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제휴마케팅회사로 3곳만 꼽아보라고 한다면?
링크프라이스(구경하기), 아이라이크클릭(구경하기), 인터리치(구경하기)..
이 세군데를 꼽을 수 있겠지요.
대략 세군데 모두,
CPA, CPS가 주종을 이루고 있지만,
간혹...세회사마다 씩씩하게 밀어붙이는..분야들이,
시기에따라, 유행(?)에 따라 조금씩 변합니다.
최근 링크프라이스의 경우,
CPC활동들이 몇달전부터 꾸준한 형태로 진행이 되어왔습니다.
시간순으로 정리해 보면..
- 원래부터 있었던, 야후 제휴 클릭 => 클릭이 되는 실적에 따라 어느정도 CPS효과나 CPM효과를 본다고 판단했을 경우, 광고주 주관에따라 실적을 인정 ---> 솔직히 별루임..쩝
- 올 여름쯤 나왔었던, 오버추어를 등에업고 도도매 형태를 갖는 스마트서치 ---> 오버추어와 제휴를 맺은것이므로, 활성화만 된다면, 대단히 좋은 CPC이겠지만, 일반 블로거들에게는 문호개방을 오버추어 측에서 거부(사업자 위주로 규모를 엄청 잼)하여 그림의 떡이 된 케이스
- 광고주별로 1:1 CPC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반광고주 CPC 광고 ---> 리워드 및 비리워드 형태로 주로 도서출판관련 광고주들이 1개 도서에 대하여 1개 광고배너를 제공하는 CPC.
클릭 가격은 70~100원정도 하는데, 실제 구매실적이 없으면서 클릭수가 좀 많다싶으면,
광고주들이 제휴를 쉽게 거부함
이상과 같은 형태를 진행해 왔었습니다.
그러다가...
최근 나온 것이....클릭박스라고 하는 CPC 프레임인데..
이미 몇몇 이웃분들이 살펴봐 주신것으로 압니다만..
구글이나...다음 애드클릭스와 닮은 형태의 CPC광고가 되겠습니다..ㅎㅎ
제가...정확하게...
10월28일부터~11월4일(7일간) 달아 놓아 봤었는데...
그 결과를 토대로
몇가지 느낀점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클릭박스 설치방법
링크프라이스 비회원이면 회원가입을 해야겠지요.(링크프라이스:연결하기)
기존회원이거나, 가입이 완료되었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메뉴항목의 맨위에서 "쉬운링크"-->"CPC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주황색 버튼 "태그생성"을 선택하세요.
그러면...아래와 같이 스크립트를 만들수 있는...화면이 나옵니다.
그러면...자유의지대로...
자신의 블로그나 매체에 잘 맞도록..이것저것 선택해 보시면서...
"태그생성"버튼을 클릭하여...
생성된 스크립트를 Copy후, 자신의 블로그 원하는 위치에 Paste 가져가시면 됩니다.
- 스크립트 변형 여부
몇일전 궁금해서...담당에게 전화를 해서 물어 봤습니다.
어떤내용을 물어봤냐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해당 스크립트를 그냥 따다 붙이면....
클릭박스 광고가 아래와 같이 만들어 지는데,,,
위 모양의 스크립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iframe scrolling=no
src="http://minishop.linkprice.com/minishop.clickbox.php?affiliate_id=A100265329&arCode=A100265329_A1002653291257318745&
minishop_id=3&width=180&height=200&rows=10&cols=0&border=Y
&bd_color=CCCCCC
&bg_color1=dddddd
&fg_color1=666666
&bg_color2=FFFFFF
&fg_color2=666666
&icon=A1&display=short&pointer=N&font=9&background=&title=%C5%AC%B8%AF%B9%DA%BD%BA&title_yn=yes&scrolling="
width=182 height=206 border=0 frameborder=0 marginwidth=0 marginheight=0 leftmargin=0 topmargin=0>
</iframe>
위에서 빨간표시를 해 둔곳이...색상코드인데....
이것을 자기가 원하는 색상으로 전환할 경우
과연 클릭으로 인정해 줄것인지...?
궁금해 지더군요.
링크프라이스 담당과 통화해 본 결과,
"색상과 같은 형태를 깨지 않는 기본 스크립트 수정은 가능하다." 입니다.
위에서 보면...title_yn과 같이...
광고문 헤더를 변경시키는 코드는 손을 대면 안된다고 하네요. (조만간 Block 한답니다..)
예를들어,
&bd_color=CCCCCC
&bg_color1=dddddd
의 빨간색 문자열들을 FFFFFF(흰색)으로 모두 변경하면..?
아래와 같이 바꿔서 사용하실 수 있으며,
이같이 색을 원하는것으로 마음대로 변경하여 사용해도 좋다고 합니다.
- 실적 확인 및 수익내역
실적확인은.. 아래 화면과 같이 메인메뉴 "리포트/커미션"에서 그아래 클릭박스 레포트를 클릭하면 확인됩니다.
익일단위로(다음날) 확인이 가능하며, 주말에는 월요일날 확인되더군요.
그리고, 수익을 클릭단위로 평균내보면....
1클릭당 70원이 채 안됩니다.
뭐...그닥 그정도 이다....라는..느낌.....
딱 중간정도의 만족도가 나오겠지요? ㅎㅎ
- 좋은점
장점으로는 대충 다음과 같은것들이 눈에 띄입니다.
1> 광고주들이 많다.
2> 스크립트 색상 및 크기변경에 제한이 없다.
3> 광고주의 카피문구가 흥미로운 것이 많다.
- 개선 희망사항
항상 매체주 입장에서 하는 말이겠지만...ㅎㅎ...단가가 좀 애매하다..입니다.
70원정도면..딱..어중간 하죠..
그리고 가능하면, 문구 뿐만아니라, 아래 이미지에서 보듯...
이미지+카피문구 형태의 스크립트가 얼릉 나와줬으면 참 좋겠습니다.
CPC에 이런거 잘없죠 아마도?
이거 나오면....클릭율...특히 트래픽 폭주 맞는 분들의 경우...
초창기...재미 날겁니다..
잘들 아시겠지만...
얼마전에 블로거들로부터 나름 사랑(?)을 받았던 CPC 제공 광고 대행사들이..
서비스를 중단했었습니다.
CPC란것인...그 이면에는...몇가지 해결할 난제들이 상존하기에 그런것인데..
- 오버추어 독점구조 => 단가가 재미없는 핵심이 됩니다.
또한, 광고주들이 선뜻 다가서지 못해 광고단가가 쌉니다.
그런의미에서 다음애드클릭스 한줄광고는 대단한 파괴력이 있지요. (한줄광고는 특히, 광고주를 잘 선별해야 함)
사실..다음 애드클릭스 한줄광고의 경우, 구글 단가와 비교해 봤을경우, 쨉이 안될정도로 파괴력이 있다는것....
아는 이웃만 아시는 것으로 저 또한 잘알고 있습니다..ㅋㅋ
- 광고주의 실제광고효과 측면에 대한 회의적 효과 => 오래전부터 부각되어 온 이야기입니다.
이또한 오버추어 독점구조가 한몫하죠.
그야말로 포탈 독식이다 보니, 여타의 대행사에서는 찢어먹기 힘든 구조이며,
광고주에게 수익내주기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 무효클릭에 대한 매체주들의 회의적 생각 => 실제 트래픽으로 폭주클릭이 일어나는 경우,
의도하던 그렇지 않던 클릭수는 올라가게 되어 있습니다만,
이에대한 광고주들의 시선은 10중8,9 허위클릭으로 보고 싶어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로인한 피해는 광고를 달게되는 매체주의 피해로 이어지는 법이고,
그렇다보니 CPC에 대한 신뢰가 꾸준히...조금씩...서서히 무너집니다.
그런의미에서,
요번 링크프라이스의 CPC는 나름 흥미롭습니다.
단가가 엄청 나쁘지도, 그닥 좋지도 않는...균형성(?)으로 인해,
아마도 꽤 많이 퍼져나갈듯 보입니다.
문제는..
광고주들의 광고효과가 좋아야만...
지속성이 담보될 것인데...
하나같이... 사이트 들어가보면...쩝...
사고싶은 마음이 별로 안드는 광고주 사이트들이 너무 많더군요...ㅋㅋㅋ
스스로 (자각+성찰)해서리....(클릭많아도 매출안오른다고 아우성만 치지 말고, 좋은 제품 좀 소싱하라는...-.-)
수익성 좋은 사이트들이 지금보다 더 많이 들어와 줬으면 하는 바램이 많이 듭니다~!
덧글]
위의 도서는
제가 프로블로그를 운영해 오면서,
그리고 인터넷의 다양한 수익모델들을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나름 터득한 Make Money 방법론들을 모아 출간한 책입니다.
떼돈을 만드는 법을 알려드릴수는 없습니다만,
최소한... 어떤 수익모델이 허구이고, 어떤 수익모델이 제대로된 비즈니스 모델인지..
시행착오의 갈림길에 놓여있는 분들에게... 그 리스크를 크게 줄여드리는 것에, 분명 일조할 수 있을 겁니다.
위의 도서를 클릭해 보시면, 상세한 목차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