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블로거들이여, 네 자신을 알라!

 

소크라테스 말이였나요?

"look at yourself."

비단.. 세상사에서 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도 이 말은 좋은 격언 같습니다.

 

몇일전 블로그 이웃글들을 탐닉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블로그에 대해 swot 분석을 해놓은 글을 보았습니다.

 제안작업 또는 사업설명회 또는 사업개시를 하는 시점에서,

마케팅의 일환으로 swot 분석들을 많이 하죠..

 

스왓분석에 대해 모두가 다 잘 아시겠지만,

스왓분석에 대해 간략하면서도 가장 잘 정의해 놓은 글이 보이길레 발췌했습니다.

 

정의: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설명:

어떤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죽이고,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사용되는 4요소를 강점·약점·기회·위협(SWOT)이라고 하는데, 강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약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기회는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요인은 무엇인지, 위협은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지를 찾아낸다.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기업 외부의 기회와 위협을 대응시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SWOT분석에 의한 마케팅 전략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① SO전략(강점-기회전략):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② ST전략(강점-위협전략):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③ WO전략(약점-기회전략):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④ WT전략(약점-위협전략):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발췌] http://blog.naver.com/empereur?Redirect=Log&logNo=100027538701

 

ㅋㅋㅋ...그렇다면 제 블로그는 어떨까 싶어서 한번 스왓분석을 해 봤습니다.

다음과 같이 나오네요..

 

뭔가..블로그 운영이 잘 안되는것 같고..

뭔가..스스로 정체되어 있는 느낌이 드는것 같고..

뭔가..이상한데??? 싶으신 블로거님들에게 권해 드립니다^^

 

해놓고 보면,

"네 자신을 알라!!" 보다는....

오히려...

손자병법의 "지피지기, 백전백승"....과 더 가깝지 않은가,....하는 생각이 드네요~ ㅋ

 

번거롭더라도 자신의 블로그에 대하여 swot 분석을 한번 해 보시면,

새삼스럽게 간과하였거나, 놓치고 있었던 여러가지 의미있는 답들이 도출되는것 같아..

나쁘지 않은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