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일반

블로그에서 물건 사고팔기? 아직은 바람직한 에스크로 시스템이 없다.

 

간혹 블로그를 돌아다니다 보면..

제품 또는 물품을 공동구매 형태를 띠고.. 이웃간에 조용~조용~ 판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블로그 이웃은 온라인으로 엮인 특수한 케이스의 이웃집단이므로,

기본적으로 왕래와 소통이라는 단계를 거쳐

어느정도의 신뢰감이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으므로

떼돈 벌 목적이 아닌.. 기본적인 소규모 상거래는 가능하다고 봅니다.

 

문제는...

100% 난 당신을 믿는다..!!. <== 요건 애초에 무리수가 있는것이며, 사고의 위험성을 다분히 내포하는 거죠..

 

이와같은 공동구매 형태의 매매 패턴 발생시..

온라인에서 가장 좋지않은 부작용이 바로

먹튀 입니다.

먹고 튀는거죠.. ㅋㅋ

 

 

간혹 뉴스에서도 종종 이야기들이 나오는 내용들을 보고있자면..

믿고 돈 보냈더니... 이후에 잠적했더라...가 10중 9였던것 같네요.

이런경우에 대비하여,

유일한 안전장치가 바로 에스크로 시스템입니다.

즉, 3자거래 방식이라는 상거래 기법인데,

우리가 흔히 아는 오픈마켓 대부분이 바로 이와같은 3자결제 시스템을 도입하여

판매자와 구매자간에 있을 수 있는..

 

  1. 판매자에게 선송금시 먹튀와
  2. 구매자가 제품 선취후 먹튀의

 

두가지 케이스를 동시에 보호하고 있습니다.

 

에스크로 개념도는 다음과 같은 좋은 그림이 있길레 퍼와서 좀 수정해 붙여 놨습니다.

 

 

문제는..

블로그는 어떤가? 입니다..

사실...저도 제품 떼다가 파는데에는 한가닥 일가견이 있는데..

그렇게 씩씩하게 하지못하는 이유는 바로....!!!

 

블로그에 적용할 수 있는, 모듈화된 에스크로 시스템이 없다...는 것입니다.

 

반드시 돈을 먹구 튀는게 문제가 아니라..

거래가 발생하는 순간..다양한 예외사항들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이와같은 에스크로 시스템 도입없이..뭔가를 팔거나 산다는 것은....좀 거시기 하기 때문이지요.

쩝... 사방팔방 다 뒤져도 시스템은 없고..ㅋㅋ

굳이 도입을 한다고 하면..

흔히아는 결제시스템에 의존해야 한다는 뜻이되는데..

 

ㅋㅋ..제가 알기로 결제시스템을 운영하는 국내 회사들은...

어느정도 사이트기준에 입각하여 허용여부를 나름 심사하기때문에..

블로그에 결제시스템을 도입하는것은..아마 애매한 내용들이 많을것으로 보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1. 블로그에는 상품을 진열할 수도 없고..
  2. 사업자야 낼 수 있겠지만... 블로그 자체를 사업체로써 변모시킬수도 없으며..
  3. 일반적인 사이트 가이드라인에 맞출 수도 없는 등등..

 

결제시스템이 도입되기 까지에는..

아직도 위와같은..결제회사에서 골아픈 내용들이 좀 많이 남아있는듯 하네요...^^;;

 

 

무하튼..

나름 이와같이 결론을 내리다 보니까..

"헉..그럼 수익을 내기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블로그는

브로커가 최선인가...?" 하는 생각이..

불현듯 들게되는군여..ㅋㅋ

 

 

 

덧글]


블로그로 1억벌기

 

위의 도서는

제가 프로블로그를 운영해 오면서,

그리고 인터넷의 다양한 수익모델들을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나름 터득한 Make Money 방법론들을 모아 출간한 책입니다.

 

떼돈을 만드는 법을 알려드릴수는 없습니다만,

최소한... 어떤 수익모델이 허구이고, 어떤 수익모델이 제대로된 비즈니스 모델인지..

시행착오의 갈림길에 놓여있는 분들에게... 그 리스크를 크게 줄여드리는 것에, 분명 일조할 수 있을 겁니다.

위의 도서를 클릭해 보시면, 상세한 목차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