거죠..ㅋㅋ

    대충 계산해보면, 비용이 상당합니다.

    그리고, 말이 타이밍이지, 광고주 유치도 가능하면 빨리유치를 해서, 그 비용을 충당해 나가야지, 안그러면 문닫겠지요.

     

    애드찜 관계자도, 제 블로그에 들리셨던 기억이 있는데, 그 분들이 볼수도 있겠지만,

    사실..저도 이 사업 모델에 관심이 있던터에,

    혹시라도 요 sms 비지니스 모델을 보시는 분들가운데 조언해 주실 부분이 있다면, 듣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그렇다고 제가 직접사업을 하는것은 당연히 아니고, (그렇게 추접하지 않거든요..ㅋㅋ..안면이 없다면 몰라도.)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애드찜에 정리해서 멜던져주고 조언해 주고 싶은것이 솔직한 맘이죠.

     

    가정하기를, 만일 제가 이 사업을 끌고간다고하면,

     

    1. 기본적으로 노출인센티브 + 전송인센티브를 블로거에게 줘야하고,

    2. 위젯의 디자인은 물론, 광고주 배너도 상당히 깔끔하게 처리하고

    3. 인센티브 지급기준을 합리적으로 구성해서 제시해야 한다고 봅니다.(이게 굉장히 어렵지만, 엑셀붙들고 앉아서 1주정도 고민하면, 어느정도 답이 보이기도 합니다.)

    4. 이것이 가능하려면, sms 호스팅비용을 한차원 더 아래로 치던가, 다이렉트로 호스팅을 해결해야겠지요,


     

    이와같은 형태를 갖춘다고 가정하여 수지 분석표를 만들어보니, 잼난 결과들이 도출되더군요..ㅋㅋ

     

    문제는 이런 it 비지니스 모델로 펀딩하는게 녹녹한 작업이 아닙니다.

    제도권에 인맥이 즐비해도, 기본적으로 it솔루션에 대한 프라임펀딩을 이끌어내는건 거의 불가능하죠.(특히, 요즘같은 불경기에 부동산 입보서준다고 해도, pf안되는 판에..it펀딩? ㅋㅋ 꿈도꾸지 말아야죠)

    끽해야 기보,신보입니다.

     

    그나마 정부에서 하도 난리쳐서..제도권 금융에서도 중소기업에는 잡음날만한 정도의 자금회수는 가급적 몸은 사린다고 하네요.

     

    어찌되었건 sms 비지니스 모델, 흥미롭지 않으세요? ^^

     

     

    댓글 18

    • 프로필사진

      역시 머니를 보시는 눈이 탁월하신듯하네요..^^ㅋ

      2009.02.08 10:58 신고
    • 프로필사진

      새로운 정보들을 많이 알려주셔 그런 비즈니스모델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곤 합니다.
      하지만 아직은 뭐가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암튼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되세요.

      2009.02.08 14:43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09.02.08 18:35
      • 프로필사진

        ^^ 제가 좀 무식해서리...포스팅 다하고, html 로 전환하면, 코드들 뜨잖아요..적정위치에 일일이 구글스크립트를 한개정도 삽입하여 넣는겁니다~ 번거롭지만, 익숙해져서..요즘은 편하게 해요^^

        2009.02.08 18:38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09.02.08 18:42
    • 프로필사진

      머니야님 정말 대단하신것 같아요..

      2009.02.08 20:54
    • 프로필사진

      새로운 정보~ 머니야님 사이트는 정말 알차네요~

      2009.02.08 21:10 신고
    • 프로필사진

      좋은정보 잘얻고 갑니다 ^^ 역시 탁월하신 분석력 ㅎ

      2009.02.08 23:51 신고
    • 프로필사진

      안녕하세요.애드찜입니다.^^ 또 들렀습니다.
      날카로운 분석 잘 봤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생각했던 것보다 문자비용을 저 위에 보이는 비용 아래로 떨치는 건 상상을 초월하는 숫자이고, 10원 이하로는 최근 상황으로 통신업체가 아닌 이상 거의 불가하답니다. 암튼 저희도 문자비용 쫌 나가죠 ㅡ,ㅡ;;

      좋은 아이디어였고, 정성스러운 운용을 해 왔지만, 결국 답은 하나였습니다.
      음식점이 허름하고 메뉴가 한두개밖에 없는 식당과 그 옆에 화려하면서 메뉴가 엄청 많은 집이 있다고 가정합니다.
      근데 이게 어찌된 노릇인지 허름한 집의 일일매출이 훨씬 더 많은 것입니다..놀라 자빠질 일이죠..옆에서 돈 좀 가지고 식당 시작했던 사장한테는,,,, 그 이유를 분석해 보면 뭐 분석할 꺼리도 없이 아주 간단한 논리이지만 ...
      (이해하기 쉽게 아주 간단한 예를 들었습니다.^^;) 결국 맛이죠..음식은 맛있어야 한다는 거...그 외 추가된다면, 막 퍼준다거나 아주 깔끔하게 운용한다거나, 친철하게 대해 준다거나... 그런 요소들이 있을겁니다.

      저희가 그랬습니다. 맛은 둘째로 치고, 무료문자로 퍼주고, 아주 친절하게 응대하면서 많은 걸 기대했었드랬죠.
      하지만, 결과는 구에드찜 종료 였습니다...(모델 자체에 대한 좋은 평가는 많이 받았답니다. ㅋ)
      결국 맛이 없던 거죠...맛!! 이것은 광고효과입니다. 광고모델이 광고효과가 없으면 안된다는 즉 기본을 외면한채 곁다리만 신경써서는 절대 안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다시 뼈저리게 느끼게 됐답니다.

      결국, 신애드찜을 개발하면서 중점은 맛 즉 광고효과에 둔겁니다. 물론 클릭율은 캐안습이어서 저희 수익도 찌질하고(뭐 현재까지 수익은 1원 한푼 안났지만요 ㅜㅜ) 매체들의 불만도 상당하지요... 그렇지만 광고효과를 위해 분석하고 적용하고, 또 광고보고서를 최대한 분석적인 툴을 제공해서 합리적인 모습으로 갖추고 그러한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입니다..매체들의 수익 또한 좀 자본주의적인 색채가 강할 수 있겠지만, 노출수에 비례해서 쌓이고 있고 앞으로는 이런 형태를 지향할 수 밖에 없게 됐습니다.

      결국 광고의 질을 높이기 위해 동원할 수 있는 기법들은 최대한 만들고, 독창적으로 아이디어를 조금씩 입혀서 클릭의 질을 높이는데 중점을 둔 것입니다. 아직도 그 효과는 미미하지만, 하나씩 하나씩 차근차근 만들어 덧붙이고 있으니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좋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CPC외에 여러가지 상품설계도 하고 있구요^^;;
      매체들의 수익은 이벤트로 보완해 드릴려고 나름 노력하면서 광고의 퀄리티가 높아지는 시간까지 열심히 열심히 광고효과만을 향해 달려나간다면 그 이후엔 매체들의 수익 또한 올라갈 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애드센스처럼요 ㅋ

      암튼 좋은 정보 잘 봤습니다.^^
      앞으로도 메일이나 블로그에 글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09.02.09 19:56
      • 프로필사진

        노출및 전송 수수료에 대한 가중치테이블을 잘 만들지 못하면, 고전하기 쉽더군요. 이렇게 긴글까지 써주시니..괜히 바쁘신데 제가 일을 만든것 같아 송구합니다^^ 좋은방향으로 개편되었고 또 더 좋아질것으로 기대합니다. 대신, 매체들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현실적인 이익도 함께 고려해 주신다면, 아마 좋은 결과를 얻으실거라 믿어의심치 않습니다^^

        2009.02.09 21:19 신고
    • 프로필사진

      머니야머니야님 이렇게 글을 써 주는 것 자체가 저희한테는 큰 기쁨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서로 대화하고 좋은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그 자체가 제일 중요한 일 아닐까요^^ 언제든지 의견은 서로 주고 받으면 눈덩이처럼 커진다고 생각하는 1人이랍니다. ㅋ
      좋은 방향으로 끌고 갈려고 무던히도 노력하지만, 그게 정말 녹록치가 않네요...
      저희가 살아야 서비스가 유지되고, 광고주가 살아야 매체도 살게되니... 여태 저희를 위한 정책은 지양하고 있지만, 광고효과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면 매체입장에서는 광고주만 너무 생각하는 거 아니냐라는 질타도 듣고 그렇답니다.
      암튼 모두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정책이 최고이겠지만, 소수의 불만을 짊어지고라도 결단을 내릴떄는 필요한 거 같습니다..

      의사결정이 제일 힘든 거 같습니다.^^ 좋은 밤 되세요~~

      2009.02.10 00:23
      • 프로필사진

        감사합니다... 제생각에는 그렇습니다.. 매체를 확보해서 탄탄히 하면...광고주에게 광고비를 많이 받을수 있는 최고의 명분이 된다고 봅니다. 광고주의 돈을 빼내야만 수익이 나는거잖아요^^ 광고주는 매체가 많고 탄탄하면 돈을 내게 되있다고 보며, 돈을 쓸 준비가 되어 있잖아여^^ 당연히 쉬운길이 아니겠지만 ,정열적으로 지금처럼 하시면, 반드시 좋은결과 있을거라 믿습니다!!! 화팅~

        2009.02.10 00:29 신고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