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앞차와 접촉사고 생기면, 100% 내 잘못? 자동차보험 잘 들어야됩니다..으으
    자산관리,재무설계/자동차보험 2011.07.01 11:42

     

    큰 대형사고가 아닌 사소한 자동차 접촉사고의 경우

    끼어들기 다음으로 많은것중 하나가..바로 뒷차가 앞차 받는거죠... 쿵~

    ㅋㅋ

    그럼...tv에서 보듯 촌시럽게 목잡고..앞차 운전자 내리고...

    뒷차는..쩝..죄지은 느낌이니까..일단 꼬리를 내리는게 일반적인 모습이긴 하죠..ㅎ

    (자동차보험 안들어놓으면 꼭 이런일 생긴다능..ㅡㅡ)

     

    보통 뒷차가 앞차 뒤를 들이 받았을 경우,

    뒷차에게 과실의 대부분이 적용됩니다.

    대략 75% 이상.... 거의 100% 까지도 과실적용이 되는데..

    끼어들기의 경우, 3:7 또는 4:6 에 비하면...

    뒷차의 앞차 들이받기는 자잘못의 경계가 분명하다는 의미겠지요. 

     

    일단, 앞차, 뒷차의 자잘못을 가늠하는 핵심 도로교통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직접 나오진 않았지만, 안전거리 확보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도로교통법 제48조 : (안전운전의 의무) 모든 차의 운전자는 차의 조향장치,제동장치 그 밖의 장치를 정확히 조작하여야 하며 도로의 교통상황과 차의 구조 및 성능에 따라 다른 사람에게 위험과 장해를 주는 속도나 방법으로 운전하여서는 아니 된다.

    • 사고처리: 가해자가 종합보험에 가입되어 있고 피해자가 처벌을 원치 않으면 공소권없음으로 처리종결한다.
    • 면허처분: 위반행위(안전운전불이행)와 피해결과(피해자다친정도)를 합산하여 면허행정처분한다.

    하지만,

    세상사가..100%가 어디 있나요? ㅋㅋ

     

    일반적으로 앞뒤차의 충돌시 뒷차의 과실을 100% 또는 거의 높은 비율로 인정되는데 반하여,

    앞차에게 과실비율이 크게 있다고 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80% 이상)

     

    1. 앞차가 이유없이 급정거한 경우,

     

        이유없는 급정거의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브레이크 등을 어둡게 하여 뒷차가 잘 볼수 없도록 하였거나,
    • 브레이크 등이 고장난 경우,
    • 주정차가 금지된 구역에 급정거한 경우 등입니다.
    • 유턴이 금지되어 있는 장소에서 유턴을 하기 위해 급정거를 한다든지,
    • 주정차가 금지되어 있는 장소에 손님을 태우기 위해 택시가 급정거를 하는 경우 등이 이유없는 급정거에 해당합니다.
       

     

    2. 앞차가 후진 주행하는 경우

     

    3. 경사진 도로에서, 앞차 운전자의 운전조작 미숙/부주의로, 뒷차에 충돌한 경우.

        (단, 앞차가 출발할 수 없을 정도로 뒷차에게 너무 가까이 붙은 경우는 뒷차의 잘못)

     

    4.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또는 톨게이트로 돌아 나가는 길목(원형) - 굽어진 길에서,

        커브 제한속도보다 더 느린 속도로 주행하는 경우, 뒷차가 시선 미확보로 서행 차량을 충돌한 경우

     

    1,2,3 번의 경우에는 들어보셨을 수 있지만, 4번 케이스는 흔치 않은 경우이기도 하겠지만,

    잘 모르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더군요.

     

    제가 예전에 방송을 통해, 4번 케이스를 확인한 후, 깜짝 놀랬던 기억이 생생해서..

    혹시나 인터넷 자료나 법원 판례가 있는지 뒤져봤는데 못찾겠더군요.

    여하튼, 4번 케이스 또한 뒷차보다는 앞차가 더 과실이 크단 사실...

    꼬~옥 참고하세여~

     

     

     

     

    덧글]   최근 Daum에 자동차관련 글들이 많이 올라오더군요.

    자기가 타던 중고차 팔거나, 또는 구매할때, 도움될만한 사이트가 없을까 뒤져봤는데,

    예전 방송보니까 허위매물...<--- 이게 제일 사람 열받게 하는것 같더군요.

    주의 요망!

     

    중요 덧글]

     

    저는 직장생활도, 사업도 해봤었고.. 지금도 사업에 ing중입니다만,

    정말 돈을 번다는것도 중요하지만 돈을 관리하는것도 무척이나 중요하단것...

    해가 바뀔때마다 절감하고 있습니다. ㅠㅠ

    특히.. 사업하는 입장의 경우,

    돈 잘벌때는 평생을 잘벌것 같다는 착각으로,

    정작 힘들게 되면, 방법하나 찾아나오기 힘든 암울한 상황이 되기도 한다는거...

    겪어보신 분들이라면 통감하실줄 압니다.

     

    돈이 있건 없건, 돈을 잘벌건 그렇지 않던간에,

    그리고 사업하면서, 돈에대한 혜안이 아무리 뛰어나다고 자부하실 망정,

    제도권에서 제대로 실력갖춘 자산관리(재무설계) 전문가 옆에 한분 끼고 있을 경우,

    어지간한 고용변호사 보다도 더 힘이 된다는거... 함 경험해 보세요.

    고용변호사도 월비용 들어가지만, ㅋㅋ

    이 자산관리사(소속: 리치플랜에셋)는 무척 헌신적이고 무료마인드라..--;

    부담도 전혀 없으실겁니다.^^

     

    아래 소개드리는 분은,

    저에게도 현재 재무관련 항상 도움을 주시는 자산관리사 분인데...

    국제공인자격증은 물론이고, 인생전체를 내려놓고 허심탄회하게 논의해도 될 정도로 분야에 해박하시고 따뜻한 분이니, 여기저기 뒤지고 다니시는 수고.. 이젠 마무리 하셔도 되지않을까 싶습니다.

     

     

     

     

    댓글 114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몇달전에 있었던 제 사고 좀 봐주세요.

      제 앞에 가던 트럭이 깜빡이 넣으면서 동시에 급정거해서

      제가 뒤에서 살짝 박았거든요.



      제 차에는 블랙박스도 있어서 그차의 급정거를 증명하려고 보험회사에

      전화했었는데(동부화재) 이유가 어쨌건 차간거리 미확보로 100%뒷차 잘못이라고 하더라구요.


      이런 경우 어디다가 어떻게 호소해야 하나요?

      그때 물론 제가 자비로 해결했지만

      지금 생각해도 그 차가 잘못이 전혀 없다고는 말할수 없는것 같거든요.

      2009.05.02 20:59
      • 프로필사진

        아마..음....님께서 답변을 주실것 같네요...ㅠㅠ

        2009.05.04 00:45 신고
      • 프로필사진

        블랙박스가 있다 하더라도 앞차의 앞 상황..
        즉,뒷차가 보지못한 급정지상황을 증명하기에는 어려우므로 불리합니다.
        그리고 앞차의 진술이 거짓이라는 것을 증명해야하므로
        쉽지않죠.
        그리고 앞차량 운전자의 감정적요인에 의해 사고비용이
        올라갈수 있으므로 억울하셔도 보험회사가 처리했던 방식이 옳습니다.

        2009.05.06 10:58
    • 프로필사진

      요즘 메인에 자주 오르시네요 ㅎㅎ

      2009.05.02 21:31 신고
    • 프로필사진

      아.. 메인에서도 봤습니다. ㅋ
      저같이 운전 잘 안하는 사람한테도
      더 유익한 글같습니다.

      2009.05.02 22:29 신고
    • 프로필사진

      사진찍어놓고 바퀴자국만 표시한후에 상대방이랑은 말쌈안하고 바로 보험사 부르는게 짱일것 같아요 ;

      2009.05.03 01:19 신고
    • 프로필사진

      저도 주파파님처럼 운전은 잘 안하지만, 사실 1년에 10번 정도 할까 ㅡㅡa

      정말 필요한거 같네요... ㅋㅋㅋ 앞차과실

      2009.05.03 01:21
    • 프로필사진

      급정거 접촉사고시 과실비율이 좀 현실과는 동 떨어지는군요.. 동일차선 일렬주행중 앞차의 과실이 단 10프로라도 나오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100건에 하나정도일정도이지요. 돌발상황..이라는 것을 간과 하시는군요...현실과는 많이 다릅니다..후방주행중 전방주행중 차량 들이받고 님이 쓰신 글만 믿고 사고대처 하다가 더 큰 불이익을 감수해야할수도 있습니다. 범퍼 긁힌거 도색만 하던지 교체만 하던지 하는걸로 끝날걸로...뒷차운전자가 시시콜콜 문제제기를 한다면 아마도 대부분의 앞차 운전자들은 병원에 누울수도 있고 렌트도 청구 하고 가능한한 모든 조치를 강구 하겠네요...적반하장 이라는 생각이 들터이니...

      2009.05.03 04:34
      • 프로필사진

        입증이 쉽지 않지만..그래도 좀 알고있으면..나중에 약간은 돔이되지 않을까 싶긴합니다..
        그래도 알면..뭐라도 달아놓겠지만..모르면 그러려니 하겠죠^^

        2009.05.04 00:47 신고
      • 프로필사진

        님 말씀대로 심증적으로 의심이 가지만 물증이 없기때문에 힘든건 사실이구요.그래서 보험회사는 사실관계 증명에 힘쓰는 것보단 사고비용최소에 초점을 맞춰 사고처리를 합니다.입증이 쉽지않죠님 말씀은 현실적이고 머니야머니야님 말씀은 이론적인 말씀.둘다 참고하면 좋습니다.
        교통 사고라는건 100에 100이 정상적인 사고만 나는건 아니거든요.

        2009.05.06 11:01
    • 프로필사진

      무조건 차번호 적고 경찰부르고 그럴것 같아요. 저는...

      2009.05.03 04:40
      • 프로필사진

        예..사실 가장 속편할수 있습니다^^

        2009.05.04 00:47 신고
      • 프로필사진

        후미추돌 같은 경우나 일반적인 사고는 인사피해(인적피해)만 없으면 사고당사자의 합의만 있으면 경찰에 신고가 되도 공소권 없음으로 사고처리를 안하실수 있는데요..
        음주같은 사고는 경찰보단 보험회사를 먼저 부르시라고 조언 드리고 싶습니다.왜냐면 예를 들어 교차로 사고나 후진사고등 도로에서 일어난 대부분의 사고는 어느한쪽의 일방사고가 아닙니다.일반인이 오해하는것이 음주면 무조건 일방이 아니냐 하는데 음주와 교통 사고와는 별개입니다.상황에 따라 과실정하는데 참고는 하죠.만약 내쪽도 과실이 있는 사고인 경우 상대방이 음주했다면 음주벌금이 보통 양쪽차량 수리비용 보다 많이 나옵니다.면허취소까지 가능하니 음주한쪽이 타격이 크죠.그럴때 보험회사에서 중재를 하여 상대쪽 일방이 될수있는 여지가 있으므로 음주같은 특수한 상황에서는 보험회사를 먼저 부르시는게 유리합니다.

        2009.05.06 11:13
    • 프로필사진

      4번은 정말 처음 들었습니다.
      저런 경우에는 앞차의 과실이 큰거였군요....와우 정말 좋은 정보입니다.
      항상 어떻게 요런 정보만 쏙쏙 올려주시는지...ㅋㅋㅋ
      오늘 오전에 와이프가 차몰고 가다가 사고가 났다네요.
      골목길에서 술취한 사람을 살짝 스쳤다는데...
      이 아자씨가 막무가내로 그냥 집에 가겠다고해서 경찰까지 부르고....
      결국엔 경찰오고 그냥 빠이빠이 했다는....ㅋㅋ

      2009.05.03 09:44 신고
      • 프로필사진

        예~ 4번은 저도 당시 매스컴에서 접하고..그때 첨알았는데..내용자체가 신선해서.아직도 잊지않고..오늘 포스트까지 했습니다^^
        그래도..경찰불러 입증되서 빠이빠이했기에 망정이지..나중에 어케나올지는 몰랐겠지요~ 다행입니다^^

        2009.05.04 00:48 신고
      • 프로필사진

        정말 운이 없는 경우죠.운전자 수칙 제1항..취객의 옆으로 주행하지마라 -_-;; 비접촉인데도 우연찮게 내차가 지나가던 도중 취객이 넘어졌다.

        100프로 입니다.(개콘 독한것들..)

        2009.05.06 11:25
    • 프로필사진

      저희 아버지도 예전에 고속도로에서 앞차가 멈춰서 사고가 난적이 있는데.
      (중요한건 따라가던 우리차는 멈췄는데 뒤따라오던 고속버스가 우릴 받아버렸음; )

      경찰의 말중에 고속도로에서는 이유없이 멈추지 않기때문에 가장 처음에 멈춘차는 문제 없다면서 그냥 보내시더라구요. 그 차 덕분에 그뒤로 5중 충돌이 났는데도..--;;;
      뭐 어쩔수 없는거겠죠. 덕분에 저희차는 프레임이 나가서 새차를 사게 되었지만요..

      2009.05.03 09:47
      • 프로필사진

        하핫..그러셨군요..
        국도도 그렇지만 고속도로에서 그와같은 사건의 중심에 놓이게되면 알고못알고를 떠나서 당황스럽고..상당히 위험에 처해질것 같습니다..
        그래도 큰일 잘해결되신것 같아 다행이네요~

        2009.05.04 00:49 신고
    • 프로필사진

      작년에 말년휴가중에 아버지차로 운전하다가 택시가 교차로에서 우회전한다고 깜박이까지가 알린후에..
      급정지해버려서 박았는데... 제가 군인에다 말년휴가중이라서 그냥 경찰도 부르지 않고 90% 진게임이 되었었죠..
      그때 택시 수리비랑 저 때문에 일못한것까지해서 80정도 덤팅이 쒸었죠.... 아직도 생각하면 택시기사가 잘못한건데
      ㅎㅎ.. 역시 군인때 운전하면 안됩니다~ 말년에 가중처벌이 무서워서.. ;;

      2009.05.03 11:42
      • 프로필사진

        아...그렇겠네요..
        원래 군인신분인경우 민간인과 뭔가 엮이는 일이 발생되면..훨씬 골아플것 같긴합니다...
        mp 뜨나요? ㅋㅋ

        2009.05.04 00:50 신고
    • 프로필사진

      자동차 사고는 나지 안는게 최선이겠지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자주 들를게요!

      2009.05.03 14:26 신고
    • 프로필사진

      사고가 안나는게 제일 좋을 일이지만 가끔 잘잘못을 따질때면 아직도 목소리가 크신분들이 많아 곤란할 때가 있죠ㅋ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ㅋ

      2009.05.03 14:56 신고
      • 프로필사진

        감사라뇨..별말슴요~
        목소리 키우는 사람은 오히려 정리가 쉽더군요..ㅋㅋ
        조곤조곤 나오는 친구들이 좀 피건하단 생각이 듭니다~

        2009.05.04 00:51 신고
    • 프로필사진

      유익한 자료 감사합니다.
      저도 작년에 앞차 뒷 범버 들이 받고 보험처리 했더니
      이번 보험료 15만원 인상되어 나왔더군요...
      작은 도로에서 큰도로로 진입시 앞차가 진행하는걸 보고 주도로 왼쪽만 보고 진행하다가 앞차가 갑자기 정차하는걸 확인 못해서 살짝 들이 받은것 같은데 차량 수리비로 50만원(보험처리), 승객의 목 엑스레이 촬영등 사고비로 30만원 지급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그 다음 부터는 운전하는게 얼마나 겁나는지 바로 운전자 보험 가입했습니다..
      운전이라는게 아차 하면 대형사고가 발생하니 항상 주의를 해야겠더라고요...

      2009.05.03 19:06 신고
      • 프로필사진

        듀타님..나름 큰 사고셨네요..
        안전운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보험도..안들면 사고가 더난다는..속설도 있지요^^
        휴일은 잘보내고 계시지요^^

        2009.05.04 00:52 신고
    • 프로필사진

      네, 머니야님두 가족분들이랑 편안한 연휴되세여...

      2009.05.04 01:29 신고
    • 프로필사진

      제일 중요한건 안전 운전하는것이겠죠..^^
      면허딴지 오래됐는데 최근에 운전시작한 저에겐 유용한 정보네요..^^

      2009.05.04 01:48 신고
    • 프로필사진

      꽤 괜찮은 포스팅 방법인 것 같습니다. 귀착은 머니

      2009.05.04 02:56 신고
    • 프로필사진

      한RSS 메인에 본 글이 떴습니다. 참고하세요

      2009.05.04 02:57 신고
    • 프로필사진

      목격자 확보가 정말 중요합니다.
      슬금슬금 후진하다 받아 놓고서는 왜 뒤에서 들이박냐고 우기는 김여사 때문에
      허파 한번 뒤집어졌던 기억이 나는군요.

      2009.05.04 12:59 신고
      • 프로필사진

        어휴,,.목격자 정말 중요하구요..
        그리고 증언해주시는 분들에게는 꼭 후사하셔야 합니다..
        그래야만 그런분들이 더 많아질수 있더군요..

        2009.05.09 02:09 신고
    • 프로필사진

      무조건 후방차량이 과실이 많은 줄 알았는데 그런건 아니었군요. 그런데 급제동 사실은 확인이 쉽지 않을거 같은데 ㅎㅎ

      P.S 첫번째 사진 왔단데요. 당췌 사진은 어디서들 구하시는겁니까?

      2009.05.04 13:27 신고
    • 프로필사진

      중고차 매매 링크는.. 별로인 사이트였습니다.
      와이프 차가 맛탱이가 가서 요즘 중고차 하나 구하는데.. 힘들어요. ^^

      2009.05.04 15:18
      • 프로필사진

        켁...여기에 언제 댓글주셨데요...ㅠㅠ
        중고차 사이트 사실 메이저가 젤 낫다고는 하는데...
        속깊데 들여다보면..이넘들도 판만 깔아놓지..결국은 다 브로꺼 그놈이 그놈이에요..ㅋㅋ

        2009.05.09 02:08 신고
Designed by Tistory.