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산관리,재무설계/의료실비보험

민영 의료실비보험 추천 가입시 주의할점 및 직접상담 체험기

 [민영 의료실비보험 추천 가입시 주의할점 및 직접상담 체험기]

 

 

민영 의료실비 보험은 2년전부터 인기를 급격히 모아왔던 보험상품중 하나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최근, 개인적으로 지인들은 물론, 지인분들의 부모님의 병환을 직/간접적으로 전해 듣는 과정에서,

의료 실비보험 (정확히는, 민영 의료 실비보험)에 대한 내용들을 많이 접하게 되네요...

 

제 경우는, 이런저런 보험들이 좀 많은 편이어서,

당시 유행과도 같았던 의료실비보험을 가입하지는 못했더랬습니다.

 

제가 직접 상담을 해본 사례에 앞서서,

우선 의료실비보험에 대하여 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 민영 의료실비보험이란?

 

민영 의료보험이란 질병으로 인한 진료비, 수술비, 입원치료등 실제 치료비를 보장해 주는 상품입니다. [핵심]

일상생활에서 통상적으로 의료비 발생내역 가운데, 건강보험에서 보장해주는 것(급여항목)은 전체 의료실비의 50~60%에 해당합니다. 나머지(본인 부담금 +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부분) 40%정도는 쉽게말해, 본인이 부담을 해야 한다는 뜻이 됩니다.

그런데 민영 의료보험은 이와같이 빵구난 나머지(본인 부담금 +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부분)부분들을 보장해 주기때문에, 보험 계약자는 향후 있을지도 모르는 질병치료시 발생되는 모든 부담에서 1차 해방될 수 있습니다.

 

일단, 민영의료보험은 MRI나 초음파 검사와 같은 국민건강보험의 급여 대상이 아닌 검사는 물론, 한의사 진료비, 감기치료비등에 대해서도 보험금을 지급하니, 이 어찌 매력없다 하겠습니까? ㅋㅋ

 

 

  • 민영 의료실비보험 가입요령?

 

그렇다면, 내용이 그러할 진대, 과연 또다른 빈틈은 없는지..

흔히 알고 들었듯...계약후 딴소리하는 묘한 구석은 없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겠죠..

 

인터넷 뒤지니까.. 주의사항, 가입요령등.. 의료실비보험과 관련한 다양한 접근방법들과 요령 및 추천사이트에 이르기까지 정보들로 넘쳐나고 있더군요..

 

종합해 본 후, 간략히 재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만기 환급형으로 하되~!

 

먼저 민영의료보험은 크게 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으로 나뉜다. 만기환급형은 보험기간내 내가 낸 보험료를 돌려주는 형태로 동 기간내 발생하는 갱신형 담보에 대한 추가 납입분이 없이 처음 가입한 보험료 그대로 만기시까지 납입하는 것이고 이에 반해 순수보장형은 보험기간 만기시 내가 낸 보험료를 돌려주지 않고 갱신형 담보의 갱신시 발생되는 차익분은 그때 그때 반영해 보험료가 일정부분 변동이 생기는 겁니다. 쉽게말해서, "내가 납입한 보험료를 돌려준다" 라고 말하는 경우가 바로 "만기 환급형"에 해당됩니다.

 

만기환급형에는 보장보험료와 적립보험료로 구분되며 적립보험료가 많아 질수록 만기시 환급금이 커지게 됩니다. 가장좋은 선택은 만기환급형으로 하되 적당한 적립형으로 할 때, 갱신형 담보의 갱신시, 추가적으로 보험료 납부없이 만기때까지 갈 수 있는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 보험기간은 길게

 

실제 같은 보험료를 내고도 80세만기까지 보장받는 상품이 있고 어떤 상품은 100세까지 보장받는 상품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당연히 100세 상품을 고려해야 하는게 맞습니다. 난 100세까지 살기 싫다 해도 과학이 발전하고 의술이 발전하면 건강하게 몇살까지 살 수 있을지 아무도 모르기때문에 보험기간은 길게 가져 가는게 맞습니다.

 

  • 보장내용을 체크

 

보장내용의 이름은 상해의료비. 질병의료비. 질병/상해 입원비, 질병/상해 통원비, 일상생활 배상책임손해등의 명칭으로 구성됩니다. 의료비의 보장금액 제한과 보장일수 제한 등을 확인하시고, 특히, 자동차 보험에서 보장되는 사고에 대한 보장 유무와 자기부담금 또는 공제금액 사항도 확인하시는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의료실비보험은 대부분 건강보험의 보장내용과 구성이 유사합니다. 차이점은 생명보험사의 건강보험상품이 보장금액이 정액 기준으로 되어 있고 의료실비보험이라고 불리우는 손해보험사의 건강보험 상품은 질병과 상해에 대한 손해를 실제 낸 금액 개념으로 보상해 준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보장내용을 비교해 보실때는 일반적인 질병과 상해에 대한 구성, 암과 주요 질병등에 대한 보장구성과 금액을 확인해 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 고액보장 내용을 체크

 

일반적인 입원비 치료비 수술비 등의 보장내용 외에 암 진단비, 2대 질병 진단비, 골절 진단비, 화상 진단비 등 추가적으로 보장 받을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부분은 의료실비와는 별도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이기 때문에, 조금 더 고액의 보장을 원하거나 안정적인 치료를 원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쓰일수 있습니다.

 

상품별로 차이가 있지만, 고액의 병원치료비를 보장받은 후에도 대부분의 경우 보험금을 얼마를 받았는지 상관없이 자동적으로 갱신이 됩니다. 일부 상품의 경우 최초 가입 후 또는 보험기간내에 피보험자별로 입원 의료비 및 통원 의료비의 보험금 합산액이 일정금액 이상이 되면, 거절사유가 될 수 있으니, 상품의 가입 전 꼼꼼히 체크합니다.

 

  • 정말 모두 다 보장된다고?

 

가입 시 유의점은, 일반건강보험보다 보장 받는 범위가 넓지만 그렇다고 모든 질병과 사고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임신이나 출산으로 인한 입원, 보신용으로 먹는 한약재 등의 투약비용, 성형수술이나 치과질환 및 보철 등은 공통적으로 보상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자동차 사고로 이미 보상을 받았다면 의료보험에서 추가로 지급되지 않습니다.

 

  • 마지막으로, 자신의 현재질환/과거질환을 정확히 제시

 

저는 이번 상담에서 요항목에 제동이 걸리더군요...ㅜ.ㅜ

아래 계속 설명합니다.

 

 

  • 주인장 실제 상담사례

 

광고들을 검색하던 도중,

요즘 김명민이 광고때리는 의료실비보험 상담이벤트가 보이길레

이참에, 잘되따! 싶어서리..ㅋㅋㅋ

의료 실비보험과 관련하여, 지인들로 부터 최근 들었었던 장,단점들을 간단히 메모하고,

몇가지 질문 내용들을 정리해서, 직접 상담해 보았습니다.

 

답변을 달기에는 사람마다 조건이 다르므로 메모하지 않았습니다만,

상담도중 쇼크먹은게 있는데...흑~

제가 소시적( 178cm, 78kg 나갈적)에도 회사에서 신체검사 받으면, 지방간이 좀 있었습니다....으으

상담 결론은 지방간 있으면 의료실비보험에 가입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소시적 신체검사 받으셨을때, 단순 지병같은거 있으셨다면????? ㅋㅋㅋ 

꼭 참조 및 각오들 하시고..ㅎㅎ 직접 체험들 해 보세요~ [무료상담 구경하기]

 

Q: 의료실비보험에 관심이 많아서 제가 상담신청을 했는데 보험료가 비싼가요?
Q: 제가 나이가 XX세인데, 보험료가 대충 얼마나 나올까요?
Q: 어떤 병이되었건 정말로 다 보장이 되나요?
Q: 입원치료비도 다 보장되나요?
Q: 신체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Q: 제가 지병으로 XXX(디스크, 지방간, 고혈압)가 있는데, 가입이 될까요?
Q: 한의사 치료도 보장되나요?
Q: 치과 치료도 보장되나요?
Q: 가입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복잡한가요?
Q: 보험료 낸거 나중에 다시 받을수 있나요?
Q: 보장축소 이야기가 나돌고 있던데, 여기서는 100% 보장되나요?
Q: 다음에 필요하면 전화드릴텐데, 계속 전화로 괴롭히고 그러진 않죠? <---- 요거~ 아주 즉효입니다!

 


 

 

물론 보험 비교사이트들이 있습니다.(GS보험비교, 인스밸리, 인스랜드)

보험 비교사이트야 말로, 실생활에 참 도움이 되는 사이트인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지만,

직접 본인 스스로 전화상담을 할 경우,

보험 비교사이트에 나타나지 않는 단점들을 느껴볼 수도 있고,

특히, 보험 가입의 권유에서 훨씬 자유롭기때문에,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무튼,

손해보험사의 상품은 자기부담금을 100% 보장해주고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가입을 했거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가에서는 이를 70~80% 수준으로 줄이려는 움직임이 있어서,

보장축소가 되기 전에 가입을 서두르시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보험도 건강할때 들어야지..이거야 원...

 


전 금융관련 글을 10여년에 걸쳐 써왔던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니, 
갠적으로 
금융권 사람들을 지겨울정도로 많이 만나고 다니는 편입니다. ㅋ
그들도 제가 맘에 안들겠지만...ㅋㅋ 
저또한 그나물에 그밥은 별로 맘에 들어하지 않기때문에
간혹 나타나는 금과옥조와도 같은
그런 반짝거리는 분들을 왕왕 뵐 수 있더군요.
위 링크타고 들어가셔서 그곳에 있는 배너에 걸린분 활용하시면,
제대로 된 다이렉트 굿결과 꼭 얻으실 수 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