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IT기사님들..."안된다" 는 말 좀, 그만하세요!

 

IT개발에서 옷을 벗었지만, IT에대한 향수까지 다 벗어내긴 힘들더군요.

 

요즘은 영업을 많이 하는 편이라서, 이런저런 사람들을 많이 만나는데, IT업종 사람들을 만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사회돌아가는것이....뭐 돈이다보니까, 누구하나 불러다 쓸려고 해도, 다 돈이죠.

절대 나쁜거 아닙니다. 당연한거겠죠.

 

하지만, 정말 돈값을 하느냐?라고 물어보면, 한심하기 그지없는 개발자 정말 많습니다.

 

일단, 뭐좀 이야기하면..뻑하면..."안된다"..입니다.

 

그건, 이래서 안된다, 저건 저래서 안된다. 맨날 안된다로 일관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제가 순수하게 영업으로만 세상을 살아왔다면, 솔직히 그쪽 전문가인 엔지니어들이 "안된다" 그러면, 안되는거구나..그렇게 생각하고 말았을수도 있겠습니다.

 

교환기 아시죠? 전화와 전화를 연결해 주는 기계덩어리(컴퓨팅 기계)입니다.

 

교환기를 제가 팔아먹으면서, 교환기 셋팅을 해야하는데, 요게 뭔놈의 특성을 타는지, 애를 먹이던 적이 있었습니다.

ㅋㅋ..그게 언론사였던 관계로, 거기서 설치에 실패하면, 사업자체가 리스크한 그런상황이였습죠..

 

엔지니어(소위말해, 교환기 핸들러죠..)들...그쪽을 잘한다고 나름 어깨 힘주는 사람들이 한두명 계속 왔습니다.

몇번 끄적이더니...

 

"이건 이러저러해서 안됩니다.."

 

하도 마음이 급해...현상금을 걸었죠..."해결하면...얼마가되던, 최소 얼마까지는 드릴테니..꼭좀 해결 부탁드립니다.."

 

삼성이면 뭐하고, lg면 뭐하고, 대X정보통신이면 뭐합니까?

 

 

"안되는데요..."

 

 

열은받고 맘은 급하지만,

급한놈이 불끄는거라는 말이 맞더군요..

 

제가 지식인 질문, 뭐..교환기 동호회..쫒아다니고..생쑈를 다 했는데...정말 안되는것 같더군요..

 


그때부터...메뉴얼을 딥다 팟죠...(세상에 영업하는 사람이 메뉴얼 파는게 어딧어요..아쒸..)

교환기라는것이 알고보면..특정업무를 수행하게끔 만들어진 DB 플래그의 총체입니다.

즉, db값에 의해 철저히 움직이는 시스템인거죠.

 

환경과 db값들에 뭔지 모르지만 어딘가 뻐그러져서..동작에 문제가 생기는 겁니다.

플래그(필드)의 갯수만 따지더라도 족히 수만개는 될겁니다. 관련 기능과 관련된 플래그 수는 대략 몇천개는 되겠죠..

 

아쒸...안해본 분야인데..어케요...

Try & Error 로 계속 파는수밖에요..

 

어찌어찌 해서 간신히 해결했습니다..(천번이상의 시행착오를 거쳤습죠..)

 

저도 공돌이 출신이지만..증말.."안된다..."라고, 씨부린 그 입을 확 쥐어밖고 싶더군요..

 

IT개발자들은..오늘도 어김없이 유저의 요구사항과 열심히들 싸우고 있을겁니다.

과연, 정말 안되는건지..아니면..자신이 구찮아서 그런건지..

의사만 명의가 필요하고, 변호사만 인권변호사가 필요한건가요..?

IT도 명IT기사들, 사명감이 투철한 그런 IT기사들을 주위에서 많이 찾아볼수 있기를 바라는 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