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일반

자칭 프로블로거 운영하면서, 급좌절(oTL) 경험담 11종

 

비즈니스와 영업을 하다보면..

사실 거절의 연속이라 해도..과언이 아닙니다..

 

이처럼..

거절에 이골이 난... 저같은 경우임에도 불구하고..

익숙할 법도 하건만...ㅎㅎㅎ

블로그를 운영하는 초보시절에서 시작하여... 지금에 이르기까지..

나름 급좌절 또는 김이 파팍~ 샌 경험담들이 꽤 있었습니다...

 

사실..

이처럼 블로그에서 거절맞는 요와같은...내용들을..

혹시라도..오프라인에서 지인을 앞에두고 이야기 꺼내기에는.......

얼굴이 쩍팔릴정도로...아무것도 아닌것인거,,, 뻔히 잘 알면서도..

나름...온라인에서..블로그 붙들고...끙끙대는 본인자신의 입장이 되면..

혈압이 오르고...속이 부글부글 끓기 마련입니다..ㅎㅎ

 

대략....앙금(?)으로 남아 악플을 장전대기중인..ㅋㅋ

그런 케이스들을 되내여 보니...

아래와 같이 순식간에...11가지나..풀어 헤쳐 지네요.,,

 

많이는 아니더라도..

몇가지는 공감하실 거라 믿고..

함 욾어 보겠습니다~

 

 

  • 검색 등록거절~!!

 

블로그를 막 시작하면... 노출에 많은 신경을 쓰게 됩니다..

여기저기 자료뒤져보면.. 포탈에 블로그를 등록하라는 글들이 보이죠..

왠만한 곳들은.. 검색등록에 큰 제한은 없지만..

네이버...ㅋㅋ..

빠꾸 쉽게 맞지요..

 

이유라고하면... 포스트 갯수가 작다는둥... 스팸가능성이 있다는 둥둥..

당연히 이해가 가는 내용이긴 합니다만..

김 팍새죠..ㅎㅎ

 

 

 

  • 태터앤미디어? 퇴짜!

 

제 경우.. 애초 시작부터..블로그로 수익 올리기가 1차 목표가 되다보니..

대한민국 블로그 광고시스템은 기본이고..

물건너 외국 시스템들도 샥샥 뒤지고 다니면서..이런저런 테스트를 했었고..

포스트 또한 수익모델과 관련된 나름 많은 글들을 올렸었습니다.

뿐만아니라..

비즈니스 경험치들과, 온갖 아사리 떵판에 대한 주의할 점등에 대해..

경험치들을...많이 작성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파워블로거들을 모아서 프로모션을 수행하는 

태터앤미디어 라고 하는 광고대행사를 줒어듣게 되었는데..

 

이웃들을 방문하는 과정에서..

이곳에 소속된 분들이 꽤 많이 눈에 띄이길레..

"음...요기에는 어케 가입이 되는건가?"

궁금하길레..조건도 뒤져보고.... 이런저런 조사치들을 등에 업고....가입신청을 해 봤더랬지요.

 

당시...저는 포스트는 200 여개, rss 300 이상은 되었고, 나름 이웃도 많고, 해서..

큰 문제가 없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보기좋게 퇴짜를 놓더군요..ㅋㅋ

 

그래도...퇴짜의 이유를 멜로 친절하게 보내주길레...자세히 보니까..

 

퇴짜의 핵심은?

"특화된 주제가 없다...." 이더군요.

 

ㅋㅋㅋㅋㅋㅋ...

애들도 아니고..쩝..좋게 돌려 말하는 건 알겠지만..

의역하기로는..."수익을 다루는 블로그는..레퓨테이션..어찌고..so.. 가입받지 않는다..."로 재해석 되더군요..

 

그래서..속으로..

"아띠..지랄들 하네.... 특화로 따지면..머니 메이킹 다루는...나만한데가 또 있냐?" 싶더군요..ㅎ

이후... 쳐다도 보기 싫타능..ㅋㅋ

 

 

 

  • 제휴마케팅 광고주로부터 제휴거절........ㅜ.ㅜ

 

링크프라이스, 알라이크클릭, 인터리치 등등 국내 제휴마케팅 운영시스템을 활용해 보셨다면 잘 아시겠지만..ㅋㅋ

1차적으로 그곳에 입점되어 있는 광고주와 제휴를 맺어야 합니다.

10중9.5는 제휴승인이  별무리 없이 체결됩니다..

그런데 아주 간혹...퇴짜를 맞죠..ㅋㅋ

 

위의 태터앤미디어 정도로 김새지는 않지만..그래도 기분이 유쾌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퇴짜놓은 광고주 회사의 이름은 꼭 기억을 해 놓지여..

뒤끝이 있다능...ㅎㅎ

 

 

 

  • 제휴마케팅 광고주의 실적 취소~~~     `,'

 

제휴마케팅으로 수익을 많이 내시는 분들은 초공감 하실 내용입니다만..

수익을 올리고, 수익이 확정되기까지는 검증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보통 1개월텀으로 수익확정 기간을 갖게되는데..

납득하기 어려운 여러가지 사유로 실적이 취소될때 거의 뚜껑이 열립니다.

 

경험상... 커미션이 클수록 실적 취소비율도 높다..... 입니다.

 

이 경우...뚜껑이 열리지만...

뚜껑을 닫을줄도 알아야 합니다...^^

최근...

제가 진행하는 수익포스트의 형태를 그대로 벤치마킹 하는 사례가 자주 눈에 띄입니다만..

이경우, 수익금이 취소되는 사례에 대한 대비책이 없다면?

도로아미 타불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제 경우에는,,,

 


  1. 다양한 오프라인 인맥을 제휴마케팅 속으로 직접 끌어들이던가,  (INTO)
  2. 아니면 역으로, 제휴마케팅 밖으로 광고주를 끌어내던가... (OUT OF) 

 

이 두가지 방법을 사례별로 재구성함으로써

이같은 실적취소를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 파워 블로거에 글남겼더니 No Reply~~

 

초보시절..이웃들을 많이 찾아다니게 되는데..

소위 파워가 있는 블로거의 글을 접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충 감이 가기때문에...

사실...댓글 잘 안쓰고 그냥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Give 해봐야 Take 안되기 때문인것을 경험치로 알기때문이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혹 글이 좋아서.. 댓글을 남기면...

큰 기대는 안하지만..답글 안달릴때...... 좀 섭하게 되져..ㅎㅎ

 

이와 관련하여,,

거다란 블로거를 운영하시는 커서님의 글 (시사블로거가 댓글을 안다는 이유)를 읽게 되었는데

 

 

초공감이 되더군요..

쉽게 말해...완전하게 이해가 되기도 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유쾌하진 않더라..입니다만...

저또 한 그렇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ㅠ.ㅠ 유구무언 이기도 합니다..ㅎ

 

 

 

  • 긴글 쓰고 저장하다가... 홀라당 날렸을때~

 

으..이건 철저히...자기탓인 경우가 많죠..

엄청 글빨에 불이 당겨져서...

순식간에...파파팍~ 잘 썻는데...

저장하는 과정에서...system 오류, 또는...internet network error 등으로 인해..

글이 홀라당 날라가는 경우입니다..

 

순간....몇초간 얼음이죠..ㅋㅋㅋㅋ

 

정신차리고 다시 글을 써볼라고 하면..

처음 흥분되었던 mode가 되살아나지 않아서....복기가 되지도 않습니다..

엄청 돌죠..

 

 

 

  • 추천 70~100개 받고도, View 베스트 선정 안될때 ㅋㅋ

 

다음뷰의 글들을 보면...

종종..아래와같은 비난성 글들이 올라옵니다.

 

"왜 베스트 글로 했다가...베스트를 취소시켜 버리냐?"

"왜...추천수가 100인데....내 글은 베스트가 안되냐..?"

"내 글이 다음뷰를 좀 깟다고 해서...내 글들을 계속 뒤로 밀어내느냐...!"

 

사실..저는..

이미 많이 경험을 했었기에...

이와같은 나름들의 추측이 거의다 틀렸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그것이 자기의 입장이 되다보면...왠지모를 conspiracy(음모)로 느껴지게 되지요..ㅋㅋ

 

제가 다음view를 두둔할 이유는 없겠지만..

사실..열린편집자가 답도 아니고...찍혀서 뒤로 밀려나는것도 아녔습니다.

 

핵심은 "Logic" 입니다.

 

일단 비난성글, Best글이 되어서는 안되는 글을 파악하기 위한, 키워드들의 모음

베스트글을 체크하는 시점등등..

다양한 로직들이 돌아갑니다..

사실 Daum 정도의 규모가 되면...

한가롭게..자신의 글을 자세히 볼거라고 생각하면..오산 또는 착각일 경우가 많습니다.

 

저 또한..

2천만 database를 밤새 업데이트도 쳐보고...딜리트도 날려보고..했었지만..

소위말하는 고객은..(큰) 회사가 자신에게만 맞춰서 돌아가야 한다는.. 또는 돌아가고 있다는..

self scope로 오해/착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저 또한 최근 글을 올린것 중에..

추천이 100 이 넘는데 베스트에 안걸린적.. 꽤 여러차례 있었습니다.

하지만....경험치들...(몇달전에 비해 요즘 로직이 많이 변했더군요)을 보면..

나름 logic상에서 걸러질만한 이유가 다 있더군요..

 

원래....은행에서 사기꾼 하나 방지하기 위해..

이런저런 서류를 엄청들 요구하죠..

그런데....

이런 사기꾼들 때문에...일반인들은 더 번거롭고 귀찮기 마련입니다.

Daum뷰도 똑같죠..

스팸이나...노출되어서는 안되는 글들에 대한 logic을 개발하다보면...

unexpected side-effect가 bug (예측못한 부수적인 버그효과)처럼..

일반인에게 적용될 뿐, 더도 덜도 아닙니다.

 

걍 기분한번 상했다 생각하고..

다음번에 더 신경쓰는 것이 정신건강에 훨씬 더 도움이 될 것 같더군요.

 

 

 

  • 돈 O만원 주면서 글 써달라고 할때

 

요즘...여기저기서..간담회, 제휴, 마케팅 참여등등..다양한 접촉들이 있습니다.

당연히...

Business to Business 죠.

그런데...뜬금없이...

한자리수 만원 몇장 줄테니..글써달라...고 하는...황당 contact 이 있습니다.

속으로 그러죠...."아...내가 그지인가...ㅋㅋ"

 

프레스 블로그나, 레뷰등등...

자신이 쓰고자 하는 경합이 되면...이야기가 다르죠..

본인 스스로 택한 경합은 단돈 천원이던, 만원이더라도..

성취감이 따르는 법이고...그것은 금액의 크고작음이 중요하지 않지만..

 

Direct 로 Business 컨택 때려줄때는...

최소한 글하나당 상응하는 인건비 X 2는 받도록 하세요~!

 

특히...

기자양반들..이나 방송 작가양반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제가 1999년~2001년 매스컴 좀 심하게 많이 탓었는데..

10년이 다 지나가는 지금에도 그 행태는 여전하더군요...

프로필에 age를 걸어놔야 겠습니다..쩝..

좋아라~하고 덥석 무는 나이대가 있을진대...아무데나..시간좀 내달라고 하면 곤란하겠죠? ㅋㅋ

이와 관련한 글을 제가 쓴 적이 있었는데..시간되시면 함 보세여~

 

 

 

 

  • 정말 기다리던 질문였는데.. 답이 없을때

 

요 케이스는...파워블로거의 댓글없는것과는 좀 다른 이야기입니다..

정말...궁금해서..질문하는 경우에 해당되는데..

답을 많이 기다리게 되죠..

간혹 민폐를 끼치는 것일수도 있으니...조심스럽긴 합니다만..

답변이 없으면..속상하죠..

 

제 경우...간혹 질문이 있을때 링크나 답변을 합니다만...

요즘은, 블로그 운영하시면서 궁금한 내용을 답변해 주기위한 용도로 개발된

이웃(지우개 님) 사이트를 대신 알려드립니다.

 

 

 

 

  • 심혈을 기울인 포스트가....무반응일때

 

프로블로거는 수익 오리엔티드된 포스팅을 주기적으로 합니다.

그런데...

심혈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소위말해 돈이 안되는 포스트들이 있습니다.

속칭...노력해서 물먹은 케이스에 해당됩니다....ㅋㅋ

 

이때...주의할점!

 

포기하면 걍 땡입니다..

안되는것은 반드시 안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는 법이지요.

 

그것 끊임없이 찾고 개선하고...했던 노력에 배가하여 더 신경쓰고 집중하다보면...

언젠가...터질날이 반드시 있을겁니다~!

 

참고로...아래는..나름 심혈을 기울였는데..

물먹은 포스트의 예입니다..ㅋㅋ

내일쯤...[물먹은 포스트 vs. 돈 번 포스트] 함 날려보겠습니다..

 

 

 

 

  • 후보로 올랐다가 떨어질때...ㅋㅋ

ㅋㅋㅋㅋ...이경우도 참 열불터지긴 매한가지 입니다..

특히...어디어디에..후보로 올랐다가,,,물먹는 케이스인데..

선의의 경합인 경우가 대부분이므로....gentle하게...인정하지만..

속으로는 부글부글 끓죠...ㅋㅋ

 

저는... 몇개월전... daum adclix 우수 블로거에 후보로 올랐다가..

비밀글 몇개 올라가더니..ㅋㅋ..미끄러졌을때가 젤로 열받더군요..ㅎㅎ

당시 함께 후보에 올랐던 분이...좋은사람들[ http://pplz.tistory.com/ ] 님이셨지요^^

아마 같이 떨어지셨나? 잘 몰겠지만..

무튼 덕분에 이웃을 하나 얻었으니..만족은 합니다만..

 

여튼..

후보 시스템은 없애주세요..ㅋㅋ

아니면...최소한..

후보에게도 상품주는 시스템이 되길 바래 봅니다~ ㅋ ㅑㅋ ㅑ~

 

 

휴..........~

 

대충...11가지나 순식간에 머릿속에서...도출된것을 보니..

블로그 운영한지 아직 1년될라면..몇개월이 더 필요한 시점이지만...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었던것도 같습니다..

 

지금 이순간에도...블로그 초보이신 많은 분들이..

수많은 try & error를 경험하고 계실터인데..

야리꾸리한...spam 뭐 이런것을 추구하는것이 아니라고 한다면..

포기하지 마시고....꿋꿋하게... 내공을 쌓아..

원하는 것을 꼭~ 쟁취하시기 바라는 마음입니다~ ^^

 

 

덧글]


블로그로 1억벌기

 

위의 도서는

제가 프로블로그를 운영해 오면서,

그리고 인터넷의 다양한 수익모델들을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나름 터득한 Make Money 방법론들을 모아 출간한 책입니다.

 

떼돈을 만드는 법을 알려드릴수는 없습니다만,

최소한... 어떤 수익모델이 허구이고, 어떤 수익모델이 제대로된 비즈니스 모델인지..

시행착오의 갈림길에 놓여있는 분들에게... 그 리스크를 크게 줄여드리는 것에, 분명 일조할 수 있을 겁니다.

위의 도서를 클릭해 보시면, 상세한 목차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