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리뷰사이트

블로그마케팅으로 광고대행 좀 해볼려고, 광고대행사 블로드와 접촉해 봤더니

[광고대행사 관련, 대행사=agent 라고 생각되어, 요원 사진을 붙여봤는데...삘이 제대로네요..으으]

 

 

사업을 하는 입장에서, 광고는 필수요건이 아닐 수 없습니다.

특히나..요즘은 바이럴마케팅 또는 블로그마케팅이라 하여...

한층 더 후끈한 느낌마저 듭니다~

 

광고주가 스스로 광고대행사를 선별하는 경우도 많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인맥이나 주위의 권유에 의해.. 광고대행사를 선택하는경우도 많지요.

 

 [광고초보는 블로그마케팅이 뭔지? 광고대행사가 뭔지? 블로드? 블로그? 우왕좌왕]

 

참고로..광고대행사(廣告代行社)란? 광고주가 원하는 광고 또는...광고주가 바라는 광고효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다양한 광고기법을 적용하여, 광고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조직된 회사.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좀 복잡하게 설명해 보면, 광고대행사는 광고업무 전반을 전문적으로 대행하는 기업을 의미합니다. 광고대행업이 본격화된 것은 1970년대에 들어와서 삼성 계열의 제일기획, 문화방송 계열의 연합광고(현재 MBC애드컴), 합동광고와 만보사의 합병으로 된 두산 계열의 오리콤 정도로 보는데, 이들로부터 근무했던 다양한 인재들이 이합집산되어, 오늘날 이름있는 소,중,대 광고대행사들을 탄생시키게 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미국 현대자동차 광고대행을 전개하는 양반도 이곳출신이고, 이름있는 메이저 기업의 광고대행사들은, 거의 족보화 되어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죠. 이후 다루는 영역도 미디어와 IT속도만큼이나 분화되어, 다양한 기법들이 탄생하였고, 근래 가히 춘추전국시대를 이룬다 하겠습니다. 블로그마케팅이란, 바로 이와같은 광고대행사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광고기법들 가운데 한가지에 해당되며, 리뷰등의 개인적인 체험 및 개인적인 판단기준으로 작성된 블로그라는 웹매체에 의존하여 홍보/마케팅을 전개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본연의 미디어 광고에 비하면, 아직은 규모/기법에 있어서 초보적이라 할 수 있을것입니다. (블로그마케팅의 경우, 프레스블로그, 레뷰, 바이블로그, 위드블로그, 블로드, 등등이 있고, 지금도 신규모델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네요.) - 출처] 머니야 머니야 직접작성한 글

 

[지니캡님께서 작성한 블로그마케팅 관련 동영상을 퍼왔습니다.

이 동영상은 광고주 본인이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전제에서 출발하므로,

광고대행사에 의뢰하는 블로그마케팅의 개념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영상~!]

 

 

비교적 덩어리가 큰 광고...(예를들면, 분양대행 광고, TV광고)의 경우라면..

사실..선뜻 혼자 선택하는것 자체가..왠지 불안(?)하기 때문에..

지인으로부터 소개받는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제가 예전에 이와같은 광고대행사를 아래 포스트로, 한번 소개한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덩어리가 좀 작은 경우...(예를들면, 단순홍보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 포탈상위노출, 키워드광고..등등)

네이버나 다음에서 "광고대행", 또는 "블로그마케팅"정도로 검색해 보고..

작정하고 좀 뒤지다 보면..

여기저기 해당 대행사의 성격 및 프로필들이..줄줄 나오죠..

일반인들은 보통 이와같은 형태로, 광고대행사를 선택하고 광고를 전개합니다.

 

[광고방법/기법들은... 참 다양하죠. 검색광고가 광고대행의 주종을 이루다, 포화되어... 이젠 블로드(그)로~]

 

 

일전에...

블로그마케팅 관련업체를 비교한 포스팅을 아래와 같이 한 적이 있었습니다만..

 

 

저 또한, 조만간,

소주광고 (안동소주: 전통주)를 실제로 진행해야 될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일단 블로그를 운영해 본 사람이고..

여기저기 광고대행사로부터..상금도 받았었고...ㅋㅋ..

대충...블로그마케팅을 어디에서 진행하면 되겠다....하는...그 정도의 복안은 이미 잡혀 있습니다..^^

 

[타켓 명중률이 높은, 블로드 블로그마케팅은 초보광고주에게 권할만한 광고기법]

 

 

다들 잘 아시겠지만..

 

 

위 업체들은 다 한가닥들... 또는 Basic 내공을...갖춘 곳들이니...

실제, 광고집행비용 손에 딱 쥐게되면.... 본격,, "선택/컨택/쇼부/집행" 절차에,,,, 주저함이 없겠지요. ^^

 

문제는 처음 블로그마케팅 광고를 진행하고자 하는 초보 광고주의 경우...

 

광고대행사의 광고진행 프로세스를 알면 별거 아니지만...

모르면...뭣부터 시작해야할지...

초보는..모를 수 밖에 없습니다.

 

답은 심플합니다...

바로위에 링크연결한 곳들(프레스블로그, 레뷰, 위드블로그, 바이블로그)...

링크타고, 한곳,한곳 들어가 살펴보시고..

왠지, 맘에 든다 싶으면...광고대행사 한 군데..잡아 잘 진행할 경우....

크게 바가지 쓸 일도 없고... 무난하게 진행됩니다.

 

 

블로그판이..생각보다 깐깐해서...바가지 씌우면 바로 소문납니다...

그리고.....사업하는 사람이라면..

몇천깨질 일이 아니라고 할 경우...

광고대행사와 한판 붙어서 (의견 vs. 의견), 맨땅 헤딩하는거...

몇백만원 이상의 소중한 경험치... 분명히 쌓게 됩니다.

 

  그런데..............!

최근..

귓전에 이와같은 광고대행을 자처하는 광고대행사들 가운데...

블로드(http://www.blod.co.kr/) 란 곳을.. 얼마전에 들어 알게 되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쟁쟁한 블로그마케팅 업체들과 한판 뜰려고 하면...?

뭔가 차별화가 있지 않고서는....

시장진입이 절대로 녹록치 않은 법이겠지요..

 

일단,

블로드 ( http://www.blod.co.kr )라는 사이트를 둘러보니,

명쾌한점 한가지는...

블로그마케팅을 전면에 내세웠다는 점을 쉽게 알 수 있었고..

회사측에서 표방하는 캐치프레이즈를 보시면 알 수 있듯이..

 

기존 업체들과의 차별화로..

광고대행사 본인들은..커미션 덜 가져가면서, [블로거들에게 고성능 Engine을 달아주겠다.]..가 핵심이네요.

 

 

  • 캐치-phrase 1: 블로드는 광고주가 직접 참여하는 블로그마케팅입니다.
  • 캐치-phrase 2: 블로드는 광고비의 많은 부분을 블로거에게 돌려주는 인터넷마케팅입니다.
  • 캐치-phrase 3: 블로드는 광고주와 블로그, 모두가 만족하는 인터넷 홍보 서비스입니다.

 

 

위와 같은 캐치프레이즈가 맞는지..

아니면 광고대행사의 공허한 메아리에 불과한 것인지를... 정확하게 알아보려면?

방법 딱 하나죠..

직접 전화해서..담당하고 통화해 보면..10중 9는 알 수 있습니다.

 

아래는

기본적인 블로그마케팅의 비즈니스 모델이며,

블로드 또한 이와같은 구조를 충실히 따르고 있습니다.

 

 

 

So!

제가..어짜피 소주판매 광고주를 조만간 해야할 상황도 되었고, 해서,

블로드의 광고담당과 직접 통화한 내용을 Q&A로 아래 엮어 봤습니다.

[초보 광고주가 광고대행사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라면, 아래 Q&A 참조하세요.]

 

제가 정확히..11월23일 월요일 오전 10시35분경,블로드(blod)에 전화를 했습니다.

음..전화를 빨리 받아서 일단, 좋아좋아~ ㅋㅋ

 

일단, 시작은 다음과 같이 했습니다....

"저는 조만간 주류 온라인판매 허용 법안이 통과되는 시점에서.. 광고를 해야 하겠기에..

 온라인에서 여기저기 뒤져보다가...귀사에 전화드린 겁니다...혹시 몇말씀 여쭤봐도 될까요? "

 

Q: 블로드에 광고대행을 진행하고 싶은데, 블로그마케팅이 가능한건가요?

A: 네. 현재는 블로그마케팅에 한정하여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외에도 포탈의 인터넷 신문기사형태로도 제공됩니다.

 

Q: 인터넷광고 블로그마케팅이..과연 효과가 있을까요? 노출로 본다면 키워드광고가 더 낫지않을까요? 네이버나 다음에 노출이 꼭 되었으면 좋겠는데...

A: 최근 블로그 마케팅을 입소문 마케팅이라고 해서, 가장 투자대비 효과가 좋은것으로 많은 곳에서 입증되고 있습니다. 키워드광고의 경우, 상대적으로 타겟층이 얇은 반면, 광고비는 매우 비싸지요. 만일 블로그광고를 진행하신다면, 많은 블로거분들이 경합하여 진행을 하시기 때문에, 다음 및 네이버에 효과적으로 노출되어, 귀사의 상품을 적극적으로 알리실 수 있을겁니다.
Q: 음... 그런데, 사실, 노출이란것이 아무나 글쓴다고 잘 노출되는 것도 아닐텐데... 생각만치 잘 될런지 모르겠네요.
A: 예. 물론 일정요건을 갖추지 못한 블로거 분들이라면 그럴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블로그를 오래도록 운영하신 분들도 많이 참여하고 계시므로, 노출이 안되는 일은 거의 발생되지 않습니다.

 

Q: 블로드에 광고를 등록하는 절차가 어떻습니까? 글을 보니, 광고주가 직접광고를 신청한다고 하던데...

A: 네~ 광고주가 편리하게 광고형태를 선택하실 수 있고, 요구하시는 내용대로 광고를 진행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Q: 아..그렇군요.... 제가 광고하고자 하는 안동소주의 경우, 실제 블로거에게 배송하여 시음하고, 그것을 평가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은데...현재 시스템으로 가능할까요?
A: 말씀하신 내용으로, 현재 시스템이 구축되진 않았습니다만, 이와같이 [선사용 후리뷰] 방식의 경우도, 특화된 형태로 광고진행이 가능합니다.

 

Q: 우수한 블로그 포스트에 원고료를 지급해야 할 것 같은데, 어떻게 등수와 상금을 결정하나요?

A: 이부분은 광고주의 의견을 반영하고, 저희 대행사의 객관적인 지표들을 참조하여 선발할 예정입니다. 등수에 따르는 상금의 배분과 적절한 등수배분 또한 광고주께서 직접하실 수 있습니다.
Q: 아.. 그렇다면...혹시 기본 광고비용에 인센티브를 제가 얹어서, 블로거의 우수 포스트에 더 많은 상금을 배분할 수도 있겠군요?
A: 예~ 당연히 가능합니다 ^^

 

Q: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등수와 상금을 결정할 경우, 블로드의 최소 광고집행 비용은 어느정도 할까요?

A: 현재 크게 두가지 방식으로 광고접수를 받습니다. 광고주가 이도저도 신경쓸일 없이, 저희가 모두 알아서 진행하는 턴키방식의 경우는 프리미엄 상품이라고 칭하여, 최소비용 OOO만원 입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시스템을 제공하고, 광고주가 스스로 전개하는 방식의 경우, 일반 상품이라고 칭하여, 최소비용 OO만원 입니다. 부가세 포함금액입니다~
Q: 아앗? 생각보다 금액이 비싼편은 아니네요?
A: 예~ 동종업계 가운데에서는, 그래도 경쟁력이 있도록 책정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상과 같이 광고주 입장에서 상담을 마쳤습니다.

한참동안 대화를 하다보니,

시간을 너무 뺏은것 같아..좀 미안한 생각이 들더군요...ㅎㅎ

마침.... 저와 상담하신 분이...제 연락처와 이름을 물어보길레... 답변을 해주고....

저 또한..상담감사하고....추후 진행할때 담당분과 진행하겠다고 약속하면서..

이름과 직함을 물어봤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마침...상담하신 분이...

    이 회사 블로드(Blod) 대표이사 시더군요..^^ 오옥~

 

그래서..

위의 Q&A는....매우 정확한 인폼 되겠습니다..^^

 

전화끊고 나서.....

대표이사의 인건비와 제 상담시간을 걸고 넘어져 보니까.......

이게.....많은 부분,,,비용발생 부분이였을텐데.......

꼬박꼬박..차근차근,, 알기쉽게~ 성심성의껏! 답변을 해 주시는 모습을 보니...

이 회사의 군기와, 전반적인 대고객 서비스(CS) 분위기를.. 대략 미루어 가늠할 수 있겠더군요...^-^

제가 직접 광고대행을 블로드 광고대행사에 의뢰한다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건은 아래와 같기때문에,

이것이 만족될 경우, 선택을 안할 이유가 없습니다.

 

일단,

  • 매체주와 WinWin되어야만, 광고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다는 점은,, 익히 잘아는 사실이고....(블로그마케팅)
  • 내 요구조건이.. 때로는 뭘 잘모르는 상태로....뭔가를 대행사에 요청할 수도 있고.... (친절한 CS마인드)
  • 광고효과 극대화를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 주는.... (적극적인 시장개척)
  • 정확하고 진실된, 그리고 현실적인 접근방법등을 컨설팅 해주는 ...(진실된 조언)

 

 

특히........

이들, 광고대행사를 선택하기 위한, 4가지 요건가운데...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바로.............!

1번항목의 WinWin 케이스입니다.

 

톡~ 깨놓고 말해서......블로거(매체주)에게 돈을 많이 풀어라...! 입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돈을 많이 푼다고 하면...사실...망설여지는 부분입니다.

당연히 최소비용으로 최대효과를 거두는 것이 궁극의 목표일 수 있겠지요..

 

하지만...

동일한 비용이라고 할 경우,.... ?

또는, 광고대행사에게 줘야하는 커미션 크기가 좀 줄어들 경우....?

그 차액이 블로거에게 더 갈 수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절대善이 분명합니다.

 

가장 Pure & Clear한 논리중에 하나가..."일을 제대로 잘 시킬려면...돈을 제대로 잘 줘라!"..라고 하는..

기본에 충실할때..광고효과는 극대화 될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새롭게...광고를 진행하기위해...

제 글까지 찾아(검색) 읽어주신 방문자(광고주)라고 한다면....?

블로드에서 블로그마케팅을 시도해 보는것도 좋은 방법들 가운데 한가지가 될 것으로 판단되며,

 

만일....

읽어주신 분이...블로거(매체주)라고 한다면....?

보다 많은 수익금을 나눠주기 위해 애쓰는....블로드에 기대를 걸어보는것도,,, 좋을것 같다~! 판단됩니다.

그야말로, 대표적 WinWin Case가 될 수도 있겠네요.

 

모쪼록,

광고주나 블로거나... 

좋은 광고대행사 잘 선택하셔서,

  • 광고주에게는.. 좋은 광고 효과를..
  • 블로거에게는.. 좋은 수익 효과를.. 

극대화 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마케팅 업체들 5곳 소개 및 블로드(blod) 특징을 간단히 요약한 동영상입니다.

검색에서 "블로그마케팅", "광고대행사", "블로드"를 입력하면, 네이버 동영상 파트 1빠에...얍!]

 

 

 

덧글] 블로드( http://www.blod.co.kr/ ) 라는 회사가 어떤 이력을 가진 곳인지...

         사이트에서 연혁을 좀 뒤져 봤는데...

         광고주 입장에서 믿고 일을 맡기거나... 또는, 블로거들 입장에서, 수수료 떼일 일은 없을것 같습니다.

 

         청와대 어린이신문 "푸른누리" 위탁운영사라....ㅋㅋ..............음...

         사실..저도 나름 인맥끈이 나쁘진 않은 편인데...

         청와대 연줄은...건너건너..ㅜ.ㅜ 실효성이 좀 떨어진다능...으으

         아무나 위탁계약 맺기 녹록한 곳은 아닐진대....

         오늘 얼떨결에...전화받아 상담해 주신, CEO의 능력이 무척 궁금해지는군요..^^

         무튼.....상당히 강력 Credibility를 확보한 곳으로 여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