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수익관련

블로그 수익 최고 vs. 최저 포스트 비교분석 해보니

 

본 포스트는 블로그 수익과 관련된 포스트입니다.  징그럽게~ 스크롤이 심하지는 않지만..그래도 압박이 좀 있네요...^^;

 

소위...(이른바?) 나름의.. 프로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니,,

수익 Oriented 된 포스트를 작성하게 됩니다.

 

블로그를 하던 당시..

파워블로거는 넘쳐나는데,

이와같은 프로블로그에 대한, 변변한 정의조차도 없던터에..

별수 있나요? ㅋㅋ

없으면 만들어야죠..ㅎ

 

그래서..별수없이(?)..

프로블로그와 관련된 아래와같은 나름의 기준과 정의를 내려 보기도 하였습니다만,

 

 

사실..

위 글에서도 언급하였습니다만..

프로블로깅의 핵심은..수익을 내는 것입니다.

 

수익을 내는 방법론들이야... 앞으로도 꾸준히 조각조각 발견하는 데로 공유해 나가겠습니다 만은..

오늘은..

제가 수익 포스팅을 해 오는 과정에서...

 

수익을 엄청 올렸던 포스트 vs. 수익 꽝인 포스트들을 한번 살펴보고..

나름의 이유들을 함.. 탭핑해 보고자 합니다.

  

물론,

포스트작성에 투자되는 비용 대비, 생산성까지 고려해 볼려치면...

신경써야 할 요소들이 너무 많으므로...

요기서는 복잡한것들은...가급적 pass, skip하고...

속칭 돈많이 번 포스트 2개와 돈 못번 포스트 1개, 그리고 투자대비 똔~똔~ 포스트1개를..

예로들어 살펴봤습니다..

 

에~ 또~ ㅋㅋ

이들 4가지 예시는 모두 CPA, CPS입니다..

이것만 이야기 하면...CPC(클릭하면 수익나는 구글 애드센스 또는 다음 애드클릭스) 섭섭할까봐서..

끝부분에는....ㅋㅋ

cpc관련 Tip이라고 하기엔... 다소 얼굴 간지러운,,

그런 Tip 하나.. 읊어 보면서 마치겠습니다~

 

 

 

 

  • 작성 계기

 

제휴마케팅사에 보험관련 광고주가 등장했습니다.

그런데...물건사고, 보험가입하고..뭐 이런게 아닌....ㅋㅋ

단순히 상담 call만 받게해주면..커미션을 주는...그런 광고주였지요..

당시..

제휴마케팅 광고들 가운데.. 상담전화 1건당 12,000원을 지급하는 전례가 없었더랬습니다~

 

  • 작성 Focus

 

사실... 머니야 머니야...

그때까지만 하더라도..이런저런일 많이 해 봤었지만...보험이라...ㅋㅋ

첨으로 접하는 부분이 되다보니...막막했지요.

 

이럴때는 그저 user 의 입장이 되보는 수 밖에 없습니다.

네이버, 다음 검색뒤져서...의료실비보험 뒤져봤지요.

대충의 상식을 가지고서..

직접 내 링크를 통해 해당광고주에게....실제로 상담신청을 해 봅니다...Test죠..

 

그런다음..이런저런 질문들을 해 보고...그 Q&A과정을 메모하고..포스팅합니다...

 

  • 수익 결과

 

이때 작성한 시기가.. 7월초순경이였나?

나중에 알게되었지만..당시가 보험업계의 지각변동 시즌에 해당되었습니다.

수익부터 말씀드리면...7월 한달간, 200만원 이상의 수익, 8월 한달간 100만원 이상의 수익이 발생되었습니다.

 

  1. 의료실비보험의 보장축소가 된다는 금감원 공시로...전국민이 들먹거리던 시즌이였고 [타이밍]
  2. 상담사례를 적었던 포스트가 포탈에는 거의 전무 했었으며, [차별화]
  3. 마침, Daum 검색은 물론, Naver 검색까지 상위에 랭크되어 노출이 용이했으며 [검색최적화]
  4. 광고주가 LIG(메이저기업, 레퓨테이션 확보)가 되다보니, [신뢰도, 평판 Ok인 광고주]

 

4박자가 제대로 딱~! 맞아 떨어진 케이스 이므로..

폭팔적인 상담신청이 이루어졌던 것입니다.

 

  • 현재 상황

 

요즘은..이와같은 시즌이 끝나게 되어, 잠잠합니다.

노출도 예나 지금이나 포지셔닝은 동일한데...

지금은 순수하게 관심(필요)있는 사람들로부터만 상담신청이.. 잊어버릴만하면..한두건 들어오는 정도입니다.

또한, 이와같은 타이밍이 끝나면..

광고주들도...광고를 거둬들이게 됩니다.

 

이후..제 인맥을 통해,

보험사 높은 양반들을 만나보면서...Cross Check를 해 봤었는데..

이때에도 잘 알 수 있었던 것은...

최초시도한  LIG의 실적이 가장 높다 하더군요.

뒷북쳤었던..보험플러스(대행사) 및 메리츠는....실적에서 LIG를 못쫒아갔다는.. 후문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작성 계기

 

이 포스트는... 과거 제 사업경험에서 기인한 포스트입니다.

제휴마케팅의 취소사례들이 간헐적으로 보이기에.. 열받던 차에..

오프라인 인맥과 온라인 블로그의 제휴를 직접 해보자는 생각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과거 했었던 비즈니스 인맥을 더듬어 보게 되었고..

건축 설계사 회사들가운데...상당히 규모있는 곳이 떠올라서..

사장에게 직접 엮어보자고 했었지요...

원래 오프라인 큰 돈 굴리는 높으신 양반들...제가 이런말 하면..."뭔 말이지?" 합니다..ㅋㅋ

 

  • 작성 Focus

 

실무에 입각해서 경험했던 내용들을 그대로 씁니다.

특히, 일반인들이 생소한 비즈니스를 설명해야 하다보니..

블로거 이웃들을 고려하고 글을 쓰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이럴경우..블로거 이웃들의 댓글은..천군만마죠,,,

 

이웃으로부터 추천하나 받는게 중요한것이 아니라..

정작.. 비즈니스 vs, 비즈니스 모드로 전환될경우...

온라인에서는 누가 옆에서 훈수해주는 사람이 따로 있는것이 아니라..

이웃들이..그 역활을 해줍니다. (쉽게 말해.. 댓글 하나라도 있는 글이..,어필이 잘 된다는 뜻입니다.)

말이 샛네요..쩝...무튼.....경험치를 걍...술술술 풀어 나가는것이 핵심였었습니다.

 

  • 수익 결과

 

사실...건축설계...

이 분야는.. 시행사업이 바르게(?) 전개되어 나갈 경우, 가장먼저 현금이 돌기 시작하는 사업주체입니다.

금액 볼륨도 상당합니다.

대략 최소1억에서 최대 50억까지... 캐파가 크지요.

커미션은 업계관례에 준하면 됩니다.

 

문제는...상담건이 과연 들어올것이냐...? 과 very 중요한데..

저도 놀랐습니다만...

이게 희한하게도...상담이 들어옵니다..

그리고..비즈니스가 전개됩니다.

 

깨놓고 계약성사 커미션이 궁금하신가요? ㅋㅋ

5억짜리에 한자리수 %정도로만 (인세 비율수준? 으음?) 이해해 주세요.

 

  • 현재 상황

 

상세히는 언급못하지만...시행 분야가 제대로 굴러가기 시작하면..

굴러가는 길목길목이 모두 다 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절대로 환상갖지 마세요..! 아사리 떵판중에 대표적 판이 바로 시행사업 분야 입니다.)

지금도 ing 이며.. 수익..엄청 큽니다..

이는...장기간으로 볼때 최고의 수익모델이 될 것 같습니다. 

 

 

 

  • 노가다 대비...노출율 대비... 수익율 저조.......... But, 꾸준한 수익창출 포스트

    연예인쇼핑몰 99 불황속 장사잘되나? => http://moneyamoneya.tistory.com/353

 

  • 작성 계기

 

ㅋㅋ..초미의 힛트 포스트였지요..

사실..계기는 별거 없었습니다..

제휴마케팅 광고주들 뒤지다보니..패션관련 옷가게들이 즐비했고..

그가운데 연예인 쇼핑몰 운영하는 곳이 몇곳보이길레..

확장해석을 했습니다..

그리고...포탈 검색으로 뒤져보니....끽해야..쇼핑몰 소개하는거...많아야 10곳 미만이더군요..

그럼..튈려면..노가다와 바꿔야죠..ㅎㅎ

쩝...다음 카테고리 뒤져보니...90여개 된것 같더군요...

몇개만 더 합치면...100개네...?

그래서....무식하게 작성을 시작합니다.

 

  • 작성 Focus

 

다행이 제경우.. 온라인 쇼핑몰을 6~7여년간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이 또한 경험치를 녹여낼 수 있었다는 의미입니다.

쇼핑몰을 하다보면....경쟁자의 추이에 촉각을 꽂게 되어 있지요..

쇼핑몰을 뒤지고 다니다 보면...

"아~ 요기는...텃어~"....또는..."음...여기..신경쓰이네..꽤 잘되있는데?" 등등의.. 나름의 기준이..정립되기 마련이고,

실제 이쪽에서 밥먹다보면...

이 나름의 기준들은 상당히 신뢰성있는 자료가 되기때문입니다..

허황된 자료라면? 당연히 밥 굶습니다..ㅋㅋ

 

  • 수익 결과

 

지금 보니...방문자가 믹시 카운터로 보면...대략 28만명 입니다..으으..

초기에 Daum 메인에 걸리더니..

수익..정말 급속도로 올라가더군요..

당일 40만원이 안되는 정도의...수익이 떳습니다...

 

노출대비, 노가다 대비....생각보다 작았지요...ㅋㅋ

이유는 간단합니다...100곳의 업체들이 만일 저와 오프라인에서 모두 제휴가 되었다면..?

추정매출 1500~2000만원 정도이니까....4%잡고..(원래 국내패션이 좀 짭니다..ㅋㅋ) 80~100만원은 되야 하는데..

제휴맺은 회사가 10개정도 되다보니...어케보면 당연한 결과입니다.

 

아무리 당연한 결과라 할지라도..

당시 이포스트 만드는데...증말...잔인할정도로...영화300였던 기억이 나네요..ㅎㅎ

그에 비하면..턱없이 작은 수익이 분명했으며..

워낙 국내의류패션 유통의 커미션 구조가 짜기때문에... 시간이 지난 지금에도..큰 수익은 안나는 편이니..

앞으로 죽었다 깨나도...

이처럼..무식한 포스트는 절대로 안해야지..다짐해 봅니다..ㅋㅋㅋㅋ

 

  • 현재 상황

 

네이버에서 패션관련 단어 몇가지 조합해서 치면..어김없이 잘 노출되고..

다음에서도 노출이 잘되는 편 같습니다.

잊을만하면..툭툭...

물론...보험관련 포스트처럼 금액이 크진 않지만..

수익이 꾸준히 발생됩니다.

 

 

 

 

  • 작성 계기

 

ㅎㅎㅎ..이 포스트는..그야말로..수익을 목적으로 작성한 포스트가 아니였었습니다..

실제로 저또한 간장약을 먹고 있고...

가까운 지인이 약국을 운영하니..실제로 들었던 풍월을 글로 옮긴겁니다.

 

  • 작성 Focus

 

별다는 작성기교를 전혀 부리지 않았습니다.

 

  • 수익 결과

 

근데...평소 잘 안뚫리는 네이버가 요상스럽게 뚫리더군요..

아마 네이버 검색seo 연구하시는 분들은..요 포스트 보면..뭔가 건지실수 있을듯..

특이한것은..제가 요즘 손놓았던 네이버 블로그를 지금 티스토리 블로그와 sync를 맞추고 있는데..

얼마전 까지만 하더라도...

간장약 키워드를 입력하면..네이버 포스트와 티스토리 포스트 두개글이 다 검색에 걸리더군요.

 

그리고...검색빈도수도 높습니다.

그런데..수익을 목적으로 한 포스트가 아니다보니..

손가락만 빨았더랬지요..

그래서...이걸 어케 엮어보나..고민하다가..

옥션에 밀크시슬을 연결시켜 봤습니다...

 

역시 예상은 했지만....꽝이더군요...ㅋㅋㅋㅋ

 

  • 현재 상황

 

수익 발생안됩니다. 노출높고...빈도수 높고..여건은 잘 무르익었지만..

수익발생 0원입니다.

 

이유는?

간단하지요...ㅋㅋㅋㅋㅋ...

 

간장약 이야기를 풀었으면..간장약을 팔아야지...밀크시슬이 팔리겠습니까? ㅋㅋ 택도 없지요~ ㅎㅎ

하지만..온라인에서 약을 판매하는것은?

이건...수갑찰 일에 해당되므로..당연 Prohibit !

So.........

포스트 패턴만 분석하고.."음..이정도면 검색노출 잘되는구나..." 정도를 학습한것으로만..만족해야합니다~^^ 

 

 

 

으아~ 휴~~~~~~~ 대충 4개를 뜯어 봤습니다.......!

 

평소 어떠 포스트에서 수익이 잘 나는지...궁금증을 피력해 주신 이웃분들에게..

약간이나마 돔이 되었음 하는 바램입니다~

 

음...

위에서는 CPA, CPS관련 내용였는데..

걍 끝내면..CPC하시는 분들로부터..한소리들을까봐...ㅋㅋ

CPC 생각난거 하나 적고 마무리합니다~!

 

CPC 관련...

얼마전 이웃 두분께서..

3만트래픽에...3달라...ㅠ.ㅠ.... (그야말로 담배값,,,,ㅠ_ㅠ/)

이제........... 마치 당연하고 체념하신듯 말씀을 해 주십니다..

 

만일에...저보고.."방법좀 알리조~~" 라고 하신다면?

ㅋㅋㅋ..

알면 제가 먼저 했겠지요...^^;;;;

 

하지만...

분명한것은... 새로운 시도가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제가 블로그에 올해 1월 입문하고..

구글애드센스 및 다음 애드클릭스 라는것을 알고나서...

최초로 수행했던 방법은 바로....

본문속에 있는 사진 아래에 구글을 배치하거나,

본문 포스트 내용속에 다음애드를 embed 시킨 케이스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요 아래와 같은 방식이겠지요?

 

ㅎㅎ..

"얄팍하네... ", "포스트가 구분이 안되네..",,,,,(구분안되긴..ㅋㅋ..위에보면..명확히 구분됩니다..ㅋ)

온~동네방네..성균관 유생들이 동네북을 둥둥둥~쳐대지만..

그들은 그들이고 나는 나죠.

 

포스트 본문속에 구글애드나 다음애드 집어 넣는다고.. 경찰청에서 쇠고랑 채우러 뛰어온답니까....?

못할것도 없습니다.

본문과 광고링크가 구분이 안될 정도로 집중을 시키게끔 해 준(?)...그런 글을 쓴 블로거라면...?

그정도의 holic 글쓰기실력에 대한 댓가를 받아 마땅합니다.

 

요 본문끼워넣기 방식은..

당시..제가 둘러본 그 어떤 블로그에서도 시도되지 않았었고...

제가 최초인지 먼지는 잘 몰겠지만...

당시에는 그야말로..제 대 로 먹혔더랬습니다.

소위...트래픽 3만정도면..cpc 광고인 구글(또는 다음애드)러 3~5만원도 찍었었으니까요..

 

핵심은... 새로운 시도인 것입니다.

 

그것은...

먼저 만든 넘이 크게 먹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저는 요즘..쓰잘떼기 없이 바빠서리..ㅜ.ㅜ

이것저것 예전만큼 쑤시고 다니느라...적극적으로 매달리진 못하지만..

머리를...박박..굴리다보면...

사람마다 다른 뭔가가 꼭~ 튀어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Daum 메인에 걸리는게 얼마나 힘든지 아십니까?

월요일 아침...Daum 메인에 걸리기 위한.... 치열한 포스트 전쟁을 느껴보셨나요?

 

이토록..

나름의 쌩노가다를 부어서...애쓴 결과로...Daum 메인에 마침내 걸렸다고 한다면....?

그에 상응하는 원고료는... 누가주지 않는한......

스스로 챙겨가는게 맞습니다.

 

끝으로..

Tip같지 않은 Tip을 한가지 드린다면...?

구글검색을 열고, 영단어로 [수익최적화, 수익 극대화와 관련된 다양한 단어들]을 검색해 보셔여~

 

그리고..

그들의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꼼꼼하게 보시면...상당 도움이 되실겁니다~

(제 포스트는..그들에 비하면..매우 pure한 케이스입니다..ㅎㅎ 저도 간혹 헷갈려서리...구글 클릭하거든요..^^;)

 

cpc 극대화는....

미국애들이 기도안차는....구글 안짤리고 수익제대 올리는...전문가들이 많습니다.

컨텐츠... 컨텐츠.... 말로 떠들어 나름의 합리화들을 하고는 있지만..

속깊게 파고 들어가 살펴보면..

하나같이... 새로운 배치와 시도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돈 안드니....그들의 다양한 시도를 샤샤샥~ 수입해 오셔서...

가공무역 거친 후..나름의 방식대로 테스트 해보시길 바랍니다~~

 

 

덧글]


블로그로 1억벌기

 

위의 도서는

제가 프로블로그를 운영해 오면서,

그리고 인터넷의 다양한 수익모델들을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나름 터득한 Make Money 방법론들을 모아 출간한 책입니다.

 

떼돈을 만드는 법을 알려드릴수는 없습니다만,

최소한... 어떤 수익모델이 허구이고, 어떤 수익모델이 제대로된 비즈니스 모델인지..

시행착오의 갈림길에 놓여있는 분들에게... 그 리스크를 크게 줄여드리는 것에, 분명 일조할 수 있을 겁니다.

위의 도서를 클릭해 보시면, 상세한 목차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